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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 예능 프로그램 <삼시세끼>가 재현한 가족에 관한 연구
Meanings of Family Reproduced by the Real Entertainment Progra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5, 2022년, pp.553 - 564  

전미경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  이정원 (동국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  김지욱 (동국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삼시세끼> 어촌편 1이 재현한 가족을 살펴보는 것으로, 이야기 전개구성과 등장인물의 관계 특성을 서사분석을 활용해 분석하였다. <삼시세끼>는 '기상-자유시간-아침-점심-저녁-휴식-취침'의 비교적 단순한 전개구성을 보였다. 각 등장인물에게는 주된 공간과 역할을 배치함으로써 '차줌마', '바깥양반', '호주니'의 캐릭터를 완성해갔다. 출연진이 모두 남성임에도 이들에게는 아내/주부/엄마, 남편/가장/아빠, 아들의 가족지위가 부여되었고, 매우 고정된 감정과 획일적 행동의 가족실천이 탄탄한 관계구조 속에서 반복되었다. 동시에 유자녀 가족, 양부모 가족, 이성애가족, 핵가족이라는 전형적 근대가족, 정상가족, 표준가족을 연출하였다. 즉 <삼시세끼>는 스위트 홈의 표상을 적극 차용해 정상가족 이데올로기를 강화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mily reproduced by fishing village episode 1. (삼시세끼, three meals a day), which attempted a new type of entertainment termed an experiential real entertainment documentary, was produced in a total of nine episodes from October 2014 to March 2015. This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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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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