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성소수자의 성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질적 메타요약
Factors influencing the Sexual Identity Formation of Sexual Minorities (LGB) in Korea: A Qualitative Meta-Summary 원문보기

한국심리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문화 및 사회문제, v.28 no.2, 2022년, pp.241 - 272  

표소휘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  이슬아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  장애경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  이준우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상담심리학과) ,  이은비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  양은주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질적 메타요약 방법론을 활용하여 국내 게이, 레즈비언, 바이섹슈얼 성소수자의 성정체성 형성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본 질적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종합함으로써 이질적인 질적 연구 결과를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국내 질적 연구들을 통해 보고된 성소수자의 성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종합하여 이러한 요인들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파악하는 것은 그들의 내적 경험을 이해하고, 심리적 적응을 돕는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질적 메타요약을 통해 국내 질적 연구들이 제시한 게이, 레즈비언, 바이섹슈얼 성소수자들의 성정체성 수용과 통합, 더 나아가 긍정적 정체성 형성에 관여하는 심리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을 확인하고 체계적으로 요약하고자 하였다. 먼저 학술DB 검색을 통하여 국내에서 2021년까지 발표된 총 9편의 관련 연구물을 확보하였다. 9편의 연구물의 질은 Critical Appraisal Screening Programme을 통해 평가되었다. 분석 결과, 총 179개의 진술문이 추출되었고 관련 진술문들을 축약시킨 결과 34개의 축약진술문이 산출되었다. 34개의 축약 진술문은 성정체성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과 촉진하는 요인, 심리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의 두 가지 축을 기준으로 크게 성정체성 발달을 촉진하는 심리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 성정체성 발달을 저해하는 심리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의 네 영역으로 나눌 수 있었다 논의에서는 영역별 주요 요인을 설명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의 함의와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se the meta-summary method to systematically integrate the findings of the heterogeneous qualitative research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sexual identity formation process of lesbian, gay, and bisexual groups in Korea. The integrative investigation of the univer...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09)

  1. 강병철, 하경희 (2005). 청소년 동성애자의 동성애 관련 특성이 자살 위험성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 연구, 12(3), 267-289. 

  2. 김나나 (2017). 성소수자의 정체성 형성과정에 미치는 종교의 영향에 관한 생애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3. 김송옥 (2020). 사적 영역에서 동성애자의 평등권 보장을 둘러싼 헌법적 쟁점-차별금지법 제정을 중심으로. 헌법재판연구, 7(1), 207-246. 

  4. 김은하, 정보현, 김하영 (2020). 레즈비언 대학(원)생의 긍정적 성정체성 형성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근거이론을 적용하여. 상담학연구, 21(2), 241-267. 

  5. 김진이 (2017). 가족의 거부로 인한 성소수자의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3(4), 605-634. 

  6. 김하영 (2018). 여성 성소수자의 차별과 배제에 관한 연구: 레즈비언 페미니즘의 관점을 중심으로. 여성학연구, 28(2), 183-214. 

  7. 김현지, 장미영, 김정호, 송지현, 김란, 홍현주, 신성희 (2019). 한국 사회에서 동성애자의 삶. 동서간호학연구지, 25(1), 69-80. 

  8. 김형지, 신정훈, 연규진, 김향숙 (2015). 동성애적 지향성을 지닌 대학생 남성의 사회불안 경험과 사회적 지지 특성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4(4), 811-841. 

  9. 남궁미, 박정은 (2020). 성소수자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2(3), 1469-1498. 

  10. 박지수, 남상인 (2020). 남성동성애자가 경험하는 성적 정체감 형성과정에 대한 내러티브탐구. 청소년학연구, 27(4), 141-167. 

  11. 박지영 (2020). 성소수자 청소년 A는 왜 자살 했는가?: 질적 심리부검을 통한 학급 내 집단 괴롭힘과 A의 행동결정과정 분석. 청소년복지연구, 22(4), 1-36. 

