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청소년 사이버범죄 가해경험 영향요인의 변화에 대한 연구
Trend Analysis of the Factors of Cyber Crime Offences Among Adolescents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3 no.2, 2022년, pp.87 - 95  

신지희 (Department of Criminology, Kyonggi University) ,  홍명기 (Department of Criminology, Kyonggi University) ,  황의갑 (Department of Police Administration, Kyonggi University)

초록

인터넷이 보급화되면서 우리의 일상에 용이함을 주고 있음과 동시에 사이버범죄와 같은 부정적인 측면도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들어 청소년의 사이버범죄 수법이 교묘해지고 흉포해지며 그 심각성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려주는 사건들이 발생하고 있다. 그동안 다양한 선행연구가 있었으나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이버범죄 영향요인의 변화에 주목한 연구는 찾아보기 쉽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청소년 사이버범죄 가해경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사회구조 변화에 영향을 받아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사회학습요인 중 정의와 접촉이 시간이 지나도 지속적으로 가해경험을 유발하는 요인으로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시대와 상황에 맞는 청소년 사이버범죄 예방 및 대응책에 대한 논의는 물론 후속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yber society formed by the development of the Internet is growing rapidly. The Internet is very convenient for our daily life, but it comes with negative aspects including cybercrime and cyberbullying. Recently, there have been incidents that show cyber criminal techniques of adolescents are gettin...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청소년의 사이버범죄 가해 경험의 원인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어떠한 변화를 해왔는지에 대해 파악함으로써 시대적 흐름을 반영한 청소년 사이버 범죄의 예방 및 대응책에 대한 제언과 더불어 후속연구에 대한시사점을 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Akers, R. L., "Social learning and social structure: A general theory of crime and deviance", Boston: Northeastern Unniversity Press, 1998. https://www.journals.uchicago.edu/doi/10.1086/210295 

  2. Park, H. H. "Social Disaster and Crime Phenomena Analysis - Focusing on crime cases and phenomena according to Corona 19", Korean Criminal Psychology Review, Vol. 16, No. 2, pp. 69-83, 2020. http://dx.doi.org/10.25277/KCPR.2020.16.2.69 

  3. Park, H. H. "A Study on Cyber Crime Deterrence Recognition: The Influence of Recognition of Punishment for Cyber Crime on Intention to Report Crime", Korean Criminal Psychology Review, Vol. 16, No. 4, pp. 85-98, 2020. http://dx.doi.org/10.25277/KCPR.2020.16.4.85 

  4. Higgins, G. E., Fell, B. D., & Wilson, A. L., "Low self-control and social learning in understanding students' intentions to pirate movies in the United States", Social Science Computer Review, Vol. 25, No. 3, pp. 339-357, 2007. https://journals.sagepub.com/doi/abs/10.1177/0894439307299934?journalCodessce 

  5. Hinduja, S., & Ingram, J. R., "Self-control and ethical beliefs on the social learning of intellectual property theft", Western Criminology Review, Vol. 9, No. 2, pp. 52-72, 2008. https://journals.sagepub.com/doi/abs/10.1177/0894439317753820 

  6. Holt, T. J., Burruss, G. W., & Bossler, A. M., "Social learning and cyber-deviance: Examining the importance of a full social learning model in the virtual world", Journal of Crime and Justice, Vol. 33, No. 2, pp. 31-61, 2010. https://digitalcommons.georgiasouthern.edu/crimjust-criminology-facpubs/86/ 

  7. Ingram, J. R., & Hinduja., S., "Neutralizing music piracy: An empirical examination", Deviant Behavior, Vol. 29, No. 4, pp. 334-366, 2008. https://www.tandfonline.com/doi/abs/10.1080/01639620701588131 

  8.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Cyber Bureau, Statistic of Cyber Crime by year, 2020. https://www.police.go.kr/eng/statistics/statisticsSm/statistics04.jsp 

  9. Li, C. K., Holt, T. J., Bossler, A. M., & May, D. C., "Examining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learning on the low self-control-Cyberbullying relationship in a youth sample", Deviant Behavior, Vol. 37, No. 2, pp. 126-138, 2016. https://www.tandfonline.com/doi/abs/10.1080/01639625.2014.1004023?journalCodeudbh20 

  10. Lowry, P. B., Zhang, J., Wang, C., & Siponen, M., "Why do adults engage in cyberbullying on social media? An integration of online disinhibition and deindividuation effects with the social structure and social learning mode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7, No. 4, pp. 962-986, 2016. https://papers.ssrn.com/sol3/papers.cfm?abstract_id2830405 

  11. Marcum, C. D., Higgins, G. E., & Ricketts, M. L., "Juveniles and cyber stalking in the United States: An analysis of theoretical predictors of patterns of online perpet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yber Criminology, Vol. 8, No. 1, pp. 47, 2014.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Juveniles-andCyber-Stalking-in-the-United-States%3A-Marcum-Higgins/d7446fc4ca17ceb4eea08fe1c2293423d0019548 

  12. Morris, R. G., & Higgins., G. E., "Criminological theory in the digital age: The case of social learning theory and digital piracy", Jorunal of Criminal Justice, Vol. 38, No. 4, pp. 470-480, 2010.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004723521000071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