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8 no.4, 2022년, pp.1 - 16
임정하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 박성민 (고려대학교 대학원 생활과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est the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Maternal Emotion Coaching Questionnaire (MECQ, Lim et al., 2018) in order to measure emotion coaching in mothers of preschoolers. Methods: A total of 316 preschoolers and their mot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Mate...
강도연, 김희태 (2018). 어머니의 정서사회화 행동과 유아의 실행기능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3(1), 259-279. https://doi.org/10.20437/koaece23-1-10
강선주, 임선아 (2020).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의 관계에서 자녀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 반응의 매개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회, 123, 79-105. https://doi.org/ 10.37918/kce.2020.07.123.79
김주련, 송하나 (2021). 외할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가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유아의정서조절 및 사회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발달, 34(2), 45-60.
민여준 (2015). 집단 분류의 통계적 방법 비교: 군집분석, 판별분석, 잠재프로파일분석.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배율미, 조광현 (2017).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정서조절능력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21(1), 633-653.
오연경, 황혜신 (2019). 부모의 유머스타일이 유아의 정서 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온정적 양육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40(1), 27-37. https://doi.org/10.5723/kjcs.2019.40.1.27
이병래 (1997). 부모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지영, 이강이 (2021). 부모의 양육스트레스가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녀의 부정적정서표현에 대한 부모 반응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42(1), 119-134. https://doi.org/10.5723/kjcs.2021.42.1.119
임정하, 강현지, 송지은 (2018). 어머니의 정서코칭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39(6), 1-14. https://doi.org/10.5723/kjcs.2018.39.6.1
정보라 (2017).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이 정서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 어머니의 정서관련 양육행동의 매개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미림, 김경숙 (2018).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어머니의 감정코칭이 유아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7(2), 287-302. https://doi.org/10.17643/kjce.2018.27.2.16
홍세희 (2000). 특별기고: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홍유정, 한세영 (2020). 아버지의 거친 신체놀이와 양육참여 및 리더십에 따른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아동학회지, 41(2), 103-115. https://doi.org/10.5723/kjcs.2020.41.2.103
Debaryshe, B. D., & Fryxell, D. (1998). A developmental perspective on anger: Family and peer contexts. Psychology in the Schools, 35(3), 205-216. https://doi.org/10.1002/(sici)1520-6807(199807)35:3 3.0.co;2-m
Eisenberg, N., Cumberland, A., & Spinrad, T. L. (1998).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9(4), 241-273.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0904_1
Ellis, B. H., Alisic, E., Reiss, A., Dishion, T., & Fisher, P. A. (2014). Emotion regulation among preschoolers on a continuum of risk: The role of maternal emotion coaching.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3(6), 965-974. https://doi.org/10.1007/s10826-013-9752-z
Gerhardt, M., Feng, X., Wu, Q., Hooper, E. G., Ku, S., & Chan, M. H.. (2020). A naturalistic study of parental emotion socialization: Unique contributions of father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34(2), 204-214. https://doi.org/10.1037/fam0000602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Bantam Books.
Gottman, J. M., & DeClaire, J. (1997). Raising an emotionally intelligent child: The heart of parenting. Simon & Schuster.
Gottman, J. M., Katz, L. F., & Hooven, C. (1996). Parental meta-emotion philosophy and the emotional life of families: Theoretical models and preliminary data.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0(3), 243-268. https://doi.org/10.1037/0893-3200.10.3.243
Gottman, J. M., Katz, L. F., & Hooven, C. (1997). Meta-emotion: How families communicate emotionally. Routledge.
Gottman, J. M. & 남은영 (2007).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감정코치(엔터스 코리아 옮김). 한국경제신문. (원판 1997)
Halberstadt, A. G. (1991). Toward an ecology of expressiveness: Family influences in particular and model in general. In R. S. Feldman & B. Rime (Eds.), Fundamentals of nonverbal behavior (pp. 106-160). Cambridge University Press.
Lagace-Seguin, D. G., & Coplan, R. J. (2005). Maternal emotional styles and child social adjustment: Assessment, correlates, outcomes and goodness of fit in early childhood. Social Development, 14(4), 613-636.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5.00320.x
Salovey, P., & Mayer, J. D. (1996).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https://doi.org/10.2190/DUGG-P24E-52WK-6CDG
Wu, Q., Feng, X., Hooper, E. G., Gerhardt, M., Ku, S., & Chan, M. H. (2019). Mother's emotion coaching and preschooler's emotionality: Moderation by maternal parenting stres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65, 101066. https://doi.org/10.1016/j.appdev.2019.101066
Zelazo, P. D., & Muller, U. (2002). The balance beam in the balance: Reflections on rules, relational complexity, and developmental proces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81(4), 458-465. https://doi.org/10.1006/jecp.2002.266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