  12. 성정숙, 이현주 (2010), 동성애자인권활동가의 청소년기 경험과 탄력성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31, 173-204. 

  13. 손소연, 이지하 (2016), 성소수자의 커뮤니티 참여 의미에 대한 연구 - Giorgi 현상학적 방법론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68(2), 233-256. 

  14. 손인서, 김승섭 (2015). 한국의 차별경험과 건강 연구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보건사회연구, 35(1), 26-57. 

  15. 윤이현, 유민희, 류재희, 박선웅 (2016). 동성애자에 대한 외현적 및 암묵적 태도.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2(3), 343-362. 

  16. 이현진, 김명찬 (2021). 성소수자 관련 질적 연구 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1), 407-418. 

  17. 이혜민, 박주영, 김승섭 (2014). 한국 성소수자 건강 연구-체계적 문헌고찰. 보건과 사회과학, 36(1), 43-76. 

  18. 장서연, 김정혜, 김현경, 나영정, 정현희, 류민희, 조혜인, 한가람, 박한희 (2014) 성적지향.성별 정체성에 따른 차별 실태조사. 서울: 국가인권위원회. 

  19. 정성조, 이나영 (2018). 보이지 않는 군인들. 문화와 사회, 26(3), 83-145. 

  20. 정혜숙 (2021). 한국 성소수자 청년의 성정체성형성 경험: Eliason and Schope(2007)의 분석틀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질적연구, 15(3), 31-60. 

  21. 주재홍 (2017). 한국의 청소년 성소수자들로부터 알게 된 그들의 삶의 이야기들: 질적 사례 연구. 교육문화연구, 23(1), 175-215. 

  22. 한국성소수자사회의 의식조사기획단 (2007). 성소수자 사회의식 조사. http://www.lgbtact.org/zbxe 

  23. Adams, G. R., & Marshall, S. (1996). A developmental social psychology of identity: Understanding the person in context. Journal of Adolescence, 19, 429-442. 

  24.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8). Answers to your questions: For a better understanding of sexual orientation and homosexuality. Washington, DC: Author. 

  25.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11). Definition of Terms: Sex, Gender, Gender Identity, Sexual Orientation. Retrieved from http://www.apa.org/pi/lgbt/resources/guidelines.aspx. 

  26. Ashmore, R. D., Deaux, K., & McLaughlin-Volpe, T. (2004). An organizing framework for collective identity: Articulation and significance of multidimensionality. Psychological Bulletin, 130, 80-114. 

  27. Beals, K. P., & Peplau, L. A. (2006). Disclosure patterns within social networks of gay men and lesbians. Journal of Homosexuality, 51, 101-120. 

  28. Beemyn, G., & Rankin, S. (2011). The lives of transgender people. Columbia University Press. 

  29. Birkett, M., Espelage, D. L., & Koenig, B. (2009). LGB and questioning students in schools: The moderating effects of homophobic bullying and school climate on negative outcome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8, 989-1000. 

  30. Bockting, W. O., Knudson, G., & Goldberg, J. M. (2006). Counseling and mental health care for transgender adults and loved ones. International Journal of Transgenderism, 9, 35-82. 

  31. Bontempo, D. E., & D'Augelli, A. R. (2002). Effects of at-school victimization and sexual orientation on lesbian, gay, or bisexual youths' health risk behavior.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30, 364-374. 

  32. Branscombe, N. R., & Ellemers, N. (1998). Coping with group-based discrimination: Individualistic versus group-level strategies. In J. K. Swim & C. Stangor (Eds.), Prejudice: The target's perspective (pp. 243-266). New York: Academic Press. 

