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의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 간의 경로에서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 다문화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수준 향상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분석자료로 한국청소년 정책연구원의 다문화 청소년 4차, 5차, 6차 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통계 프로그램 SPSS 23.0과 Amos 23.0 version을 이용한 다변량 잠재성장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팬텀변수를 이용하여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의 개별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의 개별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런 결과는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 수준 향상을 위해 다각적인 차원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의 결과를 토대로 다문화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수준 향상을 위한 실천적인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의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 간의 경로에서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 다문화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수준 향상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분석자료로 한국청소년 정책연구원의 다문화 청소년 4차, 5차, 6차 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통계 프로그램 SPSS 23.0과 Amos 23.0 version을 이용한 다변량 잠재성장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팬텀변수를 이용하여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의 개별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의 개별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런 결과는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 수준 향상을 위해 다각적인 차원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의 결과를 토대로 다문화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수준 향상을 위한 실천적인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In this paper, we intend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chool life adaptation in the path between cultural adaptation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and propose ways to improve the life satisfaction level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As analysis dat...
In this paper, we intend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chool life adaptation in the path between cultural adaptation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and propose ways to improve the life satisfaction level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As analysis data for this purpose, the 4th, 5th, and 6th panel data of multicultural youth of the Korea Youth Policy Research Institute were used, and multivariate potential growth model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the statistical programs SPSS 23.0 and Amos 23.0 version. In addition, the individual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chool life adaptation were verified using phantom variable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possible to confirm the longitudinal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chool life adaptation, which suggests that multi-dimensional efforts are needed to improve self-esteem and school life adaptation level to improve the life satisfaction level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Therefore,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practical measures to improve the life satisfaction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were presented in detail.
In this paper, we intend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chool life adaptation in the path between cultural adaptation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and propose ways to improve the life satisfaction level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As analysis data for this purpose, the 4th, 5th, and 6th panel data of multicultural youth of the Korea Youth Policy Research Institute were used, and multivariate potential growth model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the statistical programs SPSS 23.0 and Amos 23.0 version. In addition, the individual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chool life adaptation were verified using phantom variable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possible to confirm the longitudinal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chool life adaptation, which suggests that multi-dimensional efforts are needed to improve self-esteem and school life adaptation level to improve the life satisfaction level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Therefore,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practical measures to improve the life satisfaction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were presented in detail.
이러한 학교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은 이후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청소년기 삶의 만족도의 영향요인으로써 학업 적응이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한 종단분석을 실시하여 변수들 간의 종단적 관계 및 변화와 간접 경로의 유의성을 확인함으로써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독립변수로 문화 적응 스트레스, 매개변수로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적응, 종속변수로 삶의 만족도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적응 변화의 관련성을 추정하기 위해 각 변수의 평균 변화를 고려하여 선형변화모형을 채택하였다. 또한, 선형변화모형에 다른 변수의 변화율 평균을 살핀 후 문화 적응 스트레스는 감소하다 약간의 증가를 보였고, 나머지 세 변수 모두 선형으로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적응스트레스, 삶의 만족도,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적응 발달궤적의 관찰을 통하여 각 변인 간 종단적 관계를 살펴보고, 이 과정에서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의 매개역할을 살펴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분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적응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모두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청소년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응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적응의 직접 효과와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의 간접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으며 [Figure. 1]과 같다.
삶의 만족도는 김신영 외(2006)[22]의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를 보완한 이경상 등(2011)[23]의 척도를 수정하여 측정되었다. 총 3문항의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매우 그렇다’ 까지 4점 척도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 대상자인 다문화 청소년의 특성을 살핀 결과 최종적인 분석 대상자 1, 143명 중 여자는 50.6%(578명), 남자는 49.4%(565명)로 나타나 전체 성비는 거의 1:1에 근접하였다.
