$\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원격 교육에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사용용이성, 자기효능감, 우울이 대학생들의 학습만족도와 학업 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Self-Efficacy, and Depression on the Learning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Continue Studying in Distance Education Due to COVID-19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8 no.1, 2022년, pp.79 - 91  

김효정 (계명대학교 Tabula Rasa Colleg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self-efficacy,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depression on college students' academic persistence in the COVID-19 epidemic and the resulting non-face-to-face education situation were identified as mediating effects on learning satisfaction. In the sec...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학문적인 측면에서 코로나 19로 인해 대학생들이 느끼는 감정이나 행동의 변화들이 원격수업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이동훈.김예진.이덕희.황희훈.남슬기.김지윤,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감염에 대한 일반대중의 두려움과 심리, 사회적 경험이 우울, 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진로, 제32권, 제4호, 2020, pp.2119-2156. 

  2. 성정혜.김춘경, "대학생의 역기능적 분노표현 및 부정적 정서조절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인애착의 조절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4권, 제1호, 2018, pp.73-91. 

  3. 강명희.이은경.이응택, "대학생의 중도탈락의도의 변화 추이와 영향 요인," 청소년문화포럼, 58, 2019, pp.5-30. 

  4. Davis, F. D., "Pre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1989, pp.319-340. 

  5. Bono, G., Reil, K. & Hescox, J., "Stress and wellbeing in urban college students in the U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Can grit and gratitude help?," International Journal of Wellbeing, Vol. 10, No. 3, 2020, pp.39-57. 

  6. Yang, D., Tu, C. C., & Dai, X., "The effect of the 2019 novel coronavirus pandemic on college students in Wuhan," Psychological Trauma: Theory, Research, Practice, and Policy, Vol. 12, No. S1, 2020, pp.6-14. 

  7. Huang, Y., & Zhao, N.,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depressive symptoms and sleep quality during COVID-19 outbreak in China: a web-based cross-sectional survey," Psychiatry Research, 2020, 112954. 

  8. Ahorsu, D. K., Lin, C. Y., Imani, V., Saffari, M., Griffiths, M. D., & Pakpour, A. H., (2020), "The fear of COVID-19 scale: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ental health and addiction. 

  9. Dong, L., Hu, S., & Gao, J., "Discovering drugs to treat coronavirus disease 2019(COVID-19)," Drug, Discoveries & Therapeutics, Vol. 14, No. 1, 2020, pp.58-60. 

  10. Fishbein, M. and Ajzen, I.,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1975. 

  11. 조수선.주라헬, "온라인 학습환경의 편리성이 학업성취 인식에 미치는 영향: 인지된 이용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학습만족의 다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2021, pp.225-246. 

  12. 서순식, "확장된 정보기술수용모델(TAM)을 기반으로 디지털교과서 수용 및 활용 탐색,"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5권, 제2호, 2011, pp.265-275. 

  13.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 84, No. 2, 1977, pp.191-215. 

  14. 김한나, 감성원,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동영상 수업의 강의만족도가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효능감의 매개효과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2021, pp.363-387. 

  15. Pintrich, P. R., "Multiple goals, multiple pathways: The role of goal orientation in learning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92, No. 3, 2000, pp.544-555. 

  16. Rossi, A., Panzeri, A., Pietrabissa, G., Manzoni, G.M., Castelnuovo, G., & Mannarini, S., "The anxiety-buffer hypothesis in the time of COVID-19: when self-esteem protects from loneliness and fear for anxiety and depression," Front. Psychol, Vol. 11, No. 2177, 2020, pp. 10-3389, https://doi.org/10.3389/fpsyg.2020.02177 

  17. 신소영, 김지심, "수업영향요인과 수업, 교육만족도와 학습성과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11호, 2016, pp.383-402. 

  18. 박지영, "선취업 후진학 대학생의 학업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평생교육전공 박사학위논문, 2018. 

  19. 김경령, 서은희, "대학생의 우울수준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업적, 정의적 특성의 차이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8권, 제21호, 2018, pp.237-257. 

  20. M. Lee and G. Lee, "A study on academic achievement, self-concept. School-related adjustment, and maladjustment behavior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40, No. 1, 2009, pp. 167-193. 

  21. 차민정, "고등교육 이러닝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행위가 교수실재감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2018. 

  22. 김진만, 김재영, "모바일 서비스에서 확장된 기술수용모형을 활용한 유.무료의 조절효과 분석",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4권, 제4호, 2018, pp.229-239. 

  23. 최진오, "초등학생의 가정문제가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분노와 ADHD성향의 다중매개효과,"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제16권, 제3호, 2018, pp.139-150. 

  24. 박혜정, 최명숙, "대학교육에서 e-러닝의 학습효과와 관련된 변인들의 관계분석," 교육공학연구, 한국제24권, 제1호, 2008, pp.27-53. 

  25. 조향미,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학습몰입, 지각된 현존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2019. 

  26. Fornell, C., &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1981, pp.39-50. 

  27. Jong Man L., "Effects of the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njoyment of YouTube Use on Academic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in Distance Education due to COVID-19: Focusing on Compulsive YouTube Usag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6, No. 3, 2021, pp.137-142, https://doi.org/10.9708/jksci.2021.26.03.137. 

  28. 이은환, "코로나19 세대, 정신건강 안녕한가!. 이슈&진단," 경기연구원, 2020, pp.1-25. 

  29. Baron, R. M., &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986, pp.1173-1182. 

  30. 박지현, "코로나19 상황에서의 대학생이 지각한 우울 및 불안의 양상과 긍정심리자본의 영향", 복지상담교육연구, 10(2), 2021, pp.51-71 

  31. 김인환, 남윤철, "사물인터넷(IOT) 전시 서비스품질이 전시수용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7권, 제4호, 2017, pp.13-2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