  33. Broido, E. M. (2000). Constructing identity: The nature and meaning of lesbian, gay, and bisexual identities. In R. M. Perez, K. A. DeBord, & K. J. Bieschke (Eds.), Handbook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with lesbian, gay, and bisexual clients (pp. 13-33).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34. Browning, C., Reynolds, A. L., & Dworkin, S. H. (1991). Affirmative psychotherapy for lesbian women. The Counseling Psychologist, 19(2), 177-196. 

  35. Bruce, D., Harper, G. W., & Bauermeister, J. A. (2015). Minority stress, positive identity development, and depressive symptoms: Implications for resilience among sexual minority male youth. Psychology of Sexual Orientation and Gender Diversity, 2, 287-296. 

  36. Cass, V. (1979). Homosexual identity formation: A theoretical model. Journal of Homosexuality, 4, 219-235. 

  37. Chesir-Teran, D., & Hughes, D. (2009). Heterosexism in high school and victimization among lesbian, gay, bisexual, and questioning stud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8, 963-975. 

  38. Goodenow, C., Szalacha, L., & Westheimer, K. (2006). School support groups, other school factors, and the safety of sexual minority adolescents. Psychology in the Schools, 43, 573-589. 

  39. Critical Appraisal Skills Programme(CASP). (2017). Ten questions to help you make sense of qualitative research. Retrieved From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by-nc-sa. 

  40. D'Augelli, A. R., Hershberger, S. L., Pilkington, N. W. (1998). Lesbian, gay, and bisexual youth and their families: Disclosure of sexual orientation and its consequence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68, 361-371. 

  41. D'Augelli, A. R. (2002). Mental health problems among lesbian, gay, and bisexual youths ages 14 to 21. Clinical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7, 433-456. 

  42. D'Augelli, A. R., Grossman, A. H., & Starks, M. T. (2005). Parents' awareness of lesbian, gay, and bisexual youths' sexual orientation.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7, 474-482. 

  43. Diamond, M. (2002). Sex and gender are different: Sexual identity and gender identity are different. Clinical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7(3), 320-334. 

  44. Diamond, L. M., & Lucas, S. (2004). Sexual-minority and heterosexual youths' peer relationships: Experiences, expectations, and implications for well-being.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4, 313-340. 

  45. Diamond, G. S., Shilo. G., Jufgensen, E., D'Augelli, N., Samarova, V. & White, K. (2011). How depressed and suicidal sexual minority adolescent understand the causes of their distress, Journal of Gay & Lesbian Mental Health, 15, 130-151. 

  46. Diamond, G. S., & Shpigel, M. (2014). Attachment-Based Family Therapy for Lesbian and Gay Young Adults and Their Persistently Non-accepting Parents,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 Practice, 258-268. 

  47. Dunn, H. K., Gjelsvik, A., & Pearlman, D. N. (2014). Association between Sexual Behaviors, Bullying Victimization and Suicidal Ideation in a National Sample of High School Students: Implications of a Sexual Double Standard. Journal of Women's Health Issues, 24(5), 567-574. 

  48. Eliason M. J. (1996). Identity Formation for Lesbian, Bisexual, and Gay Persons. Journal of Homosexuality, 30, 31-58. 

  49. Ellis, A. L., & Mitchell, R. W. (2000). Sexual orientation. In L. T. Szuchman & F. Muscarella(Eds.),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human sexuality (pp. 196-231). New York: John Wiley. 

  50. Erikson, E. H. (1968). Identity: Youth and crisis. New York: Norton. 

  51. Folkman, S., Chesney, M., Collette, L., Boccellari, A., & Cooke, M. (1996). Postbereavement depressive mood and its prebereavement predictors in HIV+ and HIV-gay me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36. 

  52. Gates, G. J. (2011). "How Many People are Lesbian, Gay, Bisexual and Transgender?". UCLA: The Williams Institute. 1-8. 

  53. Gonsiorek, J. C. (1988). Mental health issues of gay and lesbian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Care, 9, 114-122. 

