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중국어 교육 채널 콘텐츠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발전 가능성
Characteristics and Potential on YouTube's Chinese Language Education Channel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4, 2022년, pp.479 - 487  

이지원 (가천대학교 동양어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대표적인 중국어 교육 관련 유튜브 채널들을 중심으로 유튜브 중국어 교육 채널에 속한 동영상 콘텐츠를 내적 구성요소와 외적 구성요소와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유튜브 중국어 교육 채널 콘텐츠 들에서는 상호작용, 기타 이용의 편의성,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 등 외적 구성요소와 학습 목표 및 내용, 강의 방식, 강의 분량, 학습 자료, 학습 평가 및 연습, 교육과정의 연계 및 체계성 등 내적 구성요소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었다. 유튜브 중국어 교육 채널 콘텐츠들에서는 전통적인 교실 수업이나 면대면 수업에서 나타나지 않는 웹 기반 교육 자료의 특징들을 보여 주었으며 이를 통하여 기존 교실 수업의 부족함을 채울 수 있는 새로운 교육 매체로써 역할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유튜브 중국어 교육 채널 콘텐츠들의 내적 구성요소와 외적 구성요소에서는 여전히 개선해야 할 문제점이 나타났으며 이러한 문제점들은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교수자 개인의 노력과 관심뿐만 아니라 인적, 물적 자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ivided video content of current representative YouTube channels on Chinese language education into internal and external elements for analysis. By examining these channels, this study found that they have various external and internal elements. In addition, YouTube classes also have cert...

주제어

표/그림 (1)

참고문헌 (7)

  1. 박영란, "대학 수업에서의 유튜브 동영상 활용: 영어신문기사의 배경지식을 중심으로," 영상영어교육, 제18권, 제1호, pp.207-231, 2017. 

  2. 김나영, "유튜브 비디오 보기 활동이 영어 독해 능력향상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7권, 제6호, pp.1-9, 2019. 

  3. 석가영, 유튜브(YouTube) 동영상을 활용한 발음학습의 효과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4. 김민정, 유튜브를 활용한 자율적 영어학습을 위해 학습자가 기대하는 교사 역할,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5. 진준화, "'web 2.0' 플랫폼 기반 중국어 교육 및 학습용 동영상 미디어 콘텐츠 현황 분석 및 그 발전 방향탐색 - 'YouTube'를 중심으로 -," 중국어 교육과 연구, 제32권, pp.55-75, 2020. 

  6. 이해영,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재 분석," 한국어교육, 제12권, 제1호, pp.199-232, 2001. 

  7. 김성숙, "e-learning 강의평가 도구의 일반화 가능도와 평가활용의 최적화 조건," 교육평가연구, 제19권, 제1호, pp.305-322, 200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