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흥미수준에 따른 인지적 실재감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 탐색
Exploring the Effect of Cognitive Presence on Flow According to the Level of Interest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72, 2022년, pp.165 - 182  

서미경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업성취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 흥미수준에 따라서 인지적 실재감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내용 및 방법 : 본 연구는 B대학의 사범학부에서 교직교과목을 수강한 162명을 대상으로 했다. 연구를 위해 흥미수준, 인지적 실재감, 몰입을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했다. 수집된 자료는 흥미 수준에 따라 인지적 실재감이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검증하기 위해, 흥미 수준의 평균을 기준으로 저집단과 고집단으로 구분하여 다중 회귀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흥미수준 고집단에서 인지적 실재감의 하위요인 학습 관리 정도가 .071이며, 흥미수준 저집단에서 인지적 실재감의 하위요인 학습 관리 정도가 .143 수준으로 정적인 영향이 있었다. 결론 및 제언 : 이와 같은 결과로, 흥미수준에 따라서 인지적 실재감의 학습 관리 정도가 몰입에 미치는 영향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몰입에 있어서 인지적 실재감 지원을 통해 흥미수준을 향상할 수 있는 수업설계 전략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 of cognitive Presence on Flow according to the level of interest among the most important factors that have an effect on academic achievement. This study targeted 162 people who took the teaching course of B University. For the study, data were coll...

Keyword

참고문헌 (31)

  1. Kang, M., Gu, H., Kim, J., Moos, S. & Jung. J. (2007). Examining the Effects of Tutor Delivery Modes on?Cognitive Presence and Learning Outcomes in Online Lecture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3(4), 155-181. 

  2. Kang, M., Kim, S. & Jeong, J. (2008). Identifying Predicting Variables of the Learning Outcome in Web-Based?PBL.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39(1), 107-134. 

  3. Kang, Y. H., Jo, B. H. & Im, G. H. (2003). A Study for Standardization of Learning Interest Inventory. Korean?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7(4), 1-37. 

  4. Kim, K-S. (2013). Analysis of mediating effects of learning flow in relations of adolescents' learning motive,?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Doctoral Thesis, Seoul Venture University, Seoul Korea. 

  5. Kim, A. Y., Lee, C. H. & Choi, K. Y. (200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eaching Flow Scale. Korean?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4), 647-670. 

  6. Kim, A. Y., Tack, H. Y. & Lee, C. H. (2010).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earning Flow Scale for?Adul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1), 39-59. 

  7. KIM, J. (2008).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presence and the effectiveness of e-Learning in the?corporate setting. Doctoral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8. KIM, J. & Kang, M. (2010).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ing Presence, Learning Presence, and?Effectiveness of e-Learning in the corporate setting. Asian Journal of Education, 11(2), 29-56. 

  9. Kim, H. H. & Song, I-S. (2013).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the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affecting the learning flow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27(2), 409-429. 

  10. Kwon, S. K., & Yoon. S. (2021). A Study on the Educational Performance Analysis of Classical Education Based?on Academic Interest Level.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5(3), 83-95. 

  11. Nam, S. W., Lee, E. C. & Lee, S. A. (2018). Developing a interest level scale of the church education program for measuring the effectiveness of church education activities.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54,?243-275. 

  12. Park, K. S. & Oh, I. (2016). The Effect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Self-efficacy on Student?Engagement: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English Subjects Interest. Journal of Research in?Curriculum Instruction, 20(4), 295-305. 

  13. Park, S. K. & Kim, Y. K. (2006). An Inquiry on the Relationships among Learning-Flow Factors, Flow Level,?Achievement under On-line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4(1), 93-115. 

  14. Park, J. R. & Han, S. H. (2013). The Effect of Goal Orientation, Motivation and Self-Concept on Learning Flow?in Adult Learner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4(1), 151-178. 

  15. Baek, S. H. (2019). The Investigation of Influential Variables on Institutional Commitment of Christian University?Students. faith & scholarship, 24(2), 159-188 

  16. Yoon, M-S. (2003). Styles on Academic Achievement with the Mediators of Academic Motivation and?Subject-specific interests. Doctoral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17. Yoon, M. S. & Kim, S-i. A Study on Constructs of subject-specific interests and Its Relationship with Academic?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7(3), 271-290. 

  18. Cho, H-S. (2012). Effects of Subject Interest of Physical Education on Class Flow of Middle and High School?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1(1), 179-191. 

  19. Joo, Y. J., Kim, Y. K. & Park, S. Y. (2009).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ognitive Presence, Flow and?Learning Outcome in Corporate Cyber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Information and Media, 15(3), 21-38. 

  20. Ha, Y-J. & Ha, J. H. (2011).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Flow among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Satisfaction, Achievement on a base of e-learning environment. 17(2), 197-217. 

  21. C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 Row. 

  22. Csikszentmihalyi, M. (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ossy Bass. 

  23.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Collins Publishers. 

  24. Deci, E. L. (1975). Intrinsic motivation. New York: Plenum Press. 

  25. Garrison, D. R. (2007). Online community of inquiry review: Social, cognitive, and teaching presence issues.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11(1), 61-72. 

  26. Garrison, D. R., & Arbaugh, J. B. (2007). Researching the community of inquiry framework: Review, issues, and?future direction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0(3), 157-172. 

  27. Garrison, D. R., Anderson, T., & Archer, W. (2001). Critical thinking and computer conferencing: A model and?tool to assess cognitive presenc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15(1), 7-23. 

  28. Gunderson, J. (2003). Csikszentmihalyi's state of flow and effective teach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29. Hidi, S. (1990). Interest and its contribution as mental resource for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60(4), 549-571. 

  30. Milner, A. R. Templin, M. A., & Czerniak, C. M. (2011). Elementary Science Students' Motivation and Learning?Strategy Use: Constructivist Classroom Contextual Factors in a Life Science Laboratory and a Traditional?Classroom.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2, 151-170. 

  31. Newman, D. R., Webb, B., & Cochrance, C. (1997). Evaluating the quality of learning in computer supported?co-operative learning.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48(6), 484-49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