  54. Halpin, S. A., & Allen, M. W. (2004). Changes in psychosocial well-being during stages of gay identity development. Journal of Homosexuality, 47, 109-126. 

  55. Herek, G. M., Chopp, R., & Strohl, D. (2007). Sexual stigma: Putting sexual minority health issues in context. In The health of sexual minorities (pp. 171-208). Springer. 

  56. Herek, G. M., & Garnets, L. D. (2007). Sexual orientation and mental health. Annu. Rev. Clin. Psychol., 3, 353-375. 

  57. Huebner, D. M., & Davis, M. C. (2005). Gay and bisexual men who disclose their sexual orientations in the workplace have higher workday levels of salivary cortisol and negative affect. Annals of Behavioral Medicine, 30, 260-267. 

  58. Jackson, S. D., & Mohr, J. J. (2016). Conceptualizing the closet: Differentiating stigma concealment and nondisclosure processes. Psychology of Sexual Orientation and Gender Diversity, 3, 80-92. 

  59. Juster, R. P., Smith, N. G., Ouellet, E., Sindi, S., & Lupien, S. J. (2013). Sexual orientation and disclosure in relation to psychiatric symptoms, diurnal cortisol, and allostatic load. Psychosomatic Medicine, 75, 103-116. 

  60. Kim A. Case & Michele K. Lewis (2012). Teaching intersectional LGBT psychology: reflections from historically Black and Hispanic-serving universities, Psychology & Sexuality, 3(3), 260-276. 

  61. King, M., Semlyen, J., Tai, S. S., Killaspy, H., Osborn, D., Popelyuk, D., & Nazareth, I. (2008). A systematic review of mental disorder, suicide, and deliberate self harm in lesbian, gay and bisexual people. BMC psychiatry, 8(1), 1-17. 

  62. Kosciw, J. G., Greytak, E. A., Bartkiewicz, M. J., Boesen, M. J., & Palmer, N. A. (2012). The 2011 National School Climate Survey: The experiences of lesbian, gay, bisexual and transgender youth in our nation's schools. New York, NY: Gay, Lesbian and Straight Education Network. 

  63. Kwon, P. (2013). Resilience in lesbian, gay, and bisexual individual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17, 371-383. 

  64. Lewis, R. J., Derlega, V. J., Berndt, A., Morris, L. M., & Rose, S. (2002). An empirical analysis of stressors for gay men and lesbians. Journal of homosexuality, 42(1), 63-88. 

  65. Luhtanen, R. K. (2002). Identity, stigma management, and well-being: A comparison of lesbians/bisexual women and gay/bisexual men. Journal of lesbian studies, 7(1), 85-100. 

  66. Martin, J. L. (1988). Psychological consequences of AIDS-related bereavement among gay m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6(6), 856. 

  67. Mayeno, L. (2015). Support for educators, Support for LGBTQ+ Youth, Support for service providers, Out Proud Families Retrieved From http://www.outproudfamilies.com. 

  68. McCarn, S. R., & Fassinger, R. E. (1996). Revisioning Sexual Minority Identity Formation: A New Model of Lesbian Identity and its Implications for Counseling and Research, The Counseling Psychologist, 24, 508-534. 

  69. McDaniel, J. S., Purcell, D., & D'Augelli, A. R.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sexual orientation and risk for suicide: Research findings and future directions for research and prevention. Suicide and Life-Threatening Behavior, 31, 84-105. 

  70. Meyer, I. H., & Dean, L. (1998). Internalized homophobia, intimacy, and sexual behavior among gay and bisexual men. In G. M. Herek (Ed.), Stigma and sexual orientation: Understanding prejudice against lesbians, gay men, and bisexuals (pp. 160-186). Thousand Oaks, CA: Sage. 

  71. Meyer, I. H. (2003). Prejudice, social stress, and mental health in lesbian, gay, and bisexual populations: Conceptual issues and research evidence. Psychological Bulletin, 129, 674-697. 

