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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에서 k-쉘 분해를 이용한 사용자 영향력 판별
User Influence Determination using k-shell Decomposition in Social Network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7, 2022년, pp.46 - 54  

최재용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임종태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복경수 (원광대학교 인공지능융합학과) ,  유재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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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에서 영향력을 판별하기 위한 기존 기법들은 소셜 네트워크에서 활동하지 않는 사용자의 수가 증가되는 상황에서 활동을 중단하기 전에 기존 관계를 삭제하거나 갱신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하게 사용자의 영향력을 판별하지 못한다. 본 논문에서는 소셜 네트워크의 사용자 생성 일자를 기반으로 한 시간적 k-쉘 분해 방법을 사용하여 영향력 있는 사용자들을 판별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소셜 네트워크에서 오래된 사용자들의 영향력이 높아지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주변 이웃의 노화에 따른 감쇠 계수를 k-쉘 분해와 연령 별 차수 중심성을 적용한다. 연령-감쇠 k-쉘 분해와 연령 별 차수 중심성에 감쇠 계수 및 연령에 따른 가중치들을 적용해 현 시점에서 영향력 있는 사용자들을 판별한다. 제안하는 기법의 우수성을 입증하기 위해 다양한 성능 평가를 수행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isting methods for determining influence in social networks do not accurately determine the influence of users because they do not delete or update existing relationships before they stop in the face of an increasing number of inactive users on social networks. In this paper, we propose a user...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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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영향력을 시간에 따라 구별하기 위해 소셜 네트워크 상 사용자의 이웃 노화에 따른 시간적 k-쉘 분해를 이용한 사용자 영향력 판별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빠르게 변화하는 사용자의 영향력을 더욱 정확히 판별하기 위해 휴리스틱 (heuristic) 기법으로 사용자의 시간적 속성인 생성 일자를 활용하여 영향력을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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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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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1100266/top-influential-twitter-us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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