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불협화음의 종류가 인지간섭과 정서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issonant Chord on Cognitive Interference and Emotion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5 no.1, 2022년, pp.55 - 66  

김재희 (연세대학교 인지과학 협동과정) ,  한광희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음악의 요소 중 불협화음은 많은 연구 결과에 따라 불쾌를 일으킨다고 여겨져 왔지만, 불협화음의 종류에 따른 인지적 역할에 대해 살펴본 연구는 희소하다. 본 연구는 불협화음의 음정 간격에 따라 특정한 정서를 일으키는지, 인지 간섭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두 가지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1에서는 불협화음의 종류에 따라 다른 부정적 정서가 느껴질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1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불협화음은 저 각성 부적정서 보다 고 각성 부적정서를 많이 일으켰다. 특히 장 7도의 음정이 다른 불협화음보다 무섭다는 응답이 유의하게 많았다. 실험 2에서는 불협화음의 불협화 정도에 따라 인지간섭에 차등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81명을 대상으로 색-단어 스트룹 과제를 실시한 결과 불협화음은 모두 소리가 없는 조건에서보다 응답 시간이 느렸고, 오답률 또한 높았다. 특히 단 2도는 실험에 사용된 불협화음 중 가장 느린 응답 시간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불협화음의 종류가 부적정서와 인지간섭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studies have shown that musical dissonance generally evokes negative affect, but few studies detail how distinct dissonant intervals, ranging in various roughness, influence emotions and cognition. This research entailed two experiments to confirm whether varying musical intervals of dissonance...

주제어

참고문헌 (36)

  1. Athanasopoulos, G., Eerola, T., Lahdelma, I., & Kaliakatsos-Papakostas, M. (2021) Harmonic organisation conveys both universal and culture specific cues for emotional expression in music. PLoS ONE, 16(1), e0244964. DOI: 10.1371/journal.pone.0244964 

  2. Bakker, D. R., & Martin, F. H. (2015). Musical chords and emotion: Major and minor triads are processed for emotion. Cognitive, Affective, & Behavioral Neuroscience, 15(1), 15-31. DOI: 10.3758/s13415-014-0309-4 

  3. Bidelman, G. M. (2013). The role of the auditory brainstem in processing musically relevant pitch. Frontiers in psychology, 4, 264. DOI: 10.3389/fpsyg.2013.00264 

  4. Bonin, T., & Smilek, D. (2016). Inharmonic music elicits more negative affect and interferes more with a concurrent cognitive task than does harmonic music. Attention, Perception & Psychophysics, 78(3), 946-959. DOI: 10.3758/s13414-015-1042-y 

  5. Bush, G., Whalen, P. J., Rosen, B. R., Jenike, M. A., McInerney, S. C., & Rauch, S. L. (1998). The counting Stroop: An interference task specialized for functional neuroimaging-validation study with functional MRI. Human Brain Mapping, 6(4), 270-282. DOI: 10.1002/(SICI)1097-0193(1998)6:4 3.0.CO;2-0 

  6. Chan, M., & Singhal, A. (2015). Emotion matters: Implications for distracted driving. Safety Science, 72, 302-309. DOI: 10.1016/j.ssci.2014.10.002 

  7. Costa, M., Fine, P., & Ricci Bitti, P. E. (2004). Interval distributions, mode, and tonal strength of melodies as predictors of perceived emotion. Music Perception, 22(1), 1-14. DOI: 10.1525/mp.2004. 22.1.1 

  8. Ekman, P. (1992). An argument for basic emotions. Cognition & Emotion, 6(3-4), 169-200. DOI: 10.1080/02699939208411068 

  9. Fredrickson, B. L. (2004). The broaden-and-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Series B: Biological Sciences, 359(1449), 1367-1377. DOI: 10.1098/rstb.2004.1512 

  10. Hargreaves, D. J., & North, A. C. (1999). The functions of music in everyday life: Redefining the social in music psychology. Psychology of Music, 27(1), 71-83. DOI: 10.1177/0305735699271007 

  11. Helmholtz, H. L. (1885/1954). On the Sensations of Tone as a Physiological Basis for the Theory of Music. A.J. Ellis, Trans, Dover Publications (E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2. Hevner, K. (1936). Experimental studies of the elements of expression in music.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48(2), 246-268. DOI: 10.2307/1415746 

  13. Isen, A. M., Daubman, K. A., & Nowicki, G. P. (1987). Positive affect facilitates creative problem solv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6), 1122-1131. DOI: 10.1037/0022-3514.52.6.1122 

  14. Kim, S. G., Lepsien, J., Fritz, T. H., Mildner, T., & Mueller, K. (2017). Dissonance encoding in human inferior colliculus covaries with individual differences in dislike of dissonant music. Scientific Reports, 7(1), 1-10. DOI: 10.1038/s41598-017-06105-2 

