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business investment and operation of O2O (Online-To-Offline) combined service. The study will analyze the necessary factors for growing the business by dividing the O2O service by industry. The Online-to-Offline is a method of inducing purchases of products 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business investment and operation of O2O (Online-To-Offline) combined service. The study will analyze the necessary factors for growing the business by dividing the O2O service by industry. The Online-to-Offline is a method of inducing purchases of products and services by connecting between online and offline This research methodology organized the four stages of the analysis process. The analysis of all stages was performed with association rules in big data techniques. It is divided into the start-up period, growth period, maturity period, and decline period, and analysis is conducted on the business investment, expenditure cost, business operation, and conflict factors. As the research result, the first analysis has shown commonality with government subsidies, bank loans, and personal funds in all industries. The second analysis showed a lot of expenditure on labor costs of internal employees, marketing/sales, facility facilities, equipment, and equipment purchase costs. The third analysis showed difficulty in raising the investment resources necessary for business operations in all industries. The last analysis showed conflicts in the industry, businesses license, legal systems, and small business owners in all industries. This study contributed to the abundance and diversity of research methodologies i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using association rules. In addition, the description of organizational development theory was updated while explaining the business investment and operation of O2O combined services. In practical implication, the O2O services include environmental factors that cause convergence between industries. Accordingly, this is required for new O2O services through new laws and systems and reorganization of existing laws and regula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business investment and operation of O2O (Online-To-Offline) combined service. The study will analyze the necessary factors for growing the business by dividing the O2O service by industry. The Online-to-Offline is a method of inducing purchases of products and services by connecting between online and offline This research methodology organized the four stages of the analysis process. The analysis of all stages was performed with association rules in big data techniques. It is divided into the start-up period, growth period, maturity period, and decline period, and analysis is conducted on the business investment, expenditure cost, business operation, and conflict factors. As the research result, the first analysis has shown commonality with government subsidies, bank loans, and personal funds in all industries. The second analysis showed a lot of expenditure on labor costs of internal employees, marketing/sales, facility facilities, equipment, and equipment purchase costs. The third analysis showed difficulty in raising the investment resources necessary for business operations in all industries. The last analysis showed conflicts in the industry, businesses license, legal systems, and small business owners in all industries. This study contributed to the abundance and diversity of research methodologies i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using association rules. In addition, the description of organizational development theory was updated while explaining the business investment and operation of O2O combined services. In practical implication, the O2O services include environmental factors that cause convergence between industries. Accordingly, this is required for new O2O services through new laws and systems and reorganization of existing laws and regulations.
본 연구는 현재 O2O 결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기업 성장단계별로 발생한 비즈니스 투자와 운영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탐색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특히 각 성장단계 내에서 나타난 비즈니스 투자와 운영 요인을 산업별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산업별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비즈니스 요인들이 같은지 다른지를 정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1단계 분석에서는 산업별로 O2O 결합 서비스를 준비하는 기업들이 비즈니스 운영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에 대해서 분석할 것이다. 이 분석은 O2O 결합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자본금 및 투자금 마련을 산업별로 어떻게 대처하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출발점은 O2O 결합 서비스를 수행하는 기업들의 경영역량을 분석하는 데 있었다. 특히, 코로나19로 촉발된 비대면 사회문화가 확장되면서 O2O 결합 서비스는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 대기업뿐만 아니라 수많은 신생 기업들이 O2O 결합 서비스를 토대로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있다.
본 연구의 1단계 분석에서는 산업별로 O2O 결합 서비스를 준비하는 기업들이 비즈니스 운영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에 대해서 분석할 것이다. 이 분석은 O2O 결합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자본금 및 투자금 마련을 산업별로 어떻게 대처하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2단계 분석에서는 산업별로 O2O 결합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발생하고 있는 지출을 분석하는 데 있다.
