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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서비스 이용 요인이 OTT 채택 및 요금 패키지별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Netflix와 Wavve 비교 분석
A Study on the Influence of OTT Service Usage Factors on OTT Adoption and Acceptance Intention by Plan Package: A Comparative Analysis of Netflix and Wavv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4, 2022년, pp.301 - 313  

김현진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진선우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박성복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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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UTAUT2 모델의 독립변인(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쾌락동기, 가격가치, 습관)들이 넷플릭스와 웨이브 채택의도 및 요금제 패키지별 수용의도에 어떤 인과관계를 나타내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총 308명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넷플릭스의 채택의도에는 성과기대, 노력기대, 쾌락동기, 가격가치, 습관이 영향을 미쳤다. 둘째, 웨이브의 채택의도에는 성과기대, 사회적 영향, 가격가치, 습관이 영향을 미쳤다. 셋째, 넷플릭스의 요금제별 수용의도에서 베이직 요금제 수용의도에는 가격가치와 습관, 프리미엄 요금제 수용의도에는 성과기대, 습관이 영향을 미쳤으며, 스탠다드 요금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웨이브의 요금제별 수용의도에서 베이직 요금제 수용의도에는 가격가치가 부적 영향을, 습관이 정적 영향을 보였으며. 스탠다드 요금제 수용의도에 사회적 영향, 프리미엄 요금제 수용의도에 대하여 가격가치, 습관이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variables of UTAUT2 model and the acceptance intention by Netflix and Wavve intention to adopt and acceptance intent by plan package. The results indicate that (1)First, the intention of Netflix adoption was influenced by performance exp...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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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최혜선, 김승인, "국내외 OTT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연구 -넷플릭스와 왓챠, 웨이브를 중심으로-," 제18권, 제4호, pp.425-431,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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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이승지, 서승범, 이나영, 김성필 "OTT 요금제에 따른 콘텐츠 몰입도 연구,"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6권, 제3호, pp.572-582, 2021. 

  25. 유지훈, 박주연, "글로벌 OTT 서비스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요인 연구," 방송통신연구, pp.46-79, 2018. 

  26. 한국콘텐츠진흥원, "2021 디지털 전환시대 콘텐츠이용 트렌드 연구," pp.67-68,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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