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Adaptation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7 no.4, 2022년, pp.119 - 125  

Kim, Hyung Hee (Dept. of Social Wefare, Chosun University) ,  Chun, Jong soon (Dept. of Social Wefare, Chosun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의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 간의 경로에서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 다문화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수준 향상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분석자료로 한국청소년 정책연구원의 다문화 청소년 4차, 5차, 6차 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통계 프로그램 SPSS 23.0과 Amos 23.0 version을 이용한 다변량 잠재성장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팬텀변수를 이용하여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의 개별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의 개별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런 결과는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 수준 향상을 위해 다각적인 차원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의 결과를 토대로 다문화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수준 향상을 위한 실천적인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tend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chool life adaptation in the path between cultural adaptation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and propose ways to improve the life satisfaction level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As analysis dat...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러한 학교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은 이후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청소년기 삶의 만족도의 영향요인으로써 학업 적응이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한 종단분석을 실시하여 변수들 간의 종단적 관계 및 변화와 간접 경로의 유의성을 확인함으로써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Immigration and Foreign Policy Headquarters, 2020. http://www.immigration.go.kr 

  2. Ministry of Education, Multicultural Education Support Program, 2020. https://www.moe.go.kr 

  3. Berry, J. W, "Immigration, acculturation, and adaptation," Applied psychology, 46(1), 5-34, 1997. 

  4. Eun kyung Kim, "The Relations between Multi-cultural Adolescents's Acculturative Stress and Psycho-social Adjustment : Mediating Effect of Ego-identity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Social Support," Graduate School of Seoul Women's University. 2016. 

  5. Diener, E. "Assessing subjective well-being: Progress and opportunities," Social indicators research, 31(2), 103-157, 1994. 

  6. Baik, Jeesook Kim, Jin Jung, Hyo-Kyung, "The Influence of Demographic factors, Self-esteem, Communication Skill, and Social Support on School Resilience of Adolescents -Comparison between Multicultural and Nonmulticultra Adolescents in Jeonnam Province,"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vol.12, no.1, vol.39, pp. 127-142 (16 pages). Dec. 2014. 

  7. Han Sin-Ae, Moon Soo-Back, "A Structural Analysis on School-Aged Children's Self-efficacy And Its Related Variables,"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cademic conference presentation paper, Vol. 15, No. 5, pp. 441-455, Oct. 2010. 

  8. Jee Sook Lee, "A study on the protective factors of adolescent delinquency: Focus on the effects of moderator and suppressor,"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 11, No. 4, pp. 11(4), 281-300, Oct. 2009. 

  9. Oh, Jung A, "Meta-analysis of psycho-social factors and school adaptation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Korean social welfare, Vol. 0, No. 45, pp. 45, 159-182, Mar. 2019. DOI: 10.20993/jS SW.45.7 

  10. Noh Boram, Jung Jung-hwa, Choi Na, and Lee Kang-yi, "The Longitudinal Effects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Appearance Satisfaction and Korean Language Skills on School Adjustment and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57, No. 3, pp. 57(3), 407-417, Aug. 2019. 

  11. Baik, Jee-sook Kim, Jin Yu, Young-ha, "A Study on Affecting Factors on School Resilience of Adolescent from Multicultural Families,"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Vol. 11, No. 4, pp. 11(4), 157-170, Nov. 2013. 

  12. Cui, Lina, "The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on Life Satisfaction in Multicultural Adolescents :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and School Adjustment," Th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Aug. 2020. 

  13. Hovey, J. D., & Magana, C. G., "Psychosocial predictors of anxiety among immigrant Mexican migrant farm workers: Implications for prevention and treatment," Cultural Diversity and Ethnic Minority Psychology, 8(3), 274, 2002. 

  14. Huebner, E. S., "Research on assessment of life satisfaction of children and adolescents," Social indicators research, 66(1-2), 3-33, 2004. 

  15. An Sun-Jung, Lee Hyun-Chul, Lim Ji-Young, "The Influences of Conflict with Parents, Peer Relationship, and School Adaptation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their Satisfaction with Life :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 31, No. 2. pp. 31(2), 77-91. 2013. 

  16. Jiyeon Lee, Grace Jung's, "The Influence of Discrimination and Coping Strategies on Life Satisfaction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Coping Strategies,"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Vol. 31, No. 2, pp. 36(3),336-362. Jul. 2016. DOI: 10.15709/hswr.2016.36.3.336. 

  17. Rosenberg, M.,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NY: Basic Books, 1979. 

  18. Baik Jee-sook, Kim Jin, Yu Young-ha, "A Study on Affecting Factors on School Resilience of Adolescent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dolescent facility environment, vol.11, no.4, Vol. 38, pp. 157-169 (13 pages), 2014. 

  19. Moon Young-Hee, An Eun-Mi, "The Influence of Bi-cultural Attributes of Children From Female Marriage Immigrants on School Adjustment -Focused on northern Cholla province Rural area," Journal of community welfare 33, 47-68(22 pages), Jun. 2010. 

  20. Hovey, J. D., & King, C. A., "Acculturative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among immigrant and second generation Latino adolescents,"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s Psychiatry, 35(9), 1183-1192, 1996. 

  21. No Chung-rae, "Use of Rosenberg's self-esteem and collective self-esteem as predicting variables for psychological distress among Korean American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Vol. - No. 10, pp. 10, 107-135, 2000. 

  22. Kim Shin-young, Lim Ji-yeon, Kim Sang-wook, Park Seung-ho, Yoo Seong-ryeol, Choi Ji-young, and Lee Ga-young, "Korea Youth Development Indicators Survey 1: Changes in measurement indicators in the outcome sector," Research Report of the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1-161, 2006. 

  23. Lee Gyeong-sang, Baek Hye-jeong, Lee Jong-won, and Kim Ji-young, "Korea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0 II Business Report,"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2011. 

  24. Rosenberg, M., "The Association between self-esteem and anxiety,"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1(2): 135-152, 1962. 

  25. Coopersmith, S,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67. 

  26. Kim Ji-kyung, Baek Hye-jung, Lim Hee-jin, Lee Gye-oh,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0(Research Report 10-R01). Seoul: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201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