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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물금역 정차 확정이 양산시 철도 이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Effect of the KTX Mulgeum Station Stop on Railroad Users in Yangsan City 원문보기

KSCE Journa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Research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42 no.4, 2022년, pp.527 - 536  

최양원 (영산대학교 드론공간정보공학과) ,  장재석 (영산대학교) ,  서정렬 (영산대학교 부동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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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금번 일반철도가 정차하는 물금역이 KTX 정차역으로 확정됨에 따라 변화된 KTDB와 사회경제 지표를 반영하여 달라지는 교통 환경과 경제성 효과를 예측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전국 및 양산시를 중심으로 관련 통계자료를 참고한 사회경제 지표 및 교통시설 운영의 일반현황을 조사하였다. 또한 국토개발 및 교통망 구축에 관련된 국가 상위계획인 철도시설 건설계획 및 열차 운영계획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참고하였다. 현재 양산시 물금역에 정차하는 일반철도는 ITX(4회/일)와 무궁화호(29회/1일) 뿐이어서 양산지역 열차승객은 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없는 실정이다. 특히 양산지역 철도 이용객들은 KTX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울산역까지 40분과 구포역까지 30분을 이동해야 하는 교통 불편을 가지고 있어 KTX 물금역 정차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번에 KTX 물금역 정차가 확정됨에 따라 장래 변화되는 철도교통 수요를 분석한 결과, 물금역 승하차는 2025년 기준 1,674인/일인 것으로 예측되었다. 또한, 물금역 정차로 인해 울산역과 구포역에서 전환되는 열차승객 수요는 2025년 기준 승차 승객은 594인/일, 하차 승객은 562인/일으로 예측되었다. 향후 양산 시민이 KTX 물금역을 이용할 경우, 물금역 접근 시간은 22분~65분까지 단축이 가능하다. 또한 철도 간(일반철도→고속철도) 환승의 불편함이 해소될 뿐만 아니라 환승 대기시간은 최대 40분까지 시간절감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따라서 KTX 물금역 정차로 인한 경제성 효과는 일반철도 운영비 미고려 시 B/C는 1.823로 나타났고, 일반철도 운영비 고려 시 B/C는 2.127로 분석되었다. 결론적으로, KTX를 이용하여 수도권을 방문할 경우, 울산역이나 구포역을 이용하지 않고 물금역을 이용하면 2시간 43분이 소요되어 통행시간 단축 및 경제성 평가에서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향후 양산시는 고속철도 이용의 오지란 불명예에서 벗어나 수도권까지의 접근성과 이동성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dict changing traffic environments and related economic effects by reflecting the changed KTDB and socio-economic indicators pertaining to Mulgeum station, a general railway stop, when it is confirmed as a KTX stop. To analyze the data of this study, socioeconomic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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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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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hoi, Y. W. (2010). "A study on the construction for optimal network of metro transfer system in Yangsan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Vol. 30, No. 1D, pp. 27-36 (in Korean). 

  3. Choi, Y. W. (2011). "A study on the construction demand for network of metro railroad in Busan-Ulsan-Gyeongnam area -In place of national road no. 7-.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Vol. 31, No. 6D, pp. 771-778 (in Korean). 

  4. Choi, Y. W. and Oh, S. H. (2001). "Effect on spatial structure of Yangsan city by mulkum station of Seoul-Pusan high-speed railway (HS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Vol. 21, No. 3D, pp. 311-322 (in Korean). 

  5. Kim, S. D. and Choi, Y. W. (1998). "A forecasting and analysis on the changing process in the spatial structures of southeast region in accordance with development of Seoul-Pusan high speed railway - A effects on Ulsan spatiality by Kyongju station of HSR -."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6, No. 4, pp. 33-52 (in Korean). 

  6. Korea Institute of Land and Infrastructure (2020). 2019 National passenger O/D supplementary update (National Ticket) (in Korean) 

  7. Korea Railroad Corporation (2021a). Let's korail website, Available at: www.korail.com (Accessed: December 1, 2021) (in Korean). 

  8. Korea Railroad Corporation (2021b). Let's korail website, Regular train timetable, Available at: www.korail.com (Accessed: August 1, 2021) (in Korean). 

  9. Yangsan City (2020). Statistical yearbook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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