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자의 '손탄다' 현상이 과학교육에 주는 함의 -이언 해킹의 현상의 창조를 중심으로-
Implications of the 'Sontanda' Phenomenon of Scientists for Science Education: Focusing on Ian Hacking's Creation of Phenomena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2 no.2, 2022년, pp.253 - 264  

최진현 (서울대학교) ,  전상학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이언 해킹(Ian Hacking)의 '현상의 창조'의 관점으로 과학자의 실행을 살펴보았다. 해킹의 관점에 따르면 과학적 현상은 규칙적인 것으로 과학자의 개입이나 실험 도구 없이는 자연 상태에 존재할 수 없다. 본 연구는 네 명의 생명과학자가 직접 경험한 '손탄다' 현상에 대한 생각과 에피소드를 분석함으로써 과학 교육적 의미를 도출하였다. 손탄다 현상은 과학자들 사이에서 통용되는 은어로써 동일한 실험 방법과 재료를 가지고 실험을 수행함에도 결과가 일정하게 나타나지 않는 현상을 일컫는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실험에서 단순히 실험과정에 익숙해지는 것을 넘어 매순간 적절한 판단과 반응을 통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체화된 지식, 즉 비언어적인 지식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이는 학생들에게 실제적인 탐구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명제적 지식과 더불어 비언어적인 지식을 균형 있게 다루어야함을 시사한다. 둘째, 실험의 이미지를 재고하고자 하였다. 과학자의 인터뷰에 의하면 현상은 드물게 나타나며 현상을 안정화하기까지는 오랜시간이 소요된다. 반면 학교 실험의 이미지는 늘 성공적이고 안정적이므로 이에 대한 관점의 변화가 요구된다. 셋째, 과학적 실천의 구체적인 의미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과학자가 상황적 맥락에 맞게 지식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과학적 실천을 학교 교육에 적용시킬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손탄다 현상은 불확실성을 촉발함으로써 학생들을 과학적 참여로 이끄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한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실험 교육이 요리책식 실험을 탈피하여 학생들에게 과학적 실천을 경험시키려는 노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ractice of scientists from the perspective of Ian Hacking's 'creation of phenomena'. Scientific phenomena, according to Hacking, are regular and do not exist in nature without the intervention of scientists or experimental tools. This study tries to deriv...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53)

  1. Ault Jr, C. R., & Dodick, J. (2010). Tracking the Footprints Puzzle: The problematic persistence of science as process in teaching the nature and culture of science. Science Education, 94(6), 1092-1122. 

  2. Bae, S. S. (2013). The Meaning and Problems of Research Methods in Phenomenological Pedagogy. Journal of The Society of Philosophical Studies, 125, 191-214. 

  3. Byun, T., Baek, J., Shim, H.-P., & Lee, D. (2019). An investigation on the implementation of the 'scientific inquiry experiment'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9(5), 669-679. 

  4. Buchwald, J. Z. (1979). The Hall effect and Maxwellian electrodynamics in the 1880's. Part I: The discovery of a new electric field. Centaurus, 23(1), 51-99. 

  5. Chang, H. (2012). Is water H2O?: Evidence, realism and pluralism (Vol. 293).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6. Chen, Y. C., & Qiao, X. (2020). Using students' epistemic uncertainty as a pedagogical resource to develop knowledge in argumen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2(13), 2145-2180. 

  7. Choi, C. I, & Lee, S.-K. (2016). Reconsidering the Meanings of Experiments and Instruments Based on the Analysis of Chemistry Experiments in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0(4). 

  8. Crawford, B. A. (2014). From inquiry to scientific practices in the science classroom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volume II (pp. 529-556): Routledge. 

  9. Creswell, J. W. (2013).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3rd Edition.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Inc. 

  10. Dunbar, K. (1995). How scientists really reason: Scientific reasoning in real-world laboratories. The nature of insight, 18, 365-395. 

  11. Finley, F. N. (1983). Science process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 47-54. 

  12. Ford, M. (2008). 'Grasp of practice' as a reasoning resource for inquiry and nature of science understanding. Science & Education, 17(2), 147-177. 

  13. Gee, B., & Clackson, S. G. (1992). The Origin of Practical Work in the English School Science Curriculum. School Science Review, 73(265), 79-83. 

  14. Giorgi, A. (1985). Phenomenology and Psychological Research. Pittsburgh, PA: Duquesne university press. 

  15. Hacking, I. (1983). Representing and intervening: Introductory topics in the philosophy of natural scienc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6. Hacking, I. (1984). Experimentation and scientific realism Science and the Quest for Reality (pp. 162-181): Springer. 

  17. Han, M. (2020). Escaping Uncertainty: Elementary Students' Emotional-Cognitive Rebuttals in the Argumentation of.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0(1), 1-12. 

  18. Hodson, D. (1996). Laboratory work as scientific method: Three decades of confusion and distortion.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8(2), 115-135. 

