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가 대학생의 우울과 불안에 미치는 영향 요인 연구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COVID-19 on depression and anxiety i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3 no.4, 2022년, pp.583 - 591  

전열어 (백석문화대학교 간호학과) ,  황혜영 (서울여자간호대학교 간호학과) ,  이하능 (페치의과대학교 의과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대학생들의 우울과 불안정도를 확인하고 우울과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임의표출로 대상자를 선정하였고, 자료분석은 단계 선택법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스트레스 정도, 예방수칙 준수수준, 일상 활동 수준이 우울과 불안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 결과, 우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불안이, 불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일상 활동수준, 우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대학생들이 사회생활 및 학교생활에 적응하는데 도움이 되는 교육 및 상담 방안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의의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depression and anxiety of university students in the COVID-19 situation were identified, and the effects on depression and anxiety were indicated. Subjects were chosen randomly, and for the method a step selecti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used. As a result of checking the ...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4)

  1. J. Y. Kim, M. S. Shin & Y. H. Lee. (2011). The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loneliness and depression in college students, Research Center for Korea Youth Culture, 27, 40-60. https://www.youth.re.kr/modules/doc/index.php?docintro 

  2. https://ko.wikipedia.org/wiki/loneliness, 2020.4.2. 

  3. National Center for Mental Health National Trauma Center. (2020). https://nct.go.kr/ 

  4. D. Anderson & S. Brown. (2021) The effect of animal assisted therapy on nursing student anxiety: a randomized control study. Nurse Education in Practice, 52, 103-142. DOI : 10.1016/j.nepr.2021.103042 

  5. P. Chalo & A. Pereira, H. Mateus, P. Batista, C. Oliveira. (2017). Brief biofeedback intervention for stress and anxiety: a study with nursing college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4(1), 7-12. DOI : 10.15640/ijn.v4n1a2 

  6. C. J. Chen, H. C. Sung, M. S. Lee, & C. Y. Chang. (2015). The effects of Chinese five-element music therapy on nursing students with depressed mood.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21(2), 192-199. DOI : 10.1111/ijn.12236 

  7. F. A. Alsaraireh & S. M. Aloush. (2017). Mindfulness meditation versus physical exercise in the management of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6(10). 599-604. DOI : 10.3928/01484834-20170918-04 

  8. J. A. Ahn. (2016). A Study on the Smart phone Use Behavior and Addiction of University Students : Focused on Effect of Depression, Impulsiv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 Campus Life.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16(4), 128-162. DOI : 10.14696/jcs.2016.12.16.4.128 

  9. J. H. Lee, H. Y. Kim & J. S. Kang. (2017). The Effect of Loneliness on SNS Addiction: Moder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 Orientation and Its Gender Differenc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6(2), 154-164. DOI : 10.15842/kjcp.2017.36.2.002 

  10. E. J. Yang & K. H. Kim. (2017). College Life Adaptation and Loneliness among Non-Traditional Adult Learners Majoring in Nursing.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Society, 17(5), 461-469. DOI : 10.5392/JKCA.2017.17.05.461 

  11. Report of Korea Health Promotion Institute 2020.(2020). 40.7% of the people "Experienced depression and anxiety due to Crona-19. https://khealth.or.kr/board 

  12. J. M. Lee. (2020). An Exploratory Study on Effects of Loneliness and You Tube Addiction on College Life Adjustment in the Distance Education During COVID-19.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7), 342-351. DOI : 10.5392/JKCA.2020.20.07.342 

  13. Ministry of Education. (2020). Announcement of academic operation and support plan in education field to respond to COVID-19,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14. W. W. Jung & S. J. Lew. (2020). Effects of Telephone Counselling on Depression and Subjective Well-being of University Student for COVID-19 Blue Preven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8, 147-147. http://www.riss.kr/link?idA107066478 

  15. J. Y. Kang. (2020). Simulated Nursing Practice Education in the Ontact Age: A Mixed Methods Case Study.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8), 937-957. DOI : 10.22251/jlcci.2020.20.18.937 

  16. H. S. Choi. (2021). A Study on the Non-face-to-face Teaching Experience of College Freshmen due to Covid-19.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5(1), 273-286. DOI : 10.46392/kjge.2021.15.1.273 

  17. J. Qiu, B. Shen, M. Zhao, Z. Wang, B. Xie & Y. Xu. (2020). A nation wide survey of psychological distress among Chinese people in the COVID-19 epidemic. Implications and policy recommendations. General Psychiatry, 33, e100213. 

  18. MOHW. Cases in Korea. (2020). Retrieved from http://ncov.mohw.go.kr/en/bdBoardList.do?brdId16 

  19. B. Oosterhoff & C. A. Palmer. (2020). Psychological correlates of news monitoring, social distancing, disinfecting, and hoarding behaviors among US adolescent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Psyarxiv. DOI : 10.31234/osf.io/rpcy4 

  20. Y. C. Bahk, K. H. Park, N. E. Kim, J. H. Lee, S. R. Cho, J. H. Jang, D. W. Jung, E. J. Chang & K. H. Choi. (2021). Psychological Impact of COVID-19 in South Korea: A Preliminary Study.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9(4), 355-367.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498268 

  21. G. Sani, D. Janiri, M. Di Nicola, L. Janiri, S. Ferretti & D. Chieffo. (2020). Mental health during and after the COVID-19 emergency in Italy. Psychiatry and Clinical Neurosciences, 74, 372. 

  22. S. Dekel, I. T. Hankin, J. A. Pratt, D. R. Hackler & O. N. Lanman. (2016). Post traumatic growth in trauma recollections of 9/11 survivors. A narrative approach. Journal of Loss and Trauma, 21, 315-324. 

  23. C. Polizzi, S. J. Lynn & A. Perry. (2020). Stress and coping in the time of COVID-19. Pathways to resilience and recovery. Clinical Neuropsychiatry, 17, 59-62. 

  24. J. N. Baek. (2020). University students' efficacy in real-time online class as alternative methodology due to Corona virus(COVID-19) ev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11), 539-545. DOI : 10.14400/JDC.2020.18.11.53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