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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LPG 연료 탱크 밸브의 다이캐스팅 방안의 유동해석
Diecasting Design for a Fuel Tank Valve of LPG Automobiles by Fluid Flow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42 no.6, 2022년, pp.331 - 336  

배성호 (조선대학교 재료공학과) ,  김상철 ((주)더블유원) ,  김희수 (조선대학교 재료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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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LPG 자동차용 연료탱크 밸브 제조를 위한 주조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대상 밸브에는 그 내부에 두 개의 돌기가 존재한다. 돌기 내부에는 기공 결함이 흔히 발생하였다. 이러한 주조 불량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대상 제품의 다이캐스팅 과정에서 용탕 흐름에 대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주요 공정 매개변수는 인게이트 위치, 제품 방향 및 주입 속도였다. 또한 진공 다이캐스팅의 사용을 고려하였다. 기공 결함의 위치는 모든 인게이트 위치와 제품 방향에 대해 거의 동일했다. 한편 주입 속도의 변화가 공기 포획의 위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진공 다이캐스팅의 경우 기공 결함의 위치는 이전의 경우와 비슷했지만, 실제 상황에서는 진공으로 인해 기포가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asting designs for fuel tank valves for LPG automobiles. The valves we studied have two cavities inside the part. There is inevitable air entrapment inside the cavities. In order to reduce this kind of casting defect, we carried out computer simulations of molten ...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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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과제는 과충전 방지 밸브를 다이캐스팅로 생산하며 발생하는 기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용탕흐름해석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따라 주조방안을 변경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LPG 연료탱크 과충전 방지 밸브 부품의 다이캐스팅 생산 시 발생하는 기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의한 용탕흐름해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인게이트와 오버플로우, 주입속도 등 주조방안과 주조공정변수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경하여 그 영향을 살펴보고, 제품내 기포 결함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당 부품 제품의 다이캐스팅시 기공 등의 주조결함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고, 이러한 결함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주조방안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주조결함을 제어하는 방법에는 현장 실험에 의한 제어 방법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적용하는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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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orea Gas Safety Corporation: Standards and test methods for?overcharge prevention devices for LPG vehicles, (2006). 

  2. El-Sayed MA, Hassanin H and Essa K, Int. J. Cast Met. Res.,?29(6) (2016) 350. 

  3. Hangai Y, Kitahara S and Amada S, Mater. Trans., 47(9)?(2006) 2363. 

  4. Upton B, Allsop DF and Kennedy D, Pergamon Press,?Pressure diecasting, (1982). 

  5. S.K. Hong, J. Korea Foundry Society, 28(1) (2008) 5. 

  6. K.T. Kim, J. Korea Foundry Society, 31(1) (2011) 1. 

  7. S.W. Kang, K.S. Park, E.H. Oh, J.I. Shim and H.S. Kim, J.?Korea Foundry Society, 36(3) (2016)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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