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학교 교사폭력이 청소년의 우울감과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방임의 매개된 조절효과 The Mediated Moderation Effects of Parental Neglect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chool Teacher Violence,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t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교사폭력이 청소년의 우울감과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방임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검증해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 정책연구원에서 조사한 '한국아동·청소년 인권실태연구 IV'의 중·고등학생 6,291명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프로그램과 Process Macro 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와 일원분산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부트스트래핑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교 교사폭력과 우울감은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 교사폭력이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서 우울감이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 교사폭력은 청소년의 우울감을 통해 자살생각에 이르는 과정에서 부모방임의 매개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교사들에 대한 교육과 상담과정 그리고 정책적 보완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교사폭력이 청소년의 우울감과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방임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검증해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 정책연구원에서 조사한 '한국아동·청소년 인권실태연구 IV'의 중·고등학생 6,291명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프로그램과 Process Macro 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와 일원분산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부트스트래핑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교 교사폭력과 우울감은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 교사폭력이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서 우울감이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 교사폭력은 청소년의 우울감을 통해 자살생각에 이르는 과정에서 부모방임의 매개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교사들에 대한 교육과 상담과정 그리고 정책적 보완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mediated moderation effects of parental neglect on the process where school teacher violence affected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s. Data of 6,291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from 'research on the actual state of human rights of Korean children and ...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mediated moderation effects of parental neglect on the process where school teacher violence affected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s. Data of 6,291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from 'research on the actual state of human rights of Korean children and adolescents IV' conducted by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were analyzed. The analyses were carried out with SPSS 18.0 and Process Macro 4.0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one-way ANOVA, regression analysis, and bootstrapping. The results showed that 1. school teacher violence and depression significantly influenced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s, 2. depression showed mediating effects on the process where school teacher violence influenced suicidal ideation, 3. parental neglect showed mediated moderation effects on the process where school teacher violence influenced suicidal ideation through depression. The study also suggested the necessity to complement the education and counseling program and the relevant policy for parents and teachers who could affect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s.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mediated moderation effects of parental neglect on the process where school teacher violence affected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s. Data of 6,291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from 'research on the actual state of human rights of Korean children and adolescents IV' conducted by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were analyzed. The analyses were carried out with SPSS 18.0 and Process Macro 4.0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one-way ANOVA, regression analysis, and bootstrapping. The results showed that 1. school teacher violence and depression significantly influenced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s, 2. depression showed mediating effects on the process where school teacher violence influenced suicidal ideation, 3. parental neglect showed mediated moderation effects on the process where school teacher violence influenced suicidal ideation through depression. The study also suggested the necessity to complement the education and counseling program and the relevant policy for parents and teachers who could affect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s.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살생각에 영향을 주는 학교요인인 학교 교사폭력, 가족요인인 부모방임, 개인요인인 우울감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교 교사폭력, 우울감,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부모방임의 매개된 조절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살펴봄으로써 청소년들이 삶을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6,291명의 증·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교사폭력, 우울감,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부모방임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검증해 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내 교사의 폭력이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우울감을 매개변인으로 상정하고 부모의 방임적 태도를 조절변인으로 상정하여 어떻게 매개 혹은 조절하는지를 확인하여 학교 교사폭력과 청소년의 자살생각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구체적인 연구문제와 연구모형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살생각에 영향을 주는 학교요인인 학교 교사폭력, 가족요인인 부모방임, 개인요인인 우울감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교 교사폭력, 우울감,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부모방임의 매개된 조절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하여 6,291명의 증·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교사폭력, 우울감,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부모방임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검증해 보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NYP)의 한국아동청소년인권실태연구 IV'[29] 2019년도 횡단연구 자료를 활용하였다
표본추출방식은 지역구분과 학교 구분을 층화변수로 고려하여 층화다단계집락표집을 활용하였다. 본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홈페이지에서 일반인들에게 공개한 2차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총 9,270명의 자료 중 초등학생 자료를 제외하고 중학생과 고등학생 자료 6,291명의 자료를 연구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일반적 특성 변인에 따른 학교 교사폭력피해경험, 우울감, 부모방임, 자살생각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빈도 분석,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배치분산분석, 사후검증으로 Scheffe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학교폭력피해경험과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우울감의 매개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과 Baron 과 Kennyl30]가 제시한 3단계 검증 절차 및 Hayes[31]가 개발한 Process Macro의 경로분석 (Model 4)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교폭력피해경험, 우울감,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부모방임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 및 Process Macro의 경로분석(Model 8)을 실시하였으며 부트스트래핑은 5,000회로 지정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학교폭력피해경험과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우울감의 매개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과 Baron 과 Kennyl30]가 제시한 3단계 검증 절차 및 Hayes[31]가 개발한 Process Macro의 경로분석 (Model 4)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교폭력피해경험, 우울감,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부모방임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 및 Process Macro의 경로분석(Model 8)을 실시하였으며 부트스트래핑은 5,000회로 지정하였다.