  72. Meyer, I. H., & Frost, D. M. (2013). Minority stress and the health of sexual minorities. In C. J. Patterson & A. R. D'Augelli (Eds.), Handbook of psychology and sexual orientation (pp. 252-266). Oxford University Press. 

  73. Mills, T. C., Paul, J., Stall, R., Pollack, L., Canchola, J., Chang, Y. J., et al. (2004). Distress and depression in men who have sex with men: The urban men's health study.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61, 278-285. 

  74. Mohr, J. J., & Fassinger, R. E. (2003). Self-acceptance and self-disclosure of sexual orientation in lesbian, gay, and bisexual adults: An attachment perspectiv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0, 482-495. 

  75. Morris, J. F. (1997). Lesbian coming out as a multidimentional process. Journal of Homosexuality, 33, 1-22. 

  76. Morris, J. F., Waldo, C. R., & Rothblum, E. D. (2001). A model of predictors and outcomes of outness among lesbian and bisexual women.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71, 61-71. 

  77. Mufioz-Plaza, C., Quinn, S. C., & Rounds, K. A. (2002). Lesbian, gay, bisexual and transgender students: Perceived social support in the high school environment. High School Journal, 85, 52-63. 

  78. Pearson, J., Muller, C., & Wilkinson, L. (2007). Adolescent same-sex attraction and academic outcomes: The role of school attachment and engagement. Social Problems, 54, 523-542. 

  79. Pennebaker, J. W. (1995). Emotion, disclosure, and health.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80. Phinney, J. S., & Ong, A. D. (2007).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ethnic identity: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4, 271-281. 

  81. Riggle, E. D. B., Mohr, J. J., Rostosky, S. S., Fingerhut, A. W., & Balsam, K. F. (2014). A multifactor Lesbian, Gay, and Bisexual Positive Identity Measure (LGB-PIM), Psychology of Sexual Orientation and Gender Diversity, 1, 398-411. 

  82. Riggle, E. D. B., & Rostosky, S. S. (2012). A positive view of LGBTQ: Embracing identity and cultivating well-being. Lanham, MD: Rowman & Littlefield. 

  83. Riggle, E. D. B., Rostosky, S. S., Black, W. W., & Rosenkrantz, D. E. (2017). Outness, concealment, and authenticity: Associations with LGB individuals' psychological distress and well-being. Psychology of Sexual Orientation and Gender Diversity, 4, 54-62. 

  84. Riggle, E. D. B., Whitman, J. S., Olson, A., Rostosky, S. S., & Strong, S. (2008). The positive aspects of being a lesbian or gay man.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39, 210-217. 

  85. Rosario, M., Hunter, J., Maguen, S., Gwadz, M., & Smith, R. (2001). The coming-out process and its adaptational and health-related associations among gay, lesbian, and bisexual youths: Stipulation and exploration of a model.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29, 133-160. 

  86. Rosario, M., Schrimshaw, E. W., & Hunter, J. (2005). Psychological distress following suicidality among gay, lesbian, and bisexual youths: Role of social relationship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4, 149-161. 

  87. Rosario, M., Schrimshaw, E. W., Hunter, J., & Braun, L. (2006). Sexual identity development among lesbian, gay, and bisexual youths: Consistency and change over time. Journal of Sex Research, 43, 46-58. 

  88. Rosario, M., Schrimshaw, E. W., & Hunter, J. (2008). Predicting different patterns of sexual identity development over time among lesbian, gay, and bisexual youths: A cluster analytic approach,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42, 266-282. 

  89. Rosario, M., Schrimshaw, E. W., Hunter, J. (2011). Different Patterns of Sexual Identity Development over Time: Implications for the Psychological Adjustment of Lesbian, Gay, and Bisexual Youths, Journal of sex research, 48, 3-15. 

