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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멘트계 혼합토의 환경안정성 및 내구성 평가
Evaluation of Environmental Stability and Durability of Cementitious Mixed Soil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23 no.9, 2022년, pp.17 - 23  

오세욱 (Department of Construction & Disaster Prevention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배우석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Convergence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김홍석 (Department of Construction & Disaster Prevention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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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멘트를 활용한 도로 기층은 경제적이며, 수정 및 보완이 용이하여 도로 포장 품질 관리가 우수하다. 또한, 시멘트는 점착력이 없는 사질토에 점착력을 부여하고 점성토에서는 점착력을 영구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하여, 강도 증가 및 압축률 감소 등의 내구성 향상의 장점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시멘트는 강도면에서 우수하나 건조수축에 의한 균열이나 파손이 발생하면 유지보수가 어렵고, 시멘트에서 용출되는 6가 크롬으로 인해 지반의 pH가 상승하여 지하수 오염과 같은 환경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발생하는 현장토와 시멘트계 고화재를 활용하여 환경성과 내구성을 고려한 도로 기층 대제재의 활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도로 기층의 현장 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환경안정성실험 및 시멘트계 고화재를 일정 비율로 혼합하여 동결융해실험 및 습윤건조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범위는 시멘트계 고화재 10%, 20%, 30%의 배합비와 재령 기간 7일, 28일로 적용하여 시멘트계 고화재 혼합비율에 따른 조기 강도 및 기준 강도를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cement as a road subbase is economical, easily modified and supplemented and has excellent road pavement quality control. In addition, cement adheres well to sandy soils without adhesion, and it plays a role of permanently preserving adhesion in viscous soils with adhesion, so it can be wid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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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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