0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일반적 특성 변인에 따른 학교 교사폭력피해경험, 우울감, 부모방임, 자살생각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빈도 분석,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배치분산분석, 사후검증으로 Scheffe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학교폭력피해경험과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우울감의 매개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과 Baron 과 Kennyl30]가 제시한 3단계 검증 절차 및 Hayes[31]가 개발한 Process Macro의 경로분석 (Model 4)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학교 교사폭력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항에서 우울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표 3]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성별, 학업성적, 경제수준을 통제하고 Baron과 Kenny[30]가 제시한 3단계 매개 회귀분석 기법에 따라 검증하였다. 1단계에서 학교 교사폭력이 우울감에 유의미한 영향력(β=.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우울감을 확인하기 위하여 한국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IV 조사지 중 우울감 질문지 3개 문항을 활용하였다. '이유 없이 외로운 적이 있다', '이유 없이 불안한 적이 있다', 이유 없이 슬프거나 우울한 적이 있다' 문항이며, 1점, 전혀그렇지 않다에서 '매우 그렇다' 4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감이 높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자살생각을 확인하기 위하여 한국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IV에서 자살생각을 확인하는 1개 문항을 활용하였다. 죽고 싶다는 생각여부'를 확인하는 문항이며 1점, 생각해 본적이 없다' 2 점, 가끔 생각한다' 3점 자주 생각한다' 로 3점 척도로 구성되어있다.
성능/효과
둘째, 학교 교사폭력 피해경험은 자살생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우울감을 매개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서적으로 예민한 사춘기에 학교 교사로부터의 폭력피해는 타 학생들 앞에서 모욕감, 우울감, 절망감을 가져오게 되고, 결과적으로 자살생각을 높인다는 연구결과[211[(26]와 유사한 관점으로 볼수 있다.
이러한 교사폭력은 교사의 성향에크게 좌우되지만, 학생들의 특성에 따라서도 일정한 경향성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학생들의 성별, 학업성적, 경제수준 등 특성별로 교사폭력 피해 경험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학업성적이 높은 학생보다는 낮은 학생이 교사폭력 피해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수준과 교사폭력 피해 경험과의 관계는 뚜렷한 경향성을 보이지는 않았다.
셋째, 학교 교사폭력, 우울감이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부모방임 태도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학교 교사폭력과 부모방임의 상호작용 효과, 우울감과 부모방임의 상호작용 효과 모두에서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피해경험과 우울의 관계에서 부모방임의 조절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27]와 청소년의 성폭력 피해경험과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부모방임의 조절효과가 나타난 연구[26]와 유사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상의 논의에서 학교 교사폭력 피해 경험과 우울감, 부모 방임은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교에서 학교교사폭력 피해 경험을 많이 겪을수록, 피해 청소년의 우울감이 높을수록, 또한 성장 과정에서 부모의 방임적 태도에 많이 노출될수록 자살생각의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의미다.
첫째,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유형의 교사폭력 피해를 경험한다. 이러한 교사폭력은 교사의 성향에크게 좌우되지만, 학생들의 특성에 따라서도 일정한 경향성을 보였다.
학교에서 학교교사폭력 피해 경험을 많이 겪을수록, 피해 청소년의 우울감이 높을수록, 또한 성장 과정에서 부모의 방임적 태도에 많이 노출될수록 자살생각의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의미다. 학교 교사폭력 피해 경험은 우울감이라는 감정을 매개로 자살 생각에 영향을 미치며, 그 과정에서 부모의 방임적 태도는 영향을 가중시키거나 감소시키는 조절 효과를 보이게 된다.