  90. Rostosky, S. S., Riggle, E. D. B., Pascale-Hague, D., McCants, L. E. (2010). The positive aspects of a bisexual self-identification. Psychology & Sexuality, 1, 131-144. 

  91. Russell, S. T., Seif, H., & Truong, N. L. (2001). School outcomes of sexual minority youth in the United States: Evidence from a national study. Journal of adolescence, 24(1), 111-127. 

  92. Sandelowski, M. (2012). Metasynthesis of qualitative research. In H. Cooper, P. M. Camic, D. L. Long, A. T. Panter, D. Rindskopf, & K. J. Sher (Eds.), APA Handbook of Rresearch Methods in Psychology, Vol 2: Research designs: Quantitative, qualitative, neuropsychological, and biological (pp. 19-36).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93. Sandelowski, M., Barroso, J. (2007). Handbook for synthesizing qualitative research.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Inc. 

  94. Selvidge, M. M. D., Matthews, C. R., & Bridges, S. K. (2008). The relationship of minority stress and flexible coping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lesbian and bisexual women. Journal of Homosexuality, 55, 450-470. 

  95. Smart, L., & Wegner, D. M. (2000). The hidden costs of stigma. In T. F. Heatherton, R. E. Kleck, M. R. Hebl, & J. G. Hull (Eds.), The social psychology of stigma (pp. 220-242). New York: Guilford Press. 

  96. Sheets, R. L., & Mohr, J. J. (2009). Perceived social support from friends and family and psychosocial functioning in bisexual young adult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6, 152-163. 

  97. Sung, M. R., Szymanski, D. M., Henrichs-Beck, C. (2015). Challenges, coping, and benefits of being an Asian American lesbian or bisexual woman. Psychology of Sexual Orientation and Gender Diversity, 2, 52-64. 

  98. Swann, S. K., & Spivey, C. A.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lesbian identity during adolescence. Child and Adolescent Social Work Journal, 21, 629-646. 

  99. Tajfel, H. (1981). Social stereotypes and social groups. In J. C. Turner & H. Giles (Eds.), Intergroup behaviour (pp. 144-167). Oxford, UK: Blackwell. 

  100. Troiden, R. (1988). Gay and lesbian identity. New York: General Hall. 

  101. Ueno, K. (2005). Sexual orientation and psychological distress in adolescence: Examining interpersonal stressors and social support processes. Social Psychology Quarterly, 68, 258-277. 

  102. Wagaman, M. A. (2016). Promoting Empowerment Among LGBTQ Youth: A Social Justice Youth Development Approach. Child & Adolescent Social Work Journal, 33(5), 395-405. 

  103. Waldo, C. R. (1999). Working in a majority context: A structural model of heterosexism as minority stress in the workplac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6, 218-232. 

  104. Weinreich, P. (1986). The operationalisation of identity theory in racial and ethnic relations, in Rex J. and Mason D. (eds). Theories of Race and Ethnic Relation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05. Williamson, I. (2000). Internalized homophobia and health issues affecting lesbians and gay men. Health Education Research, 15, 97-107. 

  106. Wong, C. A., Eccles, J. S., & Sameroff, A. (2003). The influence of ethnic discrimination and ethnic identification on African American adolescents' school and socioemotional adjustment. Journal of personality, 71(6), 1197-1232. 

  107. Worthington, R. L., Savoy, H. B., Dillon, F. R., Vernaglia, E. R. (2002). Heterosexual Identity Development: A Multidimensional Model of Individual and Social Identity, The Counseling Psychologist, 30, 496-531. 

  108. Zimmerman, M. A., Ramirez-Valles, J., & Maton, K. I. (1999). Resilience among urban African American male adolescents: A study of the protective effects of sociopolitical control on their mental health.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27(6), 733-751. 

  109. Zoeterman, S. E., & Wright, A. J. (2014). The role of openness to experience and sexual identity formation in LGB individuals: Implications for mental health. Journal of Homosexuality, 61(2), 334-35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