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과학 수업에서 메이커교육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 '식물의 한살이' 단원을 중심으로 -
Effects of the Application of a Maker Education Program to Elementary Science Online Class: Focusing on the Unit " Life Cycle of a Plant"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1 no.2, 2022년, pp.432 - 442  

김혜란 (서재초등학교) ,  최선영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과학 '식물의 한살이' 단원 온라인수업에 적용할 메이커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로 과학에 대한 흥미도와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개발된 메이커교육프로그램의 주제는 '식물의 한살이를 주제로 동화 오디오북 만들기'이다. 프로그램은 TMI 메이커교육 모형 단계에 따라 학습한 개념을 활용하여 창의적 오디오북을 제작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초등과학 '식물의 한살이' 단원 온라인수업에 메이커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흥미도와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초등과학 온라인수업에 메이커교육의 적용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도와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초등과학 온라인 수업에 메이커교육을 활발하게 적용할 수 있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pply a maker education program in an online class for a unit in elementary science entitled "Life of a Plant." Furthermore, it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program on the interest of students in science and creative problem-solving. The theme of the proposed maker educat...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1)

  1. Choi, Y., & Hong, S. (2016).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effects of "Life cycle of plants" STEAM program using time-lapse based on smart media. Biology Education, 44(1), 35-48. 

  2. Jang, S. (2021). Case study of an online maker education program for scientific inquiry experience: Interest and interaction of elementary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 41(4), 313-328. 

  3. Jeong, E. (2008). Effects of squeak etoys based informatics education on the effects of squeak etoys based informatics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4. Joe, G., & Lee, Y. (2018).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n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program based on maker educa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8(1), 341-366. 

  5. Kang, I., & Kang, Y. (2011). The effects of a cyber science museum mediated elementary science class in terms of the learner's satisfaction and interest toward science.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4(2), 313-340. 

  6. Kim, H., & Choi, S. (2021). A study of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s on the online science class in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Education, 41(3), 21-37. 

  7. Kim, J. (2019). Direction of maker education and school education. Journal of the Edutainment, 1(1), 1-14. 

  8. Kim, J., & Kim, J. (2020). A theoretical exploration of process model for MB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6(3), 41-64. 

  9. Kim, K., & Kim, H. (2013).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plant's life cycle educational appl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7(3), 357-365. 

  10. Kim, L., & Lim, C. (2021). Effects of online s cience learning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est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Conference, 80, 88-88. 

  11. Kim, S., Jung, Y., & Hwang, Y. (2016). A s tudy on the composition and characteristic of maker space. proceedings of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conference, 2016, 203-206. 

  12. Kim, S., Lim, C., Kim, S., & Hong, J. (2016). Effects of a brain-based evolutionary approach using rapid-cycling brassica rapa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ests in life cycle of pla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5(3), 336-347. 

  13.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imple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test (I) [간편 창의 문제해결력 검사 개발]. 

  14. Lee, J., & Hong, S. (2020). Application effects of TPACK based STEAM program utilizing animation production: Focusing on 'Life cycle of plants' unit. Biology Education, 48(3), 356-367. 

  15. Lee, S., & Kang, S. (2021). Research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lementary science program based on maker education. School Science Journal, 15(3), 295-308. 

  16. Lee, S., Kim, T., & Lee, S. (2018).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design thinking-based maker class for improv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The Journal of Education, 39(3), 19-41. 

  17. Martinez, S. L., & Stager, G. (2013). Invent to learn. making, tinkering, and engineering in the classroom. Torrance. Canada: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18. Ministry of Education (MOE). (2020). Science 4-1 teacher's guide [4-1 과학 교사용 지도서], Seoul: Chunjae Education. 

  19. Moon, C. (2016). An action research on the engineering.design convergence education for the creative developer. Journal of Cultural Industry Studies, 16(3), 23-31. 

  20.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7). Maker education mid to long term('18-22) development plan [메이커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Retrieved from http://www.sen.go.kr/web/services/bbs/bbsView.action?bbsBean.bbsCd361&bbsBean.bbsSeq206 

  21. Yeo, H., Yoon, J., & Kang, S. (2021). Exploratory study on maker education activity based on scientific concept: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1(5), 359-37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