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독교학교에 있어서 지속가능한 발전(SD) 개념의 기독교교육적 적용
A Christian educational application of the concept of sustainable development in Christian school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72, 2022년, pp.273 - 291  

홍성수 (고신대학교 기독교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 목적 : 지속 가능한 발전은 성장이라는 현재의 필요만이 아니라 미래 세대의 발전을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현재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이를 위해서는 경제, 환경, 사회통합이 적절히 달성되어야 하며, 이것의 현실화를 위하여 거버넌스가 요구된다. 지속 가능한 발전교육이란 미래를 위한 교육으로 모든 곳 모든 이들이 소외되지 않고 적합한 교육을 받게 하여 건강한 사회와 성공적인 경제 활동을 향유하게 하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시대적 관심과 필요에 부응하여 기독교학교에서 지향하는 성경적 샬롬 개념이 이러한 개념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그 의미를 대비 분석하고 기독교교육적 적용점을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내용 및 방법 : 본 연구는 먼저 지속가능한 발전 개념의 출현 배경과 의미를 고찰한다. 그리고 이것의 개념이 교육의 영역에서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살펴보면서 특별히 사회통합적 차원에서 정의를 다룬다. 이를 토대로 성경에서 가르치는 샬롬과 지속 가능한 발전 개념을 대비하면서 이 개념의 기독교교육적 적용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결론 및 제언 : 지속 가능한 발전은 정의와 샬롬을 추구하는 기독교학교 및 기독교교육의 본질적 목표에서 발견된다. 그리스도인은 청지기적 사명으로 타락한 세상에서 회복을 향한 봉사적 사명을 부여 받는다. 기독교학교는 먼저 지적 차원에서 학생들로 기독교적 사고를 하게 하므로 청지기적 사명을 가지고 환경과 경제적 공평과 사회통합을 위해 봉사하게 한다. 또한 기독교학교는 지적 차원을 넘어서 모든 곳 모든 이들에게 번영이 이루어지기까지 정의와 샬롬을 지향하는 실천적 차원을 사명으로 삼는다. 기독교학교는 기독교교육적 관점에서 회복을 통해 정의와 샬롬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현실화하는 주요한 교육 기관으로 자리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기독교 학교는 모든 곳 모든 이들을 위한 정의와 샬롬을 추구하므로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참된 실천을 수행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dustrial Revolution brought great development to the whole human history by the improvement of productive capacity. However, high speed development absorbed just on growth gave rise to resource depletion attack and economical inequality. If it might be neglected human society will meet unsusta...

주제어

참고문헌 (30)

  1. Kim, D. I. (2005). Christian education with the socially disadvantaged in and after the covid-19 pandemic. Journal?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4, 51-79. 

  2. Kim, S. S. (2005). Peace(shalom): harmony and enjoyment in his/her relationship with God, with self, with fellows,?with creation(nature). Kosin Theological Journal, 7, 51-78. 

  3. Ryu, S. J. (2021). Christian sabbath and christian education in the era of 'life crisis'.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in Korea, 67, 339-375. 

  4. Yang, S. J. (2019). A study on the economical sanctification education of the congregation in neoliberal era.?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0, 73-98. 

  5. You, J. K. (2018).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with the perspectives of the Chritian worldview. Christian Society Ethics, 42, 95-123. 

  6. Yu, J. D (2021). Christian education and the post coronavirus er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8,?11-40. 

  7. Lee, H. S. (2019). A study on other-oriented christian education based on empathy.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in Korea, 60, 405-435. 

  8. Jung, D. Y. (2005). Environmentalism and sustainable development. Paju: Jipmundang. 

  9. Jo, S. H. et als. (2016). Meeting of education and sustainable development. Seoul: Bookshill. 

  10. Ministry of environment. (2018). Transforming our world: the 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 UN?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11. Bavinck, H. (2020). The Sacrifice of praise: meditation before and after receiving access to the table of the Lord.?trans. Translator: Park, J, E. Gunpo: Daham publishing Co. (Original published in 1992) 

  12. Bolt, J. (2006). The Christian story and the christian school. Translator: Lee, J. S. Seoul: IVP. (Original published?in 1993) 

  13. Bonhoeffer, Dietrich (2013). Nachfolge. Translator: Son, G. T. & Lee, S. G. Seoul: The Christian Literature Society?of Korea. (Original published in 1987) 

  14. Brundtland, Gro Harlem and World Commiss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1987). Our common future:?report of the world commiss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Oxford: Oxford University. 1987. 

  15. Dawson, C. (1961). The crisis of western education. New York: Sheed and Ward. 

  16. Giddens, A. & Sutton, P. W. (2016). Sociology(7th). Translator: Kim, M. S. et als. Seoul: Eulyoo Publishing Co.?(Original published in 2013) 

  17. Groome, T. H. (1999). Christian religious education: sharing our story and vision. San Francisco: Harper & Row. 

  18. Harari, Y. N. (2018). 21 Lessons for the 21st century. Translator: Jun, B. G. Pajoo: Kimyoungsa. (Original published?in 2018) 

  19. Munro, D. A. (director general) (1980). World conservation strategy: living resource conservation for sustainable?development. IUCN-UNEP-WWF. 

  20. Rawls, J. (2005). A theory of justice. Translator: Hwang, K. S. Seoul: Leehaksa. (Original published in 1999) 

  21. Sachs, J. D. (2021). The age of sustainable development. Translator: Hong, S. H. Pajoo: 21st century books.?(Original published in 2015) 

  22. Schlossberg, H. (1990). Idols for destruction: the conflict of Christian faith and American culture. Illinois: Crossway?books. 

  23. Smith, A. (2011). 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 Seoul: Dongseomunhwasa.?(Original published in 1791) 

  24. The Johannesburg declaration on sustainable development (4 September 2002). 

  25. UNESCO (2012). Shaping the education of tomorrow: 2012 report on the UN decade of education for sustainable?development, abridged. Paris: UNESCO. 

  26. Walsh, B. J. & Middleton, J. R. (1984). The transforming vision: shaping a christian worldview. Illinois: Inter Varsity?Press. 

  27. Wolterstorff, N. (2017). Journey toward justice. Translator: Bae, D. M. Seoul: Bokitneunsaram. (Original published?in 2013) 

  28. Wolterstorff, N. (1980). Educating for responsible action. Grand Rapids: CSI Publications and Erdmans. 

  29. Wolterstorff, N. (2014). Educating for shalom. Seoul: SFC Publishing Co. (Original published in 2004) 

  30. https://www.ndi.org/sites/default/files/Handout%207%20-%20Millennium%20Development%20Goals.pdf (2022.10.8. 20:00 접속)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