마지막 4단계 분석에서는 산업별로 O2O 결합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들의 이해관계자들 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어려움 및 애로사항이 무엇인지를 분석할 것이다. 이 분석은 O2O 결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경영활동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2단계 분석에서는 산업별로 O2O 결합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발생하고 있는 지출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 분석은 O2O 결합 서비스에 필요한 비용이 어느 영역에 집중되는지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3단계 분석에서는 산업별로 O2O 결합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발생하고 있는 비즈니스 애로사항을 분석하는 데 있다.
3단계 분석에서는 산업별로 O2O 결합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발생하고 있는 비즈니스 애로사항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 분석은 O2O 결합 서비스의 비즈니스를 안정시키는데 필요한 비즈니스 전략이 무엇인지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마지막 4단계 분석에서는 산업별로 O2O 결합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들의 이해관계자들 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어려움 및 애로사항이 무엇인지를 분석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O2O 결합 서비스의 비즈니스를 시작하거나 운영하는 기업이 어떠한 비즈니스 요구사항이 있는지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O2O 서비스를 산업별로 구분하여 비즈니스 성장에서 발생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세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코로나19로 촉발된 비대면 사회문화가 확장되면서 O2O 결합 서비스는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 대기업뿐만 아니라 수많은 신생 기업들이 O2O 결합 서비스를 토대로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 성장 관점에서 O2O 결합 서비스를 준비하거나 수행하는 기업들이 인지해야 할 핵심 비즈니스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총 기업 성장을 네 단계로 구분하여 사업투자금, 지출비용, 추진운영, 이해관계자 갈등을 분석하였고, 산업별로 중요한 비즈니스 요인이 무엇이었는지 연관규칙 분석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 O2O 결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기업 성장단계별로 발생한 비즈니스 투자와 운영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탐색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특히 각 성장단계 내에서 나타난 비즈니스 투자와 운영 요인을 산업별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산업별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비즈니스 요인들이 같은지 다른지를 정리하고자 한다. 연구 프로세스는 <그림 1>에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두 번째 분석단계에서는 산업별로 O2O 결합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발생하고 있는 지출비용을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세부 내용은 <표 5>에 제시하였다.
변수에는 총 11개의 명목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로는 O2O 결합 서비스를 수행하는데 가장 많이 지출되는 비용을 분석에 도움이 되는 변수를 구성하였다. 변수에는 비용지출과 관련된 총 8개의 명목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O2O 결합 서비스를 수행하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투자 및 운영에 대한 분석을 연관규칙으로 설명하면서 경영정보 분석 방법론의 다양성과 해석의 풍부성을 확대하였다. 둘째, 기업 성장단계와 산업별로 분류하여 O2O 결합 서비스의 비즈니스 투자와 운영을 분석하면서 조직 개발론의 설명을 O2O 산업의 내용으로 업데이트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증분석 요소에는 경영 환경의 내외부 환경적 요소가 포함된 변수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마지막 분석단계에서는 산업별로 O2O 결합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들의 이해관계자 관계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분석하였다. 연관규칙의 지지도는 0.
본 연구는 O2O 결합 서비스를 수행하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투자와 운영을 기업 성장과 산업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하지만 2020년 O2O 결합 서비스를 수행하는 기업들의 공공데이터의 수가 총 200개로서 적은 샘플로 분석하다 보니 일부 유용하지 못한 연관 규칙이 도출되었다.
세 번째 분석단계에서는 산업별로 O2O 결합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발생하고 있는 비즈니스 애로사항을 분석하였다. 연관규칙의 지지도는 0.
