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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장착 유도탄의 KW급 전력변환장치 설계와 정류방식에 따른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and Rectification Method of a KW class Power Converter Unit for an Aircraft Mounted Guided Missile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6 no.2, 2022년, pp.99 - 104  

김형재 (LIG 넥스원 PGM1연구소. 항공무장체계단) ,  정재원 (LIG 넥스원 PGM1연구소. 항공무장체계단) ,  이동현 (LIG 넥스원 PGM1연구소. 항공무장체계단) ,  김길훈 (LIG 넥스원 PGM1연구소. 항공무장체계단) ,  문미연 (국방과학연구소. 제3유도무기체계개발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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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서도 항공기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무기체계 수요는 점진적으로 증가 추세이다. 특히 지상 요격 용도로 항공기에 장착되어 발사 후 수백 킬로미터를 순항한 뒤 표적에 침투하는 유도탄의 수요가 높지만 개발 초기단계이며 그에 따른 연구와 자료 역시 제한적이다. 본 논문은 항공기 플랫폼에 장착 할 공대지 유도탄의 전력변환장치(PCU)에 대한 연구이며 항공기와 유도탄 간 인터페이스인 MIL-STD-1760 기반, 배꼽 연결기의 특성과 구조 그리고 항공기와 전기적 연동 체계에 대해 확인한다. 또한 주요 기능인 유도탄 구성품에 전원을 공급해주는 전력변환장치 설계 사양을 언급하였고, 항공기 장착 상태에서 유도탄 전원 입력 조건이 되는 3상 교류 입력을 모의하여 PFC를 이용한 정류 방식과 브릿지 정류회로를 이용한 정류 방식 결과를 비교 하였다. 이는 추후 개발 될 항공기 장착 무기 체계의 전력변환장치 설계 기초 자료로 사용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domestic demand for weapon systems based on aircraft platforms is gradually increasing. In particular, the demand for effective precision guided missile(PGM) which cruises for several hundred kilometers after launch to strike the ground target is rising drastically, but it is in the ea...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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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항공기 교류 전원 입력 조건을 모의하여 정류 방식에 따른 유도탄 전원장치의 품질 비교 및 효율성을 높일 목적으로 작성하였으며, 필요에 따른 적합한 방식의 전원 공급 장치 개발에 관점을 맞추었다. 이는 추후 개발 될 항공기 플랫폼의 무기체계 전원장비 설계 기반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 본문에서는 항공기 장착 유도탄 전력변환장치의 개요와 주요기능 그리고 설계 관점에서의 사양들을 서술하였다. 또한 정류방식을 구분하여 각각의 특성에 대해 논하였고, 그에 따른 결론을 표 1과 같이 도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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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yeong seop Yeom, "A study on technique of development test by an aircraft captive flight test in weap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37, No.10, pp.1010-1016, Oct. 2009. 

  2. MIL-STD-704F : Aircraft Electric Power Characteristics, U.S. Department of Defense, 12 March 2004. 

  3. Miguel A. Maldonado et al., "Power Management and Distribution System for a More-Electric Aircraft (MADMEL) - Program Status," Inter society Energy Conversion Engineering Conf., Honolulu, pp. 274-279, August 1997. 

  4. Emadi, K.; Ehsani, M.; "Aircraft Power Systems: Technology, State of the Art, and Future Trends,"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Magazine, IEEE Volume 15, Issue 1, pp. 28-32, Jan. 2000. 

  5. Hee chae Woo, "Design and verification of electrical system for unmanned aerial vehicle through electrical load power analysis" Journal of the KIMST, Vol. 21, No.5, pp.675-683, Oct, 2018. 

  6. Tak-bok Kim, "A case study on MIL-STD-1760E based test bench implementation for aircraft-weapon interface testing"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22, No.2, pp.57-63, April, 2018. 

  7. Squair, M. J., "Safety, software architecture and MIL-STD-1760," in Proceedings of the 11th australian Workshop on Safety Critical Systems and Software, Adelaide: Australia, Vol. 29, pp.29~112, May 2007. 

  8. MIL-STD-1760E : Aircraft/store electrical interconnection system, U.S. DoD, 24 Oct. 2007. 

  9. MIL-PRF-21480B : Generator system, electric power 400hertz, alternating current, aircraft; general specification for, U.S. Department of Defense, 22 March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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