본 연구 분석 자료는 다문화 청소년 패널조사(MAPS) 4차년도(T4), 5차 년도(T5), 6차 년도(T6)까지 조사에 참여한 전체 다문화 청소년 중 결측치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 143 명(남: 565명, 여: 57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셋째, AMOS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하여 변수 간 경로 유의도와 간접효과 및 직접 효과와 총효과를 살펴보았다. 넷째, 부트스트래핑을 활용하여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살펴보았다.
다문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통계프로그램 SPSS23.0와 Amos 23.0 version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을 수행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 파악을 위해 기술통계 분석, 신뢰도 분석 등을 통하여 주요변수들의 정규성을 확인하였으며, 둘째,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잠재변수에 대한 측정변수의 설명력을 파악하였다.
또한,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의 종단 매개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종단매개 모형을 설정하여 효과분해를 실시하고, 총 효과와 더불어 간접효과와 직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랩 방법을 사용하여 검증하였으며 그 분석결과는 다음 [Table 6]과 같다.
첫째, 일반적 특성 파악을 위해 기술통계 분석, 신뢰도 분석 등을 통하여 주요변수들의 정규성을 확인하였으며, 둘째,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잠재변수에 대한 측정변수의 설명력을 파악하였다. 셋째, AMOS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하여 변수 간 경로 유의도와 간접효과 및 직접 효과와 총효과를 살펴보았다. 넷째, 부트스트래핑을 활용하여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살펴보았다.
0 version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을 수행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 파악을 위해 기술통계 분석, 신뢰도 분석 등을 통하여 주요변수들의 정규성을 확인하였으며, 둘째,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잠재변수에 대한 측정변수의 설명력을 파악하였다. 셋째, AMOS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하여 변수 간 경로 유의도와 간접효과 및 직접 효과와 총효과를 살펴보았다.
학업적응은 민병수(1991)의 초등학생 학업적응 척도를 수정한 김지경(2010)[26]의 척도로 학습활동의 5문항을 사용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학업적응을 잘하는 것을 의미하며 각 시점의 내적합치도 계수는 .
성능/효과
셋째, 자아존중감 변화율은 삶의 만족도 변화율에 유의미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업 적응 초기값에서 삶의 만족도 초기값에는 유의미한 부적영향을, 학업 적응 변화율에서 삶의 만족도 변화율에는 유의미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석 결과는 [Table 5]와 같다.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의 종단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2,000회 이상, 95% 신뢰구간의 붓스트랩 방법을 사용하여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살펴본 결과, 문화적응 스트레스 초기값과 삶의 만족도 변화율 간에 편의 조정된 붓스트랩 95%를 이용하여 매개변수의 유의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금까지의 분석으로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자아존중 감과 학업 적응을 매개로 삶의 만족도에 대한 간접효과의 유의미함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이런 결과는 전체 매개효과의 유의미성에 대한 전체 매개효과를 확인한 것으로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의 개별 매개효과는 확인할 수 없다.
한국문화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과 체험을 통해 부모의 출신 나라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를 위해 문화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도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 지원을 위해서는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비 다문화 청소년에 비해 다문화 청소년은 자아존중감이 낮다고 보고된 바 있고, 이는 결국 학교생활 적응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문화 청소년의 긍정적인 성공 경험 지원을 위한 상담프로그램, 체험활동 프로그램 등의 제공이 필요하다.