변수에는 비용지출과 관련된 총 8개의 명목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세 번째로는 O2O 결합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발생하는 비즈니스 운영의 애로사항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변수를 구성하였다. 변수에는 총 13개의 비즈니스 운영 애로사항과 관련된 명목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O2O 결합 서비스의 비즈니스를 시작하거나 운영하는 기업이 어떠한 비즈니스 요구사항이 있는지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O2O 서비스를 산업별로 구분하여 비즈니스 성장에서 발생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세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첫 번째 분석에서는 O2O 결합 서비스를 시작하는데 필요한 사업투자금 분석에 필요한 변수를 구성하였다. 변수에는 총 11개의 명목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 성장 관점에서 O2O 결합 서비스를 준비하거나 수행하는 기업들이 인지해야 할 핵심 비즈니스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총 기업 성장을 네 단계로 구분하여 사업투자금, 지출비용, 추진운영, 이해관계자 갈등을 분석하였고, 산업별로 중요한 비즈니스 요인이 무엇이었는지 연관규칙 분석으로 확인하였다.
데이터처리
우선 표본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서 기술 통계분석을 진행하였다. 첫 번째로 O2O 플랫폼 서비스 산업을 살펴보면 오락·스포츠·문화·교육 서비스 산업이 48개(24.
첫 번째 분석단계에서는 O2O 결합 서비스를 준비하는 기업들이 비즈니스 운영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을 살펴보기 위해 연관규칙을 분석하였다. 연관규칙에서 지지도(support)는 0.
성능/효과
1단계 분석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모든 산업에서 정부 지원 출연금/보조금, 자체 조달(기업 내부 자금), 개인 보유 자금/개인 간 차용, 은행/비은행 대출 등 총 네 개의 요인으로 사업투자금을 마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투자금의 공통요소를 제외한 산업별로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운송 산업과 오락·스포츠·문화·교육 산업은 정부 융자/보증에서 투자금을 마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단계 분석인 이해관계자 갈등 분석을 종합적으로 정리해보면, 전체 산업에서 기존 산업(업계)과의 갈등, 사업의 인허가 관련 갈등, 기존 법령 체계 적용 문제,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사(소상공인) 갈등 등 총 네 개의 갈등이 존재한다고 나타났다. 우선, 기존 산업(업계)과의 갈등은 O2O 서비스가 산업 간의 경계를 허물고 융합하게 되면서, 상호 경쟁의 관계로 연결되면서 갈등이 양산된다고 해석할 수 있겠다.
또한, 앱스토어 수수료 비용은 마케팅/영업 등의 비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O2O 결합 서비스의 유지보수 비용과 ICT 시스템 구축/개발은 내부 인건비에 영향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 산업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수립 및 변경에 따라 시설/장비 투자에 비용을 지출하고 이는 인건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0으로 높은 양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서비스에 가입한 소상공인의 갈등과 유사 O2O 서비스 업체와의 갈등은 기존 법령 체계에 따른 비즈니스 운영에 부정적 영향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향상도가 1.3의 양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 산업은 기존 법령 체계와 산업(업계)와의 갈등, 사업의 인허가 관련 갈등이 주요 이해 관계의 갈등 요인으로 나타났다.
50인 양의 관계로 모든 규칙이 강한 영향력이 있다고 설명되었다. 내용을 살펴보면 모든 규칙에서 정부지원 출연금/보조금, 자체 조달(기업 내부 자금), 개인 보유 자금/개인 간 차용, 은행/비은행 대출로 우선 사업투자금을 마련한다고 나타났다. 추가적인 사업투자금 마련은 정부 융자/보증과 타 기업의 투자로 마련하겠다고 나타났다.
다음 건물임대·유지보수·가사·세탁·청소·보안 산업을 살펴보면 총 4개의 연관규칙을 발견하였다. 내용을 살펴보면, 기존 법령 체계 적용 문제와 유사 O2O 서비스 업체와의 갈등은 사업의 인허가 갈등에 영향을 제공한다고 나타났고, 이에 대한 향상도는 6.20으로 높은 양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기존 산업(업계)과의 갈등과 사업의 인허가 관련 갈등은 기존 법령 체계와 마찰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에 대한 향상도는 5.