  15. Koelsch, S., Fritz, T., V. Cramon, D. Y., Muller, K., & Friederici, A. D. (2006). Investigating emotion with music: An fMRI study. Human Brain Mapping, 27(3), 239-250. DOI: 10.1002/hbm.20180 

  16. Komeilipoor, N., Rodger, M. W., Craig, C. M., & Cesari, P. (2015). (Dis-) Harmony in movement: effects of musical dissonance on movement timing and form. Experimental Brain Research, 233(5), 1585-1595. DOI: 10.1007/s00221-015-4233-9 

  17. Kwak, S. Y. (1999). Cognition of dissonance: Specifically on double pure tone,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Retrieved from http://www.riss.kr/ 

  18. Lahdelma, I., & Eerola, T. (2016). Single chords convey distinct emotional qualities to both naive and expert listeners. Psychology of Music, 44(1), 37-54. DOI: 10.1177/0305735614552006 

  19. Lee, K. M., Skoe, E., Kraus, N., & Ashley, R. (2015). Neural transformation of dissonant intervals in the auditory brainstem. Music Perception: An Interdisciplinary Journal, 32(5), 445-459. DOI: 10.1525/mp.2015.32.5.445 

  20. Lee, S. W. (2001). 협화음과 불협화음[Consonance and Dissonance], Nangman Eumak, 191-228. 

  21. Masataka, N., & Perlovsky, L. (2013). Cognitive interference can be mitigated by consonant music and facilitated by dissonant music. Scientific Reports, 3(1), 1-6. DOI: 10.1038/srep02028 

  22. Moser, S. J., Cutini, S., Weber, P., & Schroeter, M. L. (2009). Right prefrontal brain activation due to Stroop interference is altered i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 functional near-infrared spectroscopy study. Psychiatry Research: Neuroimaging, 173(3), 190-195. DOI: 10.1016/j.pscychresns.2008.10.003 

  23. Pallesen, K. J., Brattico, E., Bailey, C., Korvenoja, A., Koivisto, J., Gjedde, A., & Carlson, S. (2005). Emotion processing of major, minor, and dissonant chords: A 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study.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1060(1), 450-453. DOI: 10.1196/annals.1360.047 

  24. Pereira, A. G., Cruz, A., Lima, S. Q., & Moita, M. A. (2012). Silence resulting from the cessation of movement signals danger. Current Biology, 22(16), R627-R628. DOI: 10.1016/j.cub.2012.06.015 

  25. Plomp, R., & Levelt, W. J. M. (1965). Tonal consonance and critical bandwidth.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38(4), 548-560. DOI: 10.1121/1.1909741 

  26. Russell, J. A. (1980). A circumplex model of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9(6), 1161. DOI: 10.1037/h0077714 

  27. Salters-Pedneault, K., Gentes, E., & Roemer, L. (2007). The role of fear of emotion in distress, arousal, and cognitive interference following an emotional stimulus. Cognitive Behaviour Therapy, 36(1), 12-22. DOI: 10.1080/16506070600874281 

  28. Sammler, D., Grigutsch, M., Fritz, T., & Koelsch, S. (2007). Music and emotion: Electrophysiological correlates of the processing of pleasant and unpleasant music. Psychophysiology, 44(2), 293-304. DOI: 10.1111/j.1469-8986.2007.00497.x 

  29. Sanada, M., Kuwamoto, T., & Katayama, J. I. (2021). Deviant consonance and dissonance capture attention differently only when task demand is high: An ERP study with three-stimulus oddball paradigm.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physiology, 166, 1-8. DOI: 10.1016/j.ijpsycho.2021.04.008 

  30. Schroeter, M. L., Zysset, S., Wahl, M., & von Cramon, D. Y. (2004). Prefrontal activation due to Stroop interference increases during development-an event-related fNIRS study. Neuroimage, 23(4), 1317-1325. DOI: 10.1016/j.neuroimage.2004.08.001 

  31. Sloboda, J. A., & Juslin, P. N. (2001).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music and emotion. In P. N. Juslin & J. A. Sloboda (Eds.), Music and emotion: Theory and research, Oxford University Press. 

  32. Song, M. K. (2018), 연주자를 위한 조성 음악 분석 2[Analysis of tonal music for musical players 2], Yesol, Seoul. 

  33. Storbeck, J., & Clore, G. L. (2007). On the interdependence of cognition and emotion. Cognition and Emotion, 21(6), 1212-1237. DOI: 10.1080/ 02699930701438020 

  34. Watson, D., & Tellegen, A. (1985). Toward a consensual structure of mood. Psychological Bulletin, 98(2), 219. DOI: 10.1037/0033-2909.98.2.219 

  35. Watson, D., Clark, L. A., & Tellegen, A.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6), 1063. DOI: 10.1037/0022-3514.54.6.1063 

  36. Watson, D. (1988). The vicissitudes of mood measurement: effects of varying descriptors, time frames, and response formats on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1), 128. DOI: 10.1037/0022-3514.55.1.12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