이상의 논의에서 학교 교사폭력 피해 경험과 우울감, 부모 방임은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교에서 학교교사폭력 피해 경험을 많이 겪을수록, 피해 청소년의 우울감이 높을수록, 또한 성장 과정에서 부모의 방임적 태도에 많이 노출될수록 자살생각의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의미다. 학교 교사폭력 피해 경험은 우울감이라는 감정을 매개로 자살 생각에 영향을 미치며, 그 과정에서 부모의 방임적 태도는 영향을 가중시키거나 감소시키는 조절 효과를 보이게 된다.
후속연구
셋째, 본연구에서는 횡단연구를 통해 학교 교사폭력과 청소년 자살생각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후속연구에서는 시계열 연구를 통해 다양한 연령에서 폭력피해경험 후유증이 지속되어지는지 등의 연구가 필요하다. 끝으로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자살생각에 대한 위험요인들을 중심으로 다루어보았지만 향후에는 보호요인들에 대한 연구도 요구되어진다. 후속연구에서는 더다양한 요인들을 활용하여 이들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학교 교사폭력 피해경험이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의 중요한 변인들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향후 연구에서는 학교 교사폭력 피해경험이 또래학생들의 가해경험으로 모델링이 되어 이어지는지 등에 대한 다각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학교 교사폭력 현상에 대한 심도깊은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 교사폭력 현상이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지만, 학교 교사폭력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 등 교사 폭력 현상에 대한 심도 싶은 연구가 요구된다.
둘째, 학교 교사폭력 현상에 대한 심도깊은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 교사폭력 현상이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지만, 학교 교사폭력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 등 교사 폭력 현상에 대한 심도 싶은 연구가 요구된다. 폭력이 유발되는 원인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학교조직문화, 교사특성, 업무량 등 학교- 교사-조직 문화 등 상호연결된 복잡성에 따른 폭넓은 의미에서 학교 교사폭력 현상이 연구되는 것이 요구된다.
폭력이 유발되는 원인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학교조직문화, 교사특성, 업무량 등 학교- 교사-조직 문화 등 상호연결된 복잡성에 따른 폭넓은 의미에서 학교 교사폭력 현상이 연구되는 것이 요구된다. 셋째, 본연구에서는 횡단연구를 통해 학교 교사폭력과 청소년 자살생각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후속연구에서는 시계열 연구를 통해 다양한 연령에서 폭력피해경험 후유증이 지속되어지는지 등의 연구가 필요하다. 끝으로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자살생각에 대한 위험요인들을 중심으로 다루어보았지만 향후에는 보호요인들에 대한 연구도 요구되어진다.
이러한 연구 결론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후속 연구를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학교 교사폭력 피해경험이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의 중요한 변인들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향후 연구에서는 학교 교사폭력 피해경험이 또래학생들의 가해경험으로 모델링이 되어 이어지는지 등에 대한 다각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학교 교사폭력 현상에 대한 심도깊은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 교사폭력 현상이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지만, 학교 교사폭력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 등 교사 폭력 현상에 대한 심도 싶은 연구가 요구된다. 폭력이 유발되는 원인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학교조직문화, 교사특성, 업무량 등 학교- 교사-조직 문화 등 상호연결된 복잡성에 따른 폭넓은 의미에서 학교 교사폭력 현상이 연구되는 것이 요구된다. 셋째, 본연구에서는 횡단연구를 통해 학교 교사폭력과 청소년 자살생각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후속연구에서는 시계열 연구를 통해 다양한 연령에서 폭력피해경험 후유증이 지속되어지는지 등의 연구가 필요하다.
끝으로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자살생각에 대한 위험요인들을 중심으로 다루어보았지만 향후에는 보호요인들에 대한 연구도 요구되어진다. 후속연구에서는 더다양한 요인들을 활용하여 이들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39)
M. Idris, S. Hussain, and A. Ghaffar, "Influence of Teachers' Behavior o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t Secondary Level," Ilkogretim Online, Vol.20, No.5, pp.1208-1214, 2021.