다음 건물임대·유지보수·가사·세탁·청소·보안 산업에서 향상도가 양의 관계를 보여주는 규칙을 살펴보면 관련 컨설팅 비용(비즈니스 모델/기획 등)이 마케팅/영업 및 홍보비용을 높여주는 영향력을 제공한다고 나타났고, 시설 설비와 장비 구매 비용은 내부 인건비에 영향을 준다고 나타났다
첫째, 사업투자 마련 분석에서는 정부 지원 출연금/보조금, 자체 조달(기업 내부 자금), 개인 보유 자금/개인 간 차용, 은행/비은행 대출 등 총 네 개의 요인에서 주로 사업투자금을 마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부 고용 인력의 인건비, 마케팅/영업, 시설 설비 및 기기, 장비 구매 비용에 많은 지출을 보여주었다. 셋째, 모든 산업에서 기업들이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새로운 투자 재원을 마련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나타났다.
그러므로 법·제도 규제와 기존 법령의 개편을 통해서 새로운 O2O 결합 서비스가 탄생하고 더욱 활성화되도록 개편이 요구된다. 둘째, 제2의 네이버, 카카오의 신화를 창조하기 위해서는 스타트업, 벤처기업 등이 O2O 결합 서비스에 안정적인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정부의 관심과 자금, 시설 지원이 매우 중요하겠다. 마지막으로, O2O 결합 서비스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고객사(소상공인)과의 갑을 관계가 아니라 동등한 동반 관계로 체결할 수 있도록 O2O 기업들의 조직문화와 인식 개선이 요구된다.
60으로 높은 양의 관계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기존 산업(업계)의 갈등과 서비스에 가입한 소상공인 갈등은 유사 O2O 서비스 업체와의 갈등으로 연결된다고 나타났다. 이에 대한 향상도는 각각 2.
또한, O2O 결합 서비스 시스템의 유지보수 비용은 ICT 시스템 구축/개발 및 R&D 투자에 영향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나 양의 관계가 있다고 보았다
17로 높은 양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각종 금지 규정과 서비스에 가입한 소상공인 갈등은 기존 산업(업계)의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고, 향상도는 3.88로 높은 양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음식점·숙박·음식배달 산업을 살펴보면, 사업의 인허가 갈등과 서비스에 가입한 소상공인 갈등, 기존 법령 체계 갈등이 상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향상도는 각각 2.
15로 높은 양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기존 산업(업계)의 갈등과 유사 O2O 서비스 업체와의 갈등은 서비스를 가입한 소상공인과 마찰로 이어진다고 나타났고, 향상도가 4.56으로 높은 양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다음 미용·금융·보험·의료 산업의 경우에는 총 4개의 규칙을 발견하였다.
셋째, 모든 산업에서 기업들이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새로운 투자 재원을 마련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나타났다. 마지막, 이해관계 갈등은 기존 산업(업계)과의 갈등, 사업의 인허가 관련 갈등, 기존 법령 체계 적용 문제,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사(소상공인) 갈등 등 총 네 개의 갈등이 있다고 나타났다.
60으로 양의 관계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기존 법령 체계 적용 문제와 서비스에 가입한 소상공인 갈등은 사업의 인허가 관련 갈등과 관계가 있다고 나타났다. 이에 대한 신뢰도는 0.
마지막으로 음식점·숙박·음식배달 산업은 과도한 경쟁(유사서비스 과다경쟁)과 관련 규제 등 법, 제도적 장애로 인하여 자사의 필요 인력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고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음식점·숙박·음식배달 산업은 총 15개의 연관규칙이 발견되었고, 신뢰도는 모두 1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음식점·숙박·음식배달 산업을 살펴보면, 사업의 인허가 갈등과 서비스에 가입한 소상공인 갈등, 기존 법령 체계 갈등이 상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향상도는 각각 2.89, 2.60으로 높은 양의 관계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다음, 사업의 인허가 관련 갈등과 기존 법령 체계의 적용 갈등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로 확장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한다고 해석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사(소상공인) 갈등이 존재한다고 나타났다. 이는 고객사(소상공인들)와 O2O 서비스 기업의 관계에서 상호 동등한 수준에서 사업 파트너 또는 협업 관계로 형성되어야 하는데 이에 대한 관계성이 올바르게 형성되지 못하면서 이해관계 충돌이 발생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추진운영에 대한 3단계 분석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모든 산업에서 기업들은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투자 재원을 마련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나타났다. 즉, 여러 내·외부 환경 변화에 따라서 새로운 투자를 마련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0%)로 나타났다. 사업 대상은 B2C만 운영하는 기업이 95개(47.5%)로 높게 나타났다. O2O 플랫폼 직원수는 100명 미만이 125개(62.
