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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and Product Characteristics on the Adoption Intention of New Brands in Taiwan's Influencer Live Streaming Platform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7 no.4, 2022년, pp.169 - 181  

Chiang, Hsin-Chieh (Dept. of e-Business, Kyonggi University) ,  Lee, Hyoung-Ju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Economics, Kyonggi University) ,  Yoon, Sung-Joon (Dept. of Business Admin., Kyongg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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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SNS 라이브방송이 활성화로 인해 인플루언서 생방송에 기반을 둔 온라인 서비스가 전세계 주요 소비 트렌드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환경에서 인플루언서 방송을 통해 소비자들이 느끼는 인플루언서 방송에 대한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제품특성과 수용의도 간의 관계들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만 SNS 라이브방송을 체험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2020년 6월 29일 부터 8월 30일 까지 구글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53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만 인플루언서 라이브방송의 서비스품질 요인(신뢰성, 유형성,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은 생방송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만 인플루언서 라이브방송의 제품특성이 제품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만 인플루언서 라이브 방송에서 생방송 만족도와 제품 만족도는 신규 브랜드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대만 인플루언서 라이브 방송의 서비스품질 요인 및 제품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생방송 및 제품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신규 브랜드 수용의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방안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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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rrently, due to the activation of SNS live broadcasting, online services based on influencer live broadcasting are becoming a major consumption trend around the world.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product characteristics, and acceptanc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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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만 인플루언서 라이브 방송에서의 서비스 품질 요인과 제품특성이 신규브랜드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설문조사를 위해 실제 대만인 인터넷 사용자 253명을 대상으로 SPSS 25.
  • 본 연구에서는 라이브 방송 플랫폼에서 쇼핑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플루언서와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기준하여 수용의향을 검증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서론에서 아래와 같이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타당성(필요성) 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만 인플루언서 라이브 방송의 서비스 품질 요인 및 제품특성에 대한 생방송 만족도 및 제품 만족도, 신규 브랜드의 수용의도에 관한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대만 인플루언서 라이브 방송을 통해 소비자들이 라이브 쇼핑 시 중요시하는 서비스품질 및 제품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만족도제고 및 신규 브랜드 수용을 목적으로 하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방안에 대한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만 인플루언서 라이브 방송의 서비스 품질 요인 및 제품특성에 대한 생방송 만족도 및 제품 만족도, 신규 브랜드의 수용의도에 관한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대만 인플루언서 라이브 방송을 통해 소비자들이 라이브 쇼핑 시 중요시하는 서비스품질 및 제품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만족도제고 및 신규 브랜드 수용을 목적으로 하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방안에 대한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의 따르면 대부분의 SERVQUAL 모형으로 서비스 품질 평가에 대한 물리적 서비스/오프라인 서비스 산업에 관한 것으로 많이 연구했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인터넷 가상 환경에서 온라인 생방송을 통해 인플루언서의 서비스 품질 평가와 모델을 탐색하는 것이다. 현재 인터넷을 통한 서비스 환경과 양태 많이 변화하며 전세계 가장 극심한 경쟁이라고 한다.

가설 설정

  • H1 : 인플루언서 라이브 방송의 서비스품질요인 (신뢰성/유형성/응답성/확신성/공감성)이 생방송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인플루언서 방송의 제품특성이 제품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인플루언서 방송의 생방송 만족도 및 제품 만족도가 신규브랜드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a: 인플루언서 방송의 생방송 만족도는 신규브랜드 수용의 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b: 인플루언서 방송의 제품 만족도는 신규브랜드 수용의 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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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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