첫째, 문화적응 스트레스초기값은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 초기값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화적응 스트레스 초기값은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 변화율에 유의미한 정적영향을 미쳤으며, 문화적응 스트레스 변화율은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 변화율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존중감 변화율은 삶의 만족도 변화율에 유의미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적응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모두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 학업적응, 삶의 만족도의 초기값과 변화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값을 나타내 각 변인이 개인차가 있음을 나타낸다. 셋째, 자아존중감, 학업적응, 삶의 만족도는 초기수준이 낮은 청소년은 성장에 있어 변화속도가 급격하게 이루어지나 초기수준이 높은 청소년은 변화속도가 완만하고초기값과 변화량에 있어 다양한 개인차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자아존중감, 학업적응, 삶의 만족도는 초기수준이 낮은 청소년은 성장에 있어 변화속도가 급격하게 이루어지나 초기수준이 높은 청소년은 변화속도가 완만하고초기값과 변화량에 있어 다양한 개인차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초기수준이 이후의 변화와도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어,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수준의 향상을 위해서는 꾸준하고 장기적인 교육정책 개입의 필요성을 알 수 있다. 넷째, 문화적응스트레스 변화율과 삶의 만족도 변화율 간의 경로에서 자아존중감의 변화율과 학업 적응의 변화율의 개별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수준 향상을 위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학업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둘째, 문화적응 스트레스 초기값은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 변화율에 유의미한 정적영향을 미쳤으며, 문화적응 스트레스 변화율은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 변화율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존중감 변화율은 삶의 만족도 변화율에 유의미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업 적응 초기값에서 삶의 만족도 초기값에는 유의미한 부적영향을, 학업 적응 변화율에서 삶의 만족도 변화율에는 유의미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석 결과는 [Table 5]와 같다.
둘째,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 학업적응, 삶의 만족도의 초기값과 변화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값을 나타내 각 변인이 개인차가 있음을 나타낸다. 셋째, 자아존중감, 학업적응, 삶의 만족도는 초기수준이 낮은 청소년은 성장에 있어 변화속도가 급격하게 이루어지나 초기수준이 높은 청소년은 변화속도가 완만하고초기값과 변화량에 있어 다양한 개인차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초기수준이 이후의 변화와도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어,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수준의 향상을 위해서는 꾸준하고 장기적인 교육정책 개입의 필요성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문화적응스트레스, 삶의 만족도,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적응 발달궤적의 관찰을 통하여 각 변인 간 종단적 관계를 살펴보고, 이 과정에서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의 매개역할을 살펴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분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적응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모두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 학업적응, 삶의 만족도의 초기값과 변화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값을 나타내 각 변인이 개인차가 있음을 나타낸다.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의 분석결과 유의미한 영향 관계를 나타내는 관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적응 스트레스초기값은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 초기값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화적응 스트레스 초기값은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 변화율에 유의미한 정적영향을 미쳤으며, 문화적응 스트레스 변화율은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 변화율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초기수준이 이후의 변화와도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어,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수준의 향상을 위해서는 꾸준하고 장기적인 교육정책 개입의 필요성을 알 수 있다. 넷째, 문화적응스트레스 변화율과 삶의 만족도 변화율 간의 경로에서 자아존중감의 변화율과 학업 적응의 변화율의 개별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수준 향상을 위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학업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런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이중문화 속에서 한국문화와 외국부모 나라 문화가 균형을 이루면서 성장할 수 있는 개입전략이 모색되어야 한다.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이들이 자신의 문화를 받아들이고 한국문화를 계승할 수 있는 사회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 한국문화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과 체험을 통해 부모의 출신 나라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를 위해 문화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도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 간의 경로에서 자아존중감과 학업 적응의 종단 매개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선행연구들 대부분이 횡단연구로 진행되어 한계가 있었다는 점에서 종단으로 진행된 점과 발달단계에서 변화 가능성이 큰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가치가 있다고 본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 지원을 위해서는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비 다문화 청소년에 비해 다문화 청소년은 자아존중감이 낮다고 보고된 바 있고, 이는 결국 학교생활 적응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문화 청소년의 긍정적인 성공 경험 지원을 위한 상담프로그램, 체험활동 프로그램 등의 제공이 필요하다.
이런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이중문화 속에서 한국문화와 외국부모 나라 문화가 균형을 이루면서 성장할 수 있는 개입전략이 모색되어야 한다.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이들이 자신의 문화를 받아들이고 한국문화를 계승할 수 있는 사회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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