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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23 no.8, 2022년, pp.23 - 28
장석명 (Chungbuk Headquaters,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 한희수 (Dept. of Civil Engineering,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우리나라 지형조건은 산악이 70%를 차지하고 있어 철도 및 도로공사 시 구조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특히, 최근 들어 고속주행을 위한 고속철도와 고속도로 건설이 급증하고 있고 이와 더불어 터널 건설도 증가하고 있고 터널 굴착 완료 후 장기변형이 발생하는 터널 시공사례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터널 구조물의 안정성은 터널 굴착 주변 암반특성에 전적으로 좌우된다. 본 연구에서 대상인 화산쇄설암의 경우, 전반적으로 풍화에 취약하고 장기간에 걸쳐 강도가 저하되는 특성이 있어서 이를 고려한 터널 설계 및 시공계획 수립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는 화산쇄설암 구간에 터널 현장에서 발생 된 과다변형 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화산쇄설암 구간에서는 인버트 설치 및 하부보강을 고려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In Korea, 70% of the land is mountainous and structures occupy a high proportion in railway and road construction. In particular, in recent years, the construction of high-speed railways and highways for high-speed driving is rapidly increasing. At the same time, the construction of tunnels is also ...
Jang, Y.C., Kim, N.Y., Jin, K.D. and Son, Y.M. (2014), Upheaveal behaviour of tunnel bottom in the weatherd fracture zone under tunnel excavation, Journal fo the Korean Geoenviron-metal Society, Vol. 15, No. 6, pp. 49~56 (In Korean).
Kim, N.Y. and Lee, K.H. (2019), Technical Advisory Report,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pp. 21~78 (In Korean).
Song, G.I. and Yun, J.S. (2016), Tunnel Deformation Mechanism, pp. 79~85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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