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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R코드 수수료율이 중국 상업은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QR Code Commission Rate on Commercial Banks in Chin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5, 2022년, pp.99 - 105  

주영걸 (가천대학교 경영대학) ,  김산월 (가천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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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는 위챗페이, 알리페이 등 제3자 결제가 활발해지면서 은행의 전통적인 비지니스가 큰 충격을 받고 있다. 은행은 가맹점에 QR코드 결제를 권장할 수 있고 확대할 수 있다. 따라서 은행의 QR코드 업무를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결제 사이클과 FTP(Funds Transfer Pricing)를 조합한 통합결제 QR코드의 제로 수수료율의 실행이 중국 상업은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수작업으로 수집한 중국 상업은행의 고객 데이터를 기초로, 재무 지표 산출 방법을 활용하여 사례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상업은행은 통합결제 QR코드 제로 수수료율 정책의 도입은 이점이 단점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나 해당 정책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본 연구는 상업은행의 마케팅 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오프라인 결제 시장을 빠르게 점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실현 가능한 제안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hina, with the rise of third-party payments such as WeChat Pay and Alipay, the traditional business of banks has been greatly affected. Banks can encourage and expand QR code payments to merchants. Therefore, it is meaningful to analyze and study the QR code work of banks. The purpose of this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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