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비대면 의사소통 교양 수업 사례 연구 - 성찰일지 및 피드백 활동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Untact Communication liberal Arts Class - focusing on Reflection Journals and Feedback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8, 2022년, pp.444 - 454  

최윤희 (한남대학교 탈메이지교양.융합대학) ,  김진선 (고려대 세종캠퍼스 교수학습지원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의사소통 교양 수업을 수강한 공학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 학업성찰일지 작성과 피드백 활동 경험을 분석하여 그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학습 전략이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촉진시키고 수업 참여와 몰입에 유용한지를 확인하는 데 있다. 수업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학습동기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학생들의 성찰일지와 심층면담한 내용을 질적 연구 방법 중 하나인 주제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성찰일지와 피드백 활동이 개인의 학습 이해, 몰입, 태도 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학습동기 및 학습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학습 효과에 의미있게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통해 비대면 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른 적절한 학습 전략으로 학생들의 적극적인 학습태도와 긍정적인 수업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던 점에서 의의가 있다.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들이 다방면에서 모색되고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writing academic reflection journals and feedback activity experiences in untact online classes for engineering students who have taken communication liberal arts classes, and to find out the effect of these learning strategies to promote st...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첫째, 비대면 온라인 수업환경에서 학업 성찰 일지작성이 학습자의 학습 이해, 몰입, 태도 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둘째,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피드백을 주고받는 활동이 학생들의 학습동기 및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쳐 긍정적인 학습 효과를 가져오는지 살펴본다. 셋째,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팀 협력 학습활동이 학생들의 학습 참여, 동기 부여 및 학습 효과에 영향을 미쳐 교과 학습 능력에 차이가 있었는지 살펴본다.
  • 본 연구에서는 공학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사소통 교양과목의 비대면 수업에서 팀 협력 학습을 기반으로 성찰일지 작성과 피드백 활동이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태도와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비대면 수업환경에서 팀 협력 학습 기반으로 개인별, 팀별 학업 성찰일지 작성과 피드백 전략을 설계한 이유는 공학계열 학생들의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에 대한 어려움과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의 상호작용 한계를 보완하고, 과제 해결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과 지도, 교수자와 학습자들간의 소통 기회 확대등을 목적으로 지속적인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었다.
  •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의사소통 교양 수업에서 학업성찰일지 작성을 통해 자신의 학습 내용 및 과정을 성찰하고, 수행 과제에 대해 구체적인 피드백을 주고받는 경험들이 학생들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확인하고자 한다. 학생들이 매주 학습한 내용을 성찰하고 피드백을 통해 점검받음으로써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느낄 수 있는 학습의 어려움과 소외감을 어느정도 극복하고, 교수자 및 동료 학생들과의 소통의 기회를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 보았다.
  • 둘째,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피드백을 주고받는 활동이 학생들의 학습동기 및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쳐 긍정적인 학습 효과를 가져오는지 살펴본다. 셋째,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팀 협력 학습활동이 학생들의 학습 참여, 동기 부여 및 학습 효과에 영향을 미쳐 교과 학습 능력에 차이가 있었는지 살펴본다.
  • 이에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며 교수자와 동료 친구들과의 상호작용과 소통의 한계를 보완하고, 일련의 교과 과제 수행 및 해결을 촉진하며, 학습 과정 점검 및 참여 유도를 위해 팀 협력 기반의 학업 성찰일지 작성과 과제 수행에 대한 피드백 활동을 병행하였다. 이러한 전략들은 독서와 글쓰기, 말하기 표현을 어려워하는 공학계열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보다 능동적인 학습태도를 갖도록 하고, 효과적인 과제 수행과 과제 부담으로 인한이탈 방지 등을 위한 목적으로 설계하였다.
  • 학생들이 매주 학습한 내용을 성찰하고 피드백을 통해 점검받음으로써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느낄 수 있는 학습의 어려움과 소외감을 어느정도 극복하고, 교수자 및 동료 학생들과의 소통의 기회를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 보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팀 협력 학습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개별적, 협력적 성찰일지를 작성하고 교수자와 동료 학생들간의 활발한 피드백을 통해 학습동기가 촉진되었는지, 그리하여 수업 참여와 몰입에 유용한 전략으로서 활용되어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는 데 있다.
  • 본 연구에서 살펴볼 교양과목은 독서를 기반으로 한 말하기와 심화 글쓰기 활동이 중심이 되는 의사소통 영역 교과목으로 특히 책읽기와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공학계열 학생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는 수업이다. 이에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며 교수자와 동료 친구들과의 상호작용과 소통의 한계를 보완하고, 일련의 교과 과제 수행 및 해결을 촉진하며, 학습 과정 점검 및 참여 유도를 위해 팀 협력 기반의 학업 성찰일지 작성과 과제 수행에 대한 피드백 활동을 병행하였다. 이러한 전략들은 독서와 글쓰기, 말하기 표현을 어려워하는 공학계열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보다 능동적인 학습태도를 갖도록 하고, 효과적인 과제 수행과 과제 부담으로 인한이탈 방지 등을 위한 목적으로 설계하였다.
  •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대면 온라인 수업환경에서 학업 성찰 일지작성이 학습자의 학습 이해, 몰입, 태도 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둘째,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피드백을 주고받는 활동이 학생들의 학습동기 및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쳐 긍정적인 학습 효과를 가져오는지 살펴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박용한, "협동학습이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 학습 동기,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교육연구, 제 11권, 제1호, pp.91-119, 2010. 

