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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별 O2O 결합 서비스의 비즈니스 투자 및 운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usiness Investment and Operation of O2O (Online-To-Offline) Combined Services by Industry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8 no.2, 2022년, pp.93 - 110  

정병호 (상지대학교 빅데이터사이언스학과) ,  주형근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business investment and operation of O2O (Online-To-Offline) combined service. The study will analyze the necessary factors for growing the business by dividing the O2O service by industry. The Online-to-Offline is a method of inducing purchases of products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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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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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재 O2O 결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기업 성장단계별로 발생한 비즈니스 투자와 운영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탐색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특히 각 성장단계 내에서 나타난 비즈니스 투자와 운영 요인을 산업별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산업별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비즈니스 요인들이 같은지 다른지를 정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1단계 분석에서는 산업별로 O2O 결합 서비스를 준비하는 기업들이 비즈니스 운영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에 대해서 분석할 것이다. 이 분석은 O2O 결합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자본금 및 투자금 마련을 산업별로 어떻게 대처하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출발점은 O2O 결합 서비스를 수행하는 기업들의 경영역량을 분석하는 데 있었다. 특히, 코로나19로 촉발된 비대면 사회문화가 확장되면서 O2O 결합 서비스는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 대기업뿐만 아니라 수많은 신생 기업들이 O2O 결합 서비스를 토대로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있다.
  • 본 연구의 1단계 분석에서는 산업별로 O2O 결합 서비스를 준비하는 기업들이 비즈니스 운영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에 대해서 분석할 것이다. 이 분석은 O2O 결합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자본금 및 투자금 마련을 산업별로 어떻게 대처하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2단계 분석에서는 산업별로 O2O 결합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발생하고 있는 지출을 분석하는 데 있다.
  • 마지막 4단계 분석에서는 산업별로 O2O 결합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들의 이해관계자들 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어려움 및 애로사항이 무엇인지를 분석할 것이다. 이 분석은 O2O 결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경영활동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 2단계 분석에서는 산업별로 O2O 결합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발생하고 있는 지출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 분석은 O2O 결합 서비스에 필요한 비용이 어느 영역에 집중되는지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3단계 분석에서는 산업별로 O2O 결합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발생하고 있는 비즈니스 애로사항을 분석하는 데 있다.
  • 3단계 분석에서는 산업별로 O2O 결합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발생하고 있는 비즈니스 애로사항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 분석은 O2O 결합 서비스의 비즈니스를 안정시키는데 필요한 비즈니스 전략이 무엇인지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마지막 4단계 분석에서는 산업별로 O2O 결합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들의 이해관계자들 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어려움 및 애로사항이 무엇인지를 분석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O2O 결합 서비스의 비즈니스를 시작하거나 운영하는 기업이 어떠한 비즈니스 요구사항이 있는지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O2O 서비스를 산업별로 구분하여 비즈니스 성장에서 발생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세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특히, 코로나19로 촉발된 비대면 사회문화가 확장되면서 O2O 결합 서비스는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 대기업뿐만 아니라 수많은 신생 기업들이 O2O 결합 서비스를 토대로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 성장 관점에서 O2O 결합 서비스를 준비하거나 수행하는 기업들이 인지해야 할 핵심 비즈니스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총 기업 성장을 네 단계로 구분하여 사업투자금, 지출비용, 추진운영, 이해관계자 갈등을 분석하였고, 산업별로 중요한 비즈니스 요인이 무엇이었는지 연관규칙 분석으로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 O2O 결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기업 성장단계별로 발생한 비즈니스 투자와 운영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탐색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특히 각 성장단계 내에서 나타난 비즈니스 투자와 운영 요인을 산업별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산업별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비즈니스 요인들이 같은지 다른지를 정리하고자 한다. 연구 프로세스는 <그림 1>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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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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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 분석 전문가 가이드, 2019. 

  21. Agrawal, Rakesh, and Ramakrishnan Srikant., "Fast algorithms for mining association rules," Proc. 20th int. conf. very large data bases, VLDB. Vol. 1215.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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