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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들의 유튜브 AI 추천 시스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연구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University Students' Satisfaction with YouTube AI Recommendation System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3 no.3, 2022년, pp.77 - 85  

주유존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  왕초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  황하성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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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콘텐츠의 다양성에 주목한 기존 연구와 달리 본 연구는 이용자들의 유튜브 추천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기술수용모델에 이용자들의 인식 변인인 콘텐츠 선호 적합성, 프라이버시 염려를 추가하여 이러한 변인들이 유튜브 AI 추천 시스템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30대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응답자들에게 있어서 기술수용모델의 주요 변인인 유희성, 유용성은 유튜브 AI 추천 시스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요인으로 나타난 반면에 용이성의 영향력은 발견되지 않았다. 둘째, 유튜브 콘텐츠의 선호적합성은 AI 추천 시스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프라이버시 염려는 유튜브 AI 추천 시스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후속 연구의 과제를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like previous studies that focused on the diversity of YouTube content, this study tried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users' satisfaction with the YouTube recommendation system. Specifically, by adding content preference suitability and privacy concerns 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we empi...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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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플랫폼, 유튜브 AI 추천시스템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기술수용모델 이론에 추가적으로 유튜브 AI 추천 시스템의 특성 요인인 선호적합성, 그리고 프라이버시 염려를 투입하여 연구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유튜브 콘텐츠의 다양성에 주목한 기존 연구와 달리 기술수용모델 변인인 지각된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을 바탕으로 유튜브 추천 시스템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 즉 선호 적합성, 그리고 프라이버시 염려를 추가하여 이러한 변인들이 유튜브 AI 추천 시스템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튜브 AI 추천 시스템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과 수용을 이해할 수 있는 학술적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유튜브 콘텐츠의 다양성에 주목한 기존 연구와 달리 기술수용모델 변인인 지각된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을 바탕으로 유튜브 추천 시스템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 즉 선호 적합성, 그리고 프라이버시 염려를 추가하여 이러한 변인들이 유튜브 AI 추천 시스템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튜브 AI 추천 시스템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과 수용을 이해할 수 있는 학술적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는 유튜브 AI 추천 시스템에 대한 수용 효과를 실증적으로 살펴보며, 이용자들이 AI 추천시스템에 대한 이용 경험을 출발점으로 추천 시스템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H2
  • H3
  • H4
  • H5
  • 따라서 본 연구는 이용자의 프라이버시 염려를 AI 추천시스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고려하여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상의 논의들은 특정 콘텐츠를 시청하기 위해 유튜브를 접속한 이용자들 역시, AI 추천 시스템이 제공하는 개인 맞춤형 콘텐츠가 그들이 선호하는 것일수록 추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콘텐츠 선호 적합성을 이용자들의 AI 추천 시스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으로 간주하여, 유튜브 AI 추천 서비스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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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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