사업투자금의 공통요소를 제외한 산업별로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운송 산업과 오락·스포츠·문화·교육 산업은 정부 융자/보증에서 투자금을 마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부 고용 인력의 인건비, 마케팅/영업, 시설 설비 및 기기, 장비 구매 비용에 많은 지출을 보여주었다. 셋째, 모든 산업에서 기업들이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새로운 투자 재원을 마련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나타났다. 마지막, 이해관계 갈등은 기존 산업(업계)과의 갈등, 사업의 인허가 관련 갈등, 기존 법령 체계 적용 문제,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사(소상공인) 갈등 등 총 네 개의 갈등이 있다고 나타났다.
다음 미용·금융·보험·의료 산업의 경우에는 총 4개의 규칙을 발견하였다. 우선 신뢰도와 향상도가 가장 높은 규칙을 살펴보면, 기존 법령 체계의 적용 문제와 기존 산업(업계)와의 갈등은 사업의 인허가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을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에 대한 향상도는 6.50으로 높은 양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서비스에 가입한 소상공인의 갈등과 유사 O2O 서비스 업체와의 갈등은 기존 법령 체계에 따른 비즈니스 운영에 부정적 영향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향상도가 1.
오락·스포츠·문화·교육 산업은 총 5개의 규칙을 발견하였고, 신뢰도는 모두 1로 나타났다. 우선 향상도가 가장 높은 5.86의 규칙을 살펴보면, 기존 법령 체계 적용 문제와 서비스에 가입된 소상공인 갈등은 비즈니스 운영에 방해되는 각종 금지 규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기존 법령 체계, 사업 인허가, 각종 금지 규정은 기존 산업(업계)의 갈등에도 영향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향상도는 3.
발견된 연관규칙 중 향상도가 양의 관계로 나타난 내용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운송업 관련 컨설팅 비용(비즈니스 모델/기획 등)이 많아지면 O2O 결합 서비스 시스템의 유지보수 비용에 영향을 주는 관계가 있다고 나타났다. 이 관계의 신뢰도는 1이고 향상도는 6으로 높은 양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음식점·숙박·음식배달 산업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컨설팅 비용에 따라 시설 설비 및 장비 구입을 추가하는 영향력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에 대한 향상도는 3.7로 높은 양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다음 건물임대·유지보수·가사·세탁·청소·보안 산업을 살펴보면 총 6개의 연관규칙을 발견하였다. 이 산업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사업화(매출)의 어려움이 투자 재원 마련에 어려움에도 영향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신뢰도는 0.
