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수업의 가능성 분석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Block-based Programming Courses for Visual Impairm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6 no.5, 2022년, pp.361 - 374  

양은봉 (경기고등학교) ,  김자미 (고려대학교) ,  이원규 (고려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실과, 중학교 정보의 필수화에 따라 국립특수교육원에서는 장애 학생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과서를 개발하여 보급하였다. 교육 기회 형평성의 관점에서 제공된 교과서이지만, 시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래밍 교육에 관한 내용은 미비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시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를 확인하고, 향후 프로그래밍 교육의 방향성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초등학교 6학년 시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수업을 진행하였다. 로봇과 연동한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도구인 Blocks4All을 활용한 연구 결과, 학생의 수업 참여도는 적극적이었으며, 프로그래밍 유용성, 흥미도, 자신감 등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시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래밍 교육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ational Institute of Special Education developed and distributed software textbooks for disabled students according to the necessity of practical course in elementary school and information in middle school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t is a textbook provided from the perspective of educat...

주제어

참고문헌 (35)

  1. Choi, Y., Kim, Y., & Cho, S. (2016). The Changing of Beginners Perception of the Programming after using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2), 7-10.? 

  2. Dorsey, R., Chung, H. P., & Howard, A. (2014). Developing the Capabilities of Blind and Visually Impaired Youth to Build and Program Robots. In 28th Annual International Technology and Persons with Disabilities Conference. San Diego: California State University, Northridge.? 

  3. Entry. Retrieved from https://palyentry.org/ (2022.09.30)? 

  4. Google, Blockly. Retrieved from https://developers.google.com/blockly (2022.09.30)? 

  5. Hallahan, D. P., & Kauffman, J. M. (2003). Exceptional learners: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9th Ed. Boston: Allyn and Bacon.? 

  6. Hansone(BrailleSense). Retrieved from https://himsintl.com/kr/blindness/view.php?idx15 (2022.09.30)? 

  7. Jeon, S., & Lee, Y. (2015). The Influence of Learning App Inventor Programming of LT Collaborative Learning based on Children's Motiv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8. Jeong, D., Kim, H., & Jung, D. (2001). A Study on the Prevalence of Children with Special Education Needs. Ansan: National Institute of Special Education.? 

  9. Kim, J., Woo, H., Yang, H., Kim, M., Kim, S., Yi, S., Kim, Y., Kim, Y.A., Gwak, J., Choe, H. Jeong, I., Lee, Y., & Lee, W.G. (2020). Proposing the informatics standard curriculum scheduled to be revised in 2022.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1), 1-28.? 

  10. Kim, Y., Kim, J, & Lee, J. (2012). A Case Study on Reflection Using Worksheet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Programming Learning.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1. Kwoom, S. (2018). A Study on Organizing Software Education of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for Students with Disability.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8(4), 441-460.? 

  12. Koushik, V., & Lewis, C. (2016). An Accessible Blocks Language: Work in Progress. Computers and Accessibility, 317-318.? 

  13. Lee, E. & Lee, Y. (2007). The Effect of a Robot Programming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0(6), 19-28.? 

  14. Lee, H. J., Lee, W. J., & Jung, H. (2020). A Study on Effective Software Education Model by Disability Type for Youth. Korea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25(10), 261-268.? 

  15. Lee, J. & Ko, E. (2018). The Effect of Software Education on Middle School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12), 238-250.? 

  16. Lee, S., & Park, E. (2020). Coaching Exceptional Children in Inclusive Settings, Seoul:Hakjisa.? 

  17. Lee, Y. & Lee, E. (2009). An Algorithm Learning Program with Robot.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2(1), pp.33-44.? 

  18. Lewis, C. (2014). Work in Progress Recport: Nonvisual Visual Programming 

  19. Ludi, S. (2015). Position paper: Towards making block-based programming accessible for blind users Proceedings - 2015 IEEE Blocks and Beyond Workshop, Blocks and Beyond 2015, 67-69.? 

  20. Ludi, S., Ellis, L., & Jordan, S. (2014). An accessible robotics programming environment for visually impaired users. Computers & Accessibility, 237-238.? 

  21. Ludi, S., & Reichlmayr, T. (2011). The Use of Robotics to Promote Computing to Pre-College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ACM Transactions on Computing Education, 11(3).? 

  22. Malonney, J., Resnick, M., Rusk, N., Silverman, B., & Eastmond, E. (2010). The Scratch Programming Language and Environment. ACM Transactions on Computing Education, 10(4).? 

  23. Matsuzawa, Y., Tanaka, Y., & Sakai, S. (2016). Measuring an impact of block-based language in introductory programming (Vol. 493). Springer New York LLC.? 

  24. Milne, L. R., & Ladner, R. E. (2018). Blocks4All : Overcoming Accessbility Barriers to Blocks Programming for Children with Visual Impairments.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1-10.? 

  25. Milne, L. R., & Ladner, R. E. (2019). Blocks4All (Summer-2019 branch). Retrieved from https://github.com/milnel2/blocks4alliOS (2022.09.30)? 

  26. Ministry of Education(2021). 2022 Revised Curriculum Highlights [Proposal]. Retrieved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board-Seq89671&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2022.09.30)? 

  27. Ministry of Education(2015). Practical Arts(Technical Education & Home Economics) Information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Supplementary, 10. Ministry of Education.? 

  28. Ministry of Education(2015). Primary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Supplementary, 1. Ministry of Education.? 

  29. Ministry of Education(2015). Special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81 Supplementary, 3. Ministry of Education.? 

  30. Ministry of Education(2020). Special Education Statistics for 2020. Retrieved from http://www.nise.go.kr/ebook/site/20200703_154254 (2022.09.30)? 

  31. Ministry of Education & KERIS. (2018), 2018 White Paper on ICT in Eduation Korea.? 

  32. Ministry of Education & KERIS. (2019), 2019 White Paper on ICT in Eduation Korea.? 

  33. Ministry of Education & KERIS.(2020), 2020 White Paper on ICT in Eduation Korea.? 

  34. OECD. (2018a).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Paris: OECD Publishing.? 

  35. Perez-Marin, D., Hijon-Neira, R., Bacelo, A., & Pizarro, C. (2020). Can computational thinking be improved by using a methodology based on metaphors and scratch to teach computer programming to childre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