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교양 영어 수업 제안과 학습효과
Lesson Recommendations and Learning Effect of College English Clas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2, 2022년, pp.235 - 242  

박주은 (상명대학교 글로벌인문학부대학 글로벌지역학부 영어권지역학전공)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S 대학교 교양 필수 과목 중 하나인 교양 영어의 효과적인 수업을 제안하고 학습효과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 과목은 1학년 전공이 다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학습 목표는 일상적인 상황에서 학생들의 영어 능력, 특히 문장을 문법적 요소로 분석하여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본 논문은 코로나 시대에 교양 영어 수업을 어떻게 융합 수업 형태로 진행하여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학습효과를 낼 수 있는지 고찰해 본 것이다. 이 융합 수업의 형태는 첫째, 강의 영상, 둘째, Webex 실시간 비대면 수업, 셋째, 대면 수업이다. 이 연구에서는 실제 한 학기 동안 이루어졌던 수업 중 1차시 수업의 수업 절차를 예시로 제시하였다. 연구자는 구체적으로 수업전 수강 설문지를 조사하여 그 결과를 통해 학생들의 영어 실력과 학습자의 특성 등을 파악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수강 후 설문지를 30개 항목으로 조사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강의 구성에 대한 만족도, 강의 영상에 대한 만족도, 대면 수업에 대한 만족도, 학생들과의 상호작용, 학습효과 등에 관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수업 제안은 융합 형태의 학습자 중심의 모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effective class of College English, one of the essential liberal arts subjects of S University, and to analyze the learning effect. This subject targets students with different majors in the first grade, and the learning goal is to improve their reading ski...

Keyword

표/그림 (6)

참고문헌 (22)

  1. Graham, C, Blended learning systems: Definition, current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In Bonk, C. J, and C. R. Graham(Eds), The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Global perception, local designs, CA: Pfeiffer, 2006. 

  2. https://www.pewresearch.org/fact-tank/2019/01/17/where-millennials-end-and-generation-z-begins 

  3. Prensky. M, "Digitial natives, digitial immigrants," On the Horizon, Vol. 9, No. 5, pp. 1-6, 2001. 

  4.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48006 

  5. Jaewoo Do, "An Investigation of Design Constraints in the Process of Converting Face-to-face course into Online Cours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6, No. 2, pp. 153-173, 2020. 

  6. Jungmi Nam, and Sungae Kim, "A Case Study of Incorporating Multimedia Technology into General College English Classes," The New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Vol. 51, No. 1, pp. 277-301, 2009. 

  7. Yoonjoo Lee, and Chunghyun Lee, "A Study on students' preferences and attitudes toward online English contents in a cyber university,"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9, No. 3, pp. 151-185, 2006. 

  8. Sunjung Lee, "A Case Study on an Online Extracurricular English Grammar Program,"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5, No. 2, pp. 25-41, 2021. 

  9. Bokyung Lee, "A Study on Learners' Response to Online College English Class as General Education Due to the COVID-19 Pandemic,"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4, No. 14, pp. 97-112, 2020. 

  10. Thorne, K, Blended learning: How to Intergate Online and Traditional Learning, London: Kogan Page, 2003. 

  11. Seongik Park, and Sangeun Lee, "Major Factors Influencing Effective On/Offline Learning on the Blend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5, No. 1, pp. 17-45, 2007. 

  12. Hyunjoo Lee, "The Effects of a Blended Learning Model on Self-directed Learning in Higher English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8, No.1, pp. 1-24, 2012. 

  13. Yeonwha Lee, "Using a Blended Learning Approach in the General English Education in University: focusing on Project Work," Foreign Studies, Vol. 25, pp. 35-59, 2013. 

  14. Yohan Hwang, and Bora Koh, "The Impact of Blended Learning on TOEIC Learning and Preparation in a University EFL Setting," 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Vol. 18, No. 4, pp. 233-248, 2019. 

  15. Hyeon Yun, "Proposals for creating an environment for teaching and learning foreign languages in the post-corona era," French Cultural Studies, Vol. 50, pp. 199-226, 2021. 

  16. Michele Lewis, and Richard O'Neill, Prism Reading 1,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8. 

  17. Stempleski, S. and Tomalin B, Video in Action: Recipes for Using Video in Language Teaching,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90. 

  18. Pete Doctor, Director, Inside Out, 2015. 

  19. https://www.edui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401 

  20. https://www.bbcscience.kr/news/articleView.html?idxno10072 

  21. Jeffries, Linda, and Mikulecky, Beatrice S, More Reading Power 3 Student Book Extensive Reading, Vocabulary Building, Comprehensive Skills, Reading Fluency, NY: Pearson Education ESL, 2011. 

  22. Hole, H, Autonomy and foreign language learning, Oxford: Pergamon, 1981.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