다음, 미용·금융·보험·의료 산업은 총 11개의 연관규칙이 발견되었고 신뢰도는 모두 1로 나타났다. 이 산업은 대다수 정부 지원 출연금/보조금, 자체 조달(기업 내부 자금), 엔젤 투자, 개인 보유 자금 / 개인 간 차용, 은행/비은행 대출을 이용하여 사업투자금을 마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인 사업투자금은 정부 융자/보증을 고민하는 것으로 향상도가 7로 높은 양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O2O 결합 서비스의 유지보수 비용과 ICT 시스템 구축/개발은 내부 인건비에 영향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 산업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수립 및 변경에 따라 시설/장비 투자에 비용을 지출하고 이는 인건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출비용에 대한 2단계 분석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해보면, 모든 산업에서 공통으로 내부 고용 인력의 인건비와 마케팅/영업과 시설 설비 및 기기, 장비 구매 비용에 많은 지출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첫 번째로 O2O 플랫폼 서비스 산업을 살펴보면 오락·스포츠·문화·교육 서비스 산업이 48개(24.0%)로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미용·금융·보험·의료 서비스 산업이 46개(23.0%)로 나타났다
다음은 실무적 시사점이다. 첫째, O2O 결합 서비스는 산업 간의 융합을 일으키는 환경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이에 기존 법·제도와 법령이 새로운 환경의 비즈니스를 창출하는데 규제로서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O2O 결합 서비스의 비즈니스 투자 및 운영에 대한 이론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O2O 결합 서비스를 수행하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투자 및 운영에 대한 분석을 연관규칙으로 설명하면서 경영정보 분석 방법론의 다양성과 해석의 풍부성을 확대하였다. 둘째, 기업 성장단계와 산업별로 분류하여 O2O 결합 서비스의 비즈니스 투자와 운영을 분석하면서 조직 개발론의 설명을 O2O 산업의 내용으로 업데이트하였다.
이에 대한 실증분석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업투자 마련 분석에서는 정부 지원 출연금/보조금, 자체 조달(기업 내부 자금), 개인 보유 자금/개인 간 차용, 은행/비은행 대출 등 총 네 개의 요인에서 주로 사업투자금을 마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부 고용 인력의 인건비, 마케팅/영업, 시설 설비 및 기기, 장비 구매 비용에 많은 지출을 보여주었다.
운송업을 살펴보면 총 5개의 연관규칙을 발견하였고, 신뢰도는 모두 1로 나타났다. 향상도가 가장 높은 4.38을 살펴보면, 각종 금지 규정과 산업(업계)의 갈등, 기존 법령 체계 적용의 문제가 서비스에 가입된 소상공인과의 갈등을 불러온다고 나타났다. 그리고 기존 법령 체계의 적용 문제와 사업의 인허가 갈등은 기존 산업(업계)와의 갈등을 불러온다고 나타났고, 이는 향상도가 2.
후속연구
둘째, 제2의 네이버, 카카오의 신화를 창조하기 위해서는 스타트업, 벤처기업 등이 O2O 결합 서비스에 안정적인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정부의 관심과 자금, 시설 지원이 매우 중요하겠다. 마지막으로, O2O 결합 서비스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고객사(소상공인)과의 갑을 관계가 아니라 동등한 동반 관계로 체결할 수 있도록 O2O 기업들의 조직문화와 인식 개선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21)
정병호.주형근, "e비즈니스 육성을 위한 1인 창조기업의 창업경쟁력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2권, 제3호, 2021, pp.75-91.
정병호.주형근, "조직 내 4차 산업혁명의 기술적용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6권, 제4호, 2020, pp.95-110.
Chen, C. C., Hsiao, K. L., and Hsieh, C. H. "Understanding usage transfer behavior of two way O2O servic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100, 2019, pp.184-191.
Lester, D. L. and Parnell, J. A., & Carraher, S., "Organizational life cycle: A five-stage empirical scal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organizational analysis, Vol.11, No.4, 2003, pp.339-354.
Simon, J. P., "How to catch a unicorn? An exploration of the universe of tech companies with high market capitalization," Communications & Strategies, No.104, 2016, pp.99-127.
De Massis, A., Frattini, F., Kotlar, J., Petruzzelli, A. M., and Wright, M., "Innovation through tradition: Lessons from innovative family businesses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Academy of management Perspectives, Vol.30, No. 1, 2016, pp.93-116.
Lewis, V. L., and Churchill, N. C., "The five stages of small business growth," Harvard Business Review, Vol. 61, No. 3, 1983, pp.30-50.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 분석 전문가 가이드, 2019.
Agrawal, Rakesh, and Ramakrishnan Srikant., "Fast algorithms for mining association rules," Proc. 20th int. conf. very large data bases, VLDB. Vol. 1215. 199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