  19. Kampourakis, K., & McCain, K. (2019). Uncertainty: How it makes science advance. Oxford University Press. 

  20. Kang, J. (2021).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Science Anxiety Experience of Science-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1(4), 283-295. 

  21. Kirschner, P. A. (1992). Epistemology, practical work and academic skills in science education. Science & Education, 1(3), 273-299. 

  22. Latour, B., & Woolgar, S. (2013). Laboratory life: The construction of scientific facts: Princeton University Press. 

  23. Lederman, J. S., Lederman, N. G., Bartos, S. A., Bartels, S. L., Meyer, A. A., & Schwartz, R. S. (2014). Meaningful assessment of learners' understandings about scientific inquiry-The views about scientific inquiry (VASI) questionnair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1(1), 65-83. 

  24. Lee, S. (2004). A Philosophical approach to experimentation. Seokwangsa. 

  25. Lee, S.-K., Han, J., Lee, J., & Noh, T. (2015). Characteristics of Student Inquiry Found in Project-based Science Practices: Focusing on Theory-Evidence-Method Coordinations and Skills in Using T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4), 599-608. 

  26. Lee, J.-W., & Oh, I. (2016). Phenomenological Study on a School Counselor's Professional Development Experienc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7(4), 351-372. 

  27. Lee, J.-H. (2021). A self-narrative about "education" and "training" of basic military training: Reinterpretation of chemistry experiment through rethinking the concept of "training".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JOEC), 27(6), 715-737. 

  28. Lim, S. M., Yang, I.-H., Kim, S.-M., Hong, E.-J., & Lim, J.-K. (2010). Investigation on the Difficulties during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Open-inquiry 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2), 291-303. 

  29. Lynch, M. (2017). Art and artifact in laboratory science: A study of shop work and shoptalk in a research laboratory: Routledge. 

  30. Matthews, M. R. (2012). Changing the focus: From nature of science (NOS) to features of science (FOS) Advances in nature of science research (pp. 3-26): Springer. 

  31. Maxwell, J. C. (1873). A treatise on electricity and magnetism (Vol. 1): Clarendon press. 

  32. Michael, J., & Forman, A. (2006). Redefining Disciplinary Learning in Classroom Contexts. 

  33. Millar, R., Tiberghien, A., & Marechal, J. F. L. (2002). Varieties of labwork: A way of profiling labwork tasks. In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science laboratory (pp. 9-20). Springer, Dordrecht. 

  34. Millar, R. (2005). What is 'scientific method' and can it be taught? Teaching science (pp. 172-185): Routledge. 

  35.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A guide for teaching and learning: National Academies Press. 

  36.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37.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Washington, DC. 

  38. Nott, M., & Smith, R. (1995). 'Talking your way out of it', 'rigging' and 'conjuring': what science teachers do when practicals go wro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7(3), 399-410. 

  39. Nott, M., & Wellington, J. (1996). When the black box springs open: practical work in schools and the nature of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8(7), 807-818. 

  40. Oh, P. S. (2020). A Critical Review of the Skill-Based Approach to Scientific Inquiry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0(2), 141-150. 

  41. Sanderson, B. A., & Kratochvil, D. W. (1971). Science-A Process Approach, Product Development Report No. 8. 

  42. Schwab, J. J. (1982). Science, curriculum, and liberal education: Selected essay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43. Soler, L., Zwart, S., Lynch, M., & Israel-Jost, V. (2014). Science after the practice turn in the philosophy, history, and social studies of science: Routledge. 

  44. Song, J. (2006). J. J. Schwab's Life and His Ideas of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7), 856-869. 

  45. Song, J., Kang, S.-J., Kwak, Y., Kim, D., Kim, S., Na, J., ... & Joung, Y. J. (2019). Contents and features of 'Korean Science Education Standards (KSES)' for the next gen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9(3), 465-478. 

  46.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 Science curriculum. Sejong: The Ministry of Education. 

  47. Tobin, K. (1984). Avoiding cookbook science. Science Activities, 21(2), 10-15. 

  48. Wellington, J. (1981). What's supposed to happen, sir?: Some problems with discovery learning. The School Science Review, 63, 167-173. 

  49. Wellington, J. (1998).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Which way now, 35-51. 

  50. Wideen, M. F. (1975). Comparison of Student Outcomes for Science-A Process Approach and Traditional Science Teaching for Third, Fourth, Fifth, and Sixth Grade Classes: A Product Evalu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2(1), 31-39. 

  51. Woolnough, B. E. (1983). Exercises, Investigations and Experiences. Physics Education, 18(2), 60-63. 

  52. Woolnough, B., & Allsop, T. (1985). Practical Work in Science: Cambridge University Press. 

  53. Yang, I.-H., Jeong, J.-S., Kwon, Y.-J., Jeong, J.-W., Hur, M., & Oh, C.-H. (2006). An intensive interview study on the process of scientists' science knowledge gen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1), 88-9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