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대학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대학 교육 변인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Korea Educational Longitudinal Survey) 2005'에서 수집된 11차(2018) 데이터를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을 활용하여 분석한다. 본 연구의 종속 변수는 Tinto 모델을 기준으로 학업몰입, 사회적 몰입, 이를 통합한 대학몰입으로 구성하였다. 대학생의 대학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대학 수준 변인을 확인한 결과, 대학생활 변인인 학습 과정, 학업 태만, 대학풍토, 교수와의 교류, 친구와의 교류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학생의 개인배경 중 성별이 학업몰입과 대학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학생활 변인을 추가한 모델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개인배경과 대학배경을 투입한 모델에서는 모두 여학생이 학업몰입과 대학몰입에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배경 중 사회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전공계열이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의약 계열의 사회적 몰입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대학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대학 교육 변인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Korea Educational Longitudinal Survey) 2005'에서 수집된 11차(2018) 데이터를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을 활용하여 분석한다. 본 연구의 종속 변수는 Tinto 모델을 기준으로 학업몰입, 사회적 몰입, 이를 통합한 대학몰입으로 구성하였다. 대학생의 대학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대학 수준 변인을 확인한 결과, 대학생활 변인인 학습 과정, 학업 태만, 대학풍토, 교수와의 교류, 친구와의 교류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학생의 개인배경 중 성별이 학업몰입과 대학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학생활 변인을 추가한 모델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개인배경과 대학배경을 투입한 모델에서는 모두 여학생이 학업몰입과 대학몰입에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배경 중 사회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전공계열이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의약 계열의 사회적 몰입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variables affecting the institutional commitment of college students. Based on the relevant literature review, this study subdivided institutional commitment of college students into three; academic integration, social integration and institutional commit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variables affecting the institutional commitment of college students. Based on the relevant literature review, this study subdivided institutional commitment of college students into three; academic integration, social integration and institutional commitment. To achieve the goals, the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KELS(Korea Educational Longitudinal Survey) data collected by KEDI in 2018.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factors related to college experiences such as learning styles, negligence of learning, college climate, interaction with faculty members or peer group were found to be associated with the institutional commitment of college students. With regard to students' background, male students revealed lower level of academic integration and institutional commitment. The regression model disclosed that students from medicine demonstrated higher social integration compared to other majors. Based on the findings of the study, policy implications were discus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variables affecting the institutional commitment of college students. Based on the relevant literature review, this study subdivided institutional commitment of college students into three; academic integration, social integration and institutional commitment. To achieve the goals, the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KELS(Korea Educational Longitudinal Survey) data collected by KEDI in 2018.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factors related to college experiences such as learning styles, negligence of learning, college climate, interaction with faculty members or peer group were found to be associated with the institutional commitment of college students. With regard to students' background, male students revealed lower level of academic integration and institutional commitment. The regression model disclosed that students from medicine demonstrated higher social integration compared to other majors. Based on the findings of the study, policy implications were discussed.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 (KELS: Korea Educational Longitudina Survey) 2005’의 11차 자료(2018)를 활용한 양적 연구 방법을 통해 대학생의 대학몰입에 기여하는 요인들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대학몰입은 대학에 대한 소속감, 자부심, 대학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등을 측정한 문항의 평균값을 활용하였다. 또한 Tinto 모델에 따라 대학몰입을 학업몰입과 사회적 몰입으로 분류하였다. 학업몰입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전반적인 교육 환경과 교수·학습에 대한 만족도, 학문적인 소속감 및 교류 등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 (KELS: Korea Educational Longitudinal Survey) 2005’의 11차(2018) 자료를 활용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대학생의 대학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 대학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개인배경, 대학배경, 대학 생활이라는 3가지 변수로 구성하였으며 대학생활 변수 문항은 likert 5 또는 6점 척도이며 응답의 평균값으로 투입하였다. 연구에 활용한 최종 문항은 [표 2] 와같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대학몰입은 대학에 대한 소속감, 자부심, 대학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등을 측정한 문항의 평균값을 활용하였다. 또한 Tinto 모델에 따라 대학몰입을 학업몰입과 사회적 몰입으로 분류하였다.
학업몰입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전반적인 교육 환경과 교수·학습에 대한 만족도, 학문적인 소속감 및 교류 등으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11차 조사에 참여한 인원은 총 3, 720명이고, 대학생 814명 중 본 연구의 변수로 선정한 문항에 모두 응답한 학생 784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논문은 대학생의 대학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 (KELS: Korea Educational Longitudinal Survey) 2005’의 11차(2018)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에서 활용한 대학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을 위한 기술통계는 [표3]과 같다. 본 연구에서 연구대상은 784명으로 대학몰입을 구성하는 세부 지표로 학업몰입은 9개 지표, 사회적 몰입은 12개 지표를 포함하여, 평균은 각각 3.32, 3.45이다. 독립변수는 모두 공차값 0.
데이터처리
대학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을 활용하며 본 연구의 모형은 [그림 1]과 같다.
성능/효과
둘째, 학생의 개인배경 중 성별은 학업몰입과 대학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학생활 변인을 추가한 모델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개인 배경과 대학배경을 투입한 모델에서는 모두 여학생이 학업몰입과 대학몰입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기존의 홍지인, 배상훈(2015)이 학부교육 실태조사(K-NSSE)’ 데이터로 분석한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로 대학몰입에 대한 성별의 영향을 주목할 필요가 있고 성별의 특성을 고려한 대학 차원 및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둘째, 학생의 개인배경 중 성별은 학업몰입과 대학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학생활 변인을 추가한 모델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개인 배경과 대학배경을 투입한 모델에서는 모두 여학생이 학업몰입과 대학몰입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인배경 중 사회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전공계열이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의약 계열의 사회적 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입학 선호도 및 대학에 대한 만족도 및 소속감 등에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을 보고한 선행연구들과 무관하지 않다.
첫째, 대학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한 결과, 대학생활의 변인인 학습 과정, 학업 태만, 대학풍토, 교수와의 교류, 친구와의 교류 모두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의 대학몰입에 대학의 역할과 기능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후속연구
이것은 기존의 홍지인, 배상훈(2015)이 학부교육 실태조사(K-NSSE)’ 데이터로 분석한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로 대학몰입에 대한 성별의 영향을 주목할 필요가 있고 성별의 특성을 고려한 대학 차원 및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사회적 동기와 전공만족도가 높은 의료보건계열 및 의약계열의 사회적 동기가 가장 높게 나타난 연구가 보고되고 있다[11]. 취업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유리한 것으로 보고한 선행연구과도 연관지어 볼 때, 전공계열에 대한 만족도 및 확신 등이 사회적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하여 타 전공에서도 이를 활용한 정책 수단을 강구 해야 할 필요가 있다. 현재 중·고등학생의 이공계 기피 현상이나 인문계열의 취업난 등을 고려하여 전공 만족도 및 직업 전망의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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