M. Barber and M. Mourshed, How the world's best-performing systems come out on top, London: McKinsey & Company, 2007.
S. L. Johnson, "Improving the school environment to reduce school violence: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School Health, Vol.79, No.10, pp.451-465, 2009.
H. Roslyne Wilkinson and A. Jones Bartoli, "Antisocial behaviour and teacher-student relationship quality: The role of emotion related abilities and callous-unemotional trait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1, No.1, pp.482-499, 2021.
A. E. Chiesa, L. Kallechey, N. Harlaar, C. R. Ford, E. F. Garrido, W. R. Betts, and S. Maguire, "Intimate partner violence victimization and parenting: A systematic review," Child Abuse & Neglect, Vol.80, pp.285-300, 2018.
신정님, "교사폭력과 남자중학생의 학교생활의 질 및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이화교육논총, 제10권, 제1호, pp.117-128, 1999.
M. Akiba, G. K. LeTendre, D. P. Baker, and B. Goesling, "Student Victimization: National and School System Effects on School Violence in 37 Nation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39, No.4, pp.829-853, 2002.
A. C. Saglam, "Teachers' views about mobbing (psychological violence) at elementary schools," Euras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32, pp.133-142, 2008.
S. Sezer, "Teacher-induced violence in the classroom and its effects on the development of students: A phenomenological analysis," Kuram ve Uygulamada Egitim Yonetimi Dergisi, Vol.27, No.1, pp.945-966, 2021.
A. Austin, "Association of adverse childhood experiences with life course health and development," North Carolina Medical Journal, Vol.79, No.2, pp.99-103, 2018.
K. M. Speaker and G. J. Petersen, "School violence and adolescent suicide: Strategies for effective intervention," Educational Review, Vol.52, No.1, pp.65-73, 2000.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국내 정신질환 관련 연구현황 파악 및 우울증 자살에 대한 연구, 한국보건의료연구원, 2012.
J. R. Bantjes, A. Kagee, T. McGowan, and H. Steel, "Symptoms of posttraumatic stress, depression, and anxiety as predictors of suicidal ideation among South Africa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Vol.64, No.6, pp.429-437, 2016.
서희웅, 학교폭력 가해, 피해 경험이 청소년의 자살 생각에 미치는 영향 : 공격성과 우울의 매개효과 검증,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장덕희, 윤현자, 신현진, "청소년의 폭력 피해경험이 우울과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 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28권, 제10호, pp.137-160, 2021.
S. M. Chan, J. Bowes, and S. Wyver, "Parenting style as a context for emotion socialization,"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Vol.20, No.4, pp.631-656, 2009.
E. Friedman, Generation to generation: Family process in church and synagogue, Guilford Press, 2011.
M. H. Piel, J. M. Geiger, F. J. Julien-Chinn, and C. A. Lietz, "An ecological systems approach to understanding social support in foster family resilience," Child & Family Social Work, Vol.22, No.2, pp.1034-1043, 2017.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ategic, and statistic, and sta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 No.6, pp.1173-1182, 1986.
A. F. Hayes,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NY: Guilford Press, 2013.
D. Muller, C. Judd, and V. Y. Yzerbyt, "When moderation is mediated and mediation is modera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9, pp.852-862, 2015.
윤일신, 교사 체벌과 중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법, 충동성 및 자존감과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박수희, 노영순, "자아개념과 태도 및 학습습관이 수학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한국학교수학회, 제14권, 제2호, pp.199-213, 2011.
이상민, 김계현, "학교체벌의 배경정보가 학생의 귀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2권, 제2호, pp.243-256, 2000.
J. L. H. Montgomery, "Teacher-directed violence- a literature review," Journal plus education, Vol.24, pp.123-132, 2019.
H. Ortuzar, X. Oriol, R. Miranda, and C. Montserrat, "Teacher violence, school satisfaction and subjective well-being in children and adolescents in residential care: the moderation effect of staff support," Children & Society, Vol.35, No.6, pp.850-869, 2021.
G. Diamond, T. Kodish, E. S. Krauthamer Ewing, Q. A. Hunt, and J. M. Russon, "Family processes: Risk, protective and treatment factors for youth at risk for suicide," Aggression and Violent Behavior, 101586, 202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