  2. 박인숙, 김미정, "팀학습에서 성찰일지 작성이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한국치위생학회지, 제12권, 제5호, pp.849-859, 2012. 

  3. 박혜진, 웹기반 학습에서 학습몰입과 인터넷 중독이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4. 서미옥, "학습동기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열린교육 연구, 제18권, 제2호, pp.75-96, 2010. 

  5. 장은호, 블렌디드 러닝에서 성찰일지 작성이 학습동기와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6. J. Moon, Learning journals : A handbook for academics, students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London: Kogan Page, 1999. 

  7. 유병민, 전종철, 박혜진, "대학 수업에서 개인적 성찰과 협력적 성찰이 학습동기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9권, 제4호, pp.837-859, 2013. 

  8. A. T. Reiman and L. Thies-Sprinthall, Mentoring and supervision for teacher development, New York : Addison Wesley Longman, Inc, 1998. 

  9. 조미영,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서 웹기반 성찰지원도구를 활용한 협력적 성찰일지의 효과,"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0권, 제205호, pp.2679-2693, 2018. 

  10. 엄미리, 박인우, "e-포트폴리오 성찰일지 작성활동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 탐색," 교육공학연구, 제27권, 제1호, pp.213-246, 2011. 

  11. 이재숙, "전자게시판을 활용한 성찰저널 쓰기와 교사 피드백이 효과," 이화교육논총, 제13권, pp.243-257, 2003. 

  12. 장진태, "영어 성찰일지 쓰기를 통한 자기주도학습의 향상," 교과교육학연구, 제13권, 제4호, pp.697-716, 2009. 

  13. 김경현, 도은경, "반성적 성찰활동에 기반한 사이버 학습상담이 초등학생의 학습동기 및 학습습관에 미치는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193-203, 2009. 

  14. 정영란, 김동식, "웹 기반 프로젝트 중심 학습에서 성찰적 실천과정이 학습자의 태도 및 학습 결과에 미친 영향," 교육공학연구, 제19권, 제2호, pp.87-115, 2003. 

  15. 박선영, SNS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성찰일지쓰기의 유형이 자기효능감과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6. 최윤희, "동료 및 자기 평가 피드백을 통한 대학생 말하기 교육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pp.573-580, 2020. 

  17. 정진희, "피드백 유형이 토론 수업의 태도 및 내용에 미치는 효과 연구," 독서교육연구, 제4권, pp.53-73, 2009. 

  18. 문광수, 차민정, 이계훈, 오세진, "개인피드백과 집단 피드백이 과업 수행의 양과 질에 미치는 상대적 효과 검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655-664, 2014. 

  19. 유철우, "동료 피드백 및 자기 평가가 한국어 쓰기에 미치는 영향," 선청어문, 제45집, pp.169-195, 2018. 

  20. 김희정, 이제영, 장소영, "영작문 활동 중 동료 피드 백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1호, pp.513-523, 2019. 

  21. 김성일 외, "수행에 대한 피드백 제공방식과 지각된 유능감 및 수행목표성향이 과제흥미도와 수행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제19권, 제1호, pp.115-133, 2005. 

  22. 김난옥, 박민애, 이빛나, 손원숙, "교사의 특성과 피드백이 초등학생의 정의적, 인지적 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1권, 제2호, pp.129-151, 2018. 

  23. 지은림, 양명희, 정윤선, "교사의 수업 및 평가활동이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연구, 제24권, 제4호, pp.165-184, 2011. 

  24. 최서윤, "상담자의 동료 수퍼비전 경험에 관한 주제 분석," 상담심리교육복지, 제8권, 제3호, pp.213-232, 2021. 

  25. 이상수, 허희옥, "비실시간 원격교육환경에서 자기동기화를 위한 협력적 성찰전략의 탐구," 교육정보방송연구, 제8권, 제4호, pp.5-32, 2002. 

  26. 권은주, 김성일, "성취목표와 피드백 유형이 내재동기와 지각된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연구, 제41권, 제4호, pp.341-364, 2003. 

  27. 최윤희, 김진선, "서비스러닝 교수법에 기반한 비대면 교양 수업 운영 사례 및 효과," 인문사회21, 제13권, 제2호, pp.1239-1252, 202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