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개발협력과 헬스케어' 수강생의 국제개발협력 인지도 변화
Changes in the Awareness of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among Students Taking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and Healthcar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10 no.2, 2022년, pp.61 - 72  

김락기 (동서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김민경 (동주대학교 보건의료행정과) ,  이효영 (동서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신은규 (동서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김수정 (동서대학교 보건행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ducational effects of the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and Healthcare course from 2018 to 2020. Methods : Changes in awareness of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understanding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as well as government Offi...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2018년부터 2020년까지 ‘국제개발협력과 헬스케어’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제 개발 협력 인지도 변화를 파악하고, 향후 국제 개발 협력이 해 증진 수업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8년부터 2020년까지 D대학교에서 운영한 ‘국제개발협력과 헬스케어’ 교양수업의 효과를 파악하여 향후 수업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KOICA의 대학생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의 지원으로 D대학교에서 운영한 ‘국제개발협력과 헬스케어’ 교양수업 수강생의 국제개발협력 인지도 변화를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Choi MK(2008). A plan to promote public-private cooperation in Korea's development assistance: strengthening partnerships with the public-private partnership through the use of PPP and development consultants. Seongnam, KOICA, pp.1-218. 

  2. Cushner K, Brislin RW(1996). Intercultural relations: a practical guide. 2nd ed,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pp.1-379. 

  3. Dower N, Williams J(2002). Global citizenship: a critical introduction. New York, Routledge, pp.146-157. 

  4. Hett EJ(1993).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global-mindedness, Graduate school of Sandiego University, United States, Doctoral dissertation. 

  5. Jeon SH(2012).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the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expert qualification system. Seongnam, KOICA, pp.1-180. 

  6. Ko YJ(2015). The role of NGOs in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 focusing on development NGOs in Korea. Graduate school of Kyunghee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Master's thesis. 

  7. Kim CH(2011a). Establishment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HRD) system in international development and cooperation. Sejong, Korea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 Policy, pp.1-116. 

  8. Kim EM(2011b). Strategies to raise public awareness of Korea's ODA. J Int Develop Cooper, 6(1), 97-112. https://doi.org/10.34225/jidc.2011.1.97. 

  9. Kim MH, Lim DU, Yong WS, et al(2017). A report on a program for university and graduate school students to raise awareness on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Korean J Health Educ, 3(2017), 11-17. 

  10. Kim YH, Shon M, Kim SY, et al(2014). An investigation of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of official development aid and development education. Teacher Education Research, 53(1), 47-63. https://doi.org/10.15812/ter.53.1.201403.47. 

  11. Kim JH(2015). Case study on overseas volunteer program for improving global citizenship of university students: based on H university. J Korea Cultural Industry, 15(3), 65-75. 

  12. Kim JH, Park SH, Cho SM(2010). What affects Korean undergraduates global perspective and attitude toward cultural diversity?.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17(4), 183-210. https://doi.org/10.22156/CS4SMB.2019.9.9.108. 

  13. KODA(2016). Global citizen's first steps must-read: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Seongnam, KOICA, pp.1-395. 

  14. Kwon Y, Park SK, Lee JY(2011). Trends in Korean public opinion about foreign aid. Sejong, Korea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 Policy, pp.1-149. 

  15. Lee EK, Oh MA, Kim TJ(2015). Analysis on the global citizenship types of Korean youth. Asian J Edu, 16(3), 157-179. https://doi.org/10.15753/aje.2015.09.16.3.157. 

  16. Lee KS, Kim JH, Han SM(2016). Undergraduate students' perception on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by Korean local government focusing on Incheon city. Incheon Development Institute Urban Research, 10, 231-267. 

  17. Lee SB(2009). Korea's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awareness raising and education status and tasks. J Int Develop Cooper, 4(3), 120-131. https://doi.org/10.34225/jidc.2009.3.120. 

  18. Park HB(2014). Comprehensive Evaluation Research on University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Understanding Promotion Project. Seongnam, KOICA, pp.1-154. 

  19. Park HB, Choi JY, Kim AN, et al(2015). The case study on development education in higher education: focused on development awareness program of KOICA. Asian J Educ, 16(1), 85-112. https://doi.org/10.15753/aje.2015.16.1.005. 

  20. So SS, Cho ES, Hong SH(2018). The effect of development awareness program of KOICA in universities on global citizenship. Int Develop Cooper Rev, 10(2), 191-217. https://doi.org/10.32580/idcr.2018.10.2.191. 

  21. UN. Population 2021, 2021. Available at https://www.un.org/en/about-us/member-states/ Accessed December 27, 2021. 

  22. UNESCO. Universal Declaration on Cultural Diversity, 2021. Available at http://www.unesco.org/new/fileadmin/MULTIMEDIA/HQ/CLT/pdf/5_Cultural_Diversity_EN.pdf/ Accessed December 28, 2021. 

  23. UNFPA. State of World Population 2021, 2021. Available at https://www.unfpa.org/swop/ Accessed December 22, 20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