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VR 기반 시기능 강화 콘텐츠 설계 및 제작
Desing of VR Contents for Visual Function Enhancement 원문보기

한국융합신호처리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Institute of Convergence Signal Processing, v.23 no.2, 2022년, pp.70 - 75  

정상중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김용주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각종 디지털 기기의 보급으로 현대사회는 기기들이 일상화되었다. 더욱이 COVID-19라는 팬데믹 동안 실내에 머무르면서 기기 사용량의 증가와 온라인 학습의 증가로 눈 피로도에 따른 어린이들의 근시 증가, 젊은 노안 증가, 안구 건조증과 같은 증상이 증가하고 있고, 이제는 눈 건강에 대한 관심이 예전과 다르다. 눈 건강에 대한 처방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VR 콘텐츠를 활용한 시기능 강화 훈련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시기능 강화 훈련에 관한 기존의 교구에 의한 아날로그 방법들을 디지털 콘텐츠로 기획 및 제작하였으며, 일반 시기능 훈련센터에서 교구를 가지고 진행하는 다양한 방법 중 콘텐츠화가 가능한 7가지의 방법을 선택하여 VR 기반의 훈련콘텐츠로 개발하였다. 각 콘텐츠의 훈련 과정에서 사용자에게 훈련의 참여에 대한 피드백을 주기 위해 VR 기기에 아이트래킹을 적용하여 훈련 과정에 대한 관리와 집중도를 분석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spread of various digital devices, devices have become commonplace in modern society. Moreover, due to the increase in device usage and online learning while staying indoor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symptoms such as an increase in myopia in children due to eye fatigue, an increase in y...

주제어

참고문헌 (10)

  1. H. M. Kim, "Parent Counseling - Smart devices that?threaten our children's eye health," Health News,?Vol. 36, No. 9, pp. 30-31, September 2012. 

  2. Mi. Scheiman, and B. Wick, "Clinical manage-ment of?binocular vision," 2th Ed. Lippincott-Raven, USA,?2002, pp. 573-584, 221-338. 

  3. J. D. Kim, "Clinical Optometry and Vision Function?Prescription for Optometrists," 2nd ed., Shinkwang?Publishing House, Seoul Metropolitan City, Korea,?2006, pp. 235-236. 

  4. H. S. Shin. "Presentation of a case of visual function?training for low-vision students," Conference of the?Korean Society for Special Education, 2021, pp.?131-141. 

  5. S. D. Lee and H. M. Lee, "The effect of improving?visual information processing technology through?visual function training," J. Korean Ophthalmic Opt.?Soc., Vol. 25, No. 4, pp.427-435, December 2020.?Dept. Optometry & Vision Science, Daegu Catholic?University, Gyeongsan, Korea, 2020. 

  6. K. J. Ciuffreda, "The scientific basis for and efficacy?of optometric vision therapy in nonstrabismic?accommodative and vergence disorders," Ph.D.?Dissertation, Dept. Opt., State Univ. of NY, NY,?2002. 

  7. H. S. Shin, "The effectiveness of vision therapy for?general binocular dysfunctions in primary school?children," Ph.D. Thesis, Keimyung University,?Deagu, Korea, 2009. 

  8. J. R. Hussaindeen, P. Shah, K. K. Ramani, et al.?"Efficacy of vision therapy in children with learning?disability and associated binocular vision anomalies,"?J. Optom., Vol. 11, No. 1, pp. 40-48, 2018. 

  9. I. S. Kim, D. K. Hong, J. H. Kim. "Effect of visual?training over binocular function," Journal of the?Korean Ophthalmic Society, Vol. 10, No. 1, pp.?53-61, January 2005. 

  10. J. G. Lee and J, H. Shin, "Analysis of Causes of?Dizziness to Minimize Cybersickness in VR?Environment," Journal of Convergence Signal?Processing Society, Vol. 19, No. 3 pp. 133-138, 201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