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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적 관점으로 본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당면 문제
Current Issues with the Big Data Utilization from a Humanities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6, 2022년, pp.125 - 134  

박은하 (대구대학교 성산교양대학) ,  전진우 (더블유공간정보기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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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인문학적 관점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현재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를 비판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함에 있어서 빅데이터를 수집할 때, 처리할 때, 그리고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세 가지로 제시하고 논의하였다. 그 첫 번째로 데이터 자체의 문제점을 지닐 것으로 보이는 가짜 정보를 지적하고 기사형 광고와 정치 관련 가짜 뉴스를 살펴보았다. 두 번째는 빅데이터 처리과정과 그 결과의 문제점으로 알고리즘에 의한 차별을 들었다. 포털 사이트에서 엔지니어를 검색한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알고리즘에 의한 차별이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사람과 관련한 개인 정보를 사용함에 있어서, 이에 대한 문제점을 프라이버시권, 정보자기결정권, 잊힐 권리 세 가지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이 연구는 빅데이터 시대에 인문학적 관점에서 빅데이터 활용 측면의 당면한 문제를 지적한 점과 빅데이터의 활용 과정인 수집, 처리, 사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각각 논의한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ritically discuss the problems that need to be solved from a humanities perspective in order to utilize big data. It identifies and discusses three research problems that may arise from collecting, processing, and using big data. First, it looks at the fake information circulatin...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27)

  1. 이일호, "빅데이터는 누구의 소유인가?: 빅데이터의 저작권법에 의한 보호와 공공부문의 빅데이터 활용문제,"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19권, 제4호, pp.37-62, 2018. 

  2. 김한균, "형사사법정보의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법.정책적 과제," 법조, 제67권, 제4호, pp.249-284, 2018. 

  3. 윤석진, "개인정보 보호와 빅데이터 활용의 충돌, 그 문제와 입법정책 과제," 중앙법학, 제17권, 제1호, pp.7-47, 2015. 

  4. 이이삭, "빅데이터의 지식재산권 문제에 관한 연구: 저작권을 중심으로," 디지틀도서관, 제78호, pp.57-79, 2015. 

  5. 김재경, "빅데이터 활용과 개인정보 보호," 국제법무 제6권, 제2호, pp.157-178, 2014. 

  6. 오병일, "개인정보를 활용한 빅데이타 활성화 정책의 문제점," 의료와사회, 제6호, pp.21-30, 2017. 

  7. 최창희, 홍민지, "가짜뉴스의 개념화와 규제수단에 관한 연구: 인터넷서비스 사업자의 자율규제를 중심으로," 언론과법, 제16권, 제1호, pp.53-101, 2017. 

  8. 박재연, 유용민, "빅데이터 활용 선거 기사의 특성과 문제점: 주요 한국 언론의 19대 대선 보도 분석을 중심으로," 사잉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5권, 제2호, pp.89-140, 2018. 

  9. 유강하, "빅데이터와 빅퀘스천: 빅데이터 활용에 대한 인문학적 비판과 질문," 인문연구, 제82호, pp.187-214, 2018. 

  10. 김영진, "빅데이터 활용과 인권 보호," 국제법무, 제6권, 제2호, pp.83-116, 2017. 

  11. 김연권, "빅데이터 시대에 인문학의 역할과 과제," 시민인문학, 제30호, pp.38-69, 2016. 

  12. 조하현, "빅데이터의 활용 현황, 문제점과 대책," KERI 칼럼, 제3호, pp.1-4, 2014. 

  13. 박아란, "'가짜뉴스'와 온라인 허위 정보 규제에 대한 비판적 검토," 언론정보연구, 제56권, 제2호, pp.113-155, 2019. 

  14. 윤성옥, "가짜뉴스의 개념과 범위에 관한 논의," 언론과법, 제17권, 제1호, pp.51-84, 2018. 

  15. 황용석, 권오성, "가짜뉴스의 개념화와 규제수단에 관한 연구: 인터넷서비스 사업자의 자율규제를 중심으로," 언론과법, 제16권, 제1호, pp.53-101, 2017. 

  16. 유봉석, 정일권, "뉴스 포털에서의 기사형 광고의 효과 요인에 관한 연구: 메시지 노출 환경과 기망성 인식에 의한 역효과를 중심으로," 정보사회와미디어, 제19권, 제1호, pp.23-45, 2018. 

  17. 디지털타임스 https://news.naver.com 2022년 1월 3일자, 2022년 1월 3일 검색. 

  18. 주성빈, "빅데이터를 활용한 안전분야 트렌드 분석: 가짜 뉴스를 중심으로," 융합보완논문지, 제17권, 제5호, pp.111-119, 2017. 

  19. 일요신문 https://m.ilyo.co.kr 2016년 12월 9일자, 2022년 1월 2일 검색. 

  20. 정용찬, 생각이 크는 인문학, 을파소, 2021. 

  21. 김영진, 십대를 위한 영화 속 빅데이터 인문학, 팜파스, 2021, 

  22. 차영란, "광고 및 미디어 산업 분야의 인공 지능 활용전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9호, pp.102-115, 2018. 

  23. C. Nass, Y. Moon, and N. Green, "Are machines gender neutral Gender-stereotypic responses to computers with voice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27, No.10, pp.864-876, 1997. 

  24. 박은하, "텔레비전 광고와 영화에 표현된 인공 지능의 이미지," 인문사회21, 제12권, 제2호, pp.1237-1252, 2021. 

  25. 박은하, 광고 속의 성차별, 소통, 2009. 

  26. BBC 뉴스 코리아 https://www.bbc.com 2018년 10월 11일자, 2022년 1월 3일 검색. 

  27.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s://stdict.korean.go.kr 2021년 12월 29일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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