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독일의 이원화체제 직업교육이 청년실업률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한국 직업교육의 개선방안을 위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 of German Dualized Vocational Education on the Youth Unemployment Rate : Focusing on the Implications for the Improvement of Vocational Education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8, 2022년, pp.467 - 481  

이성균 (서울디지털대학교 평생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독일의 이원화체제 직업교육이 청년실업률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논의를 통해서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이 무엇이며, 현재 한국 직업교육의 문제점 개선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독일이 '직업교육훈련법'(Berufsbildungsgesetz)을 근거로 시행하고 있는 이원화체제(duales System) 직업교육제도에 대해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산·학·관의 협력체제에 대한 구체적인 시스템 구축 형태를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제도의 위기와 문제점을 제시할 수 있었다. 독일 직업교육의 이원화 제도에 대한 책임은 국가와 각 주의 교육부에 있으며, 기업의 실무 측면에서는 민간기업 및 상공회의소의 관할 책임이 주어진다. 기업에서의 실무는 기능중심의 교육으로 진행되며, 직업학교에서는 능력중심의 이론교육을 받게 된다. 또한 독일 Idustrie 4.0에 맞는 디지털 직업교육훈련(vocational and education training)과 이원화 학위과정을 통한 고등직업교육의 학위취득에 대한 필요성과 요구를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모든 수준의 이원적 직업교육훈련(VET)과, 대학의 고등직업교육, 직업계속교육 프로그램 등,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인적자원의 개발과 활용이 잘 이루어져 청년실업률이 유럽에서 가장 낮은 것을 볼 수 있었다. 우리나라의 직업교육도 학교와 기업이 동시에 직업교육훈련을 할 수 있는 체제 구축을 통해 실업률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직업학교와 기업의 이원화교육을 위해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심도 깊은 논의와 협력을 이끌어 내야할 '노·사·정간의 긴밀한 협의'의 필요성을 독일의 경우를 통해 판단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at are the implications for us through the discussion on the effect of Germany's dual system of vocational education on the youth unemployment rate? You can find out what kind of evaluation Germany is receiving on the dual system vocational education system implemented based on the 'Vocational Edu...

Keyword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로써 기업경쟁력 향상을 위한 직업계속교육의 역할과 문제점을 독일의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한국 청년실업률을 낮추기 위한 대책이 무엇이며, 청년취업률을 높이기 위하여 직업교육의 문제점을 어떻게 개선 할 수 있는지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셋째, 시대적 변화에 따라 독일 직업교육의 정책적변화와 이러한 모든 수준의 이원적 직업교육훈련 (VET), 대학의 고등직업교육, 직업계속교육 프로그램 및 디지털화 교육 등,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인적자원의 개발과 활용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연구한다.
  • 넷째,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한 직업훈련교육의 역할과 문제점에 대한 독일의 사례를 토대로 우리의 직업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 독일의 경우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Barry Eichenqreen, 임원혁, 박영철, Dwight Perkins, 한국경제, 서울셀렉션, 2017. 

  2. 한국경제신문(https://www.hankyung.com/), "한국도 양극화 심화, 현금지원보다 교육 직업훈련 투자늘려라", 2021.01.01. 

  3. 김진덕, 기업의 교육훈련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13, No1, pp.99-11, 2011. 

  4. 장석인, "독일의 이원화 직억교육훈련제도의 실태와 우리나라에의 시사점," 유럽연구, Vol.23, pp.309-335, 2006. 

  5. Bundesministerium fur Bildung und Forschung(BMBF), Bildung in Deutschland. 2020. 

  6. 이동임, "독일 청소년 도제제도를 통해 본 인적자원개발 질관리 연구," 한독경상학회, 2005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10을 재인용 함 

  7. 김기홍, 독일 중등단계 이원화 직업교육훈련과정 운영 현황과 시사점, 한국교육개발원, 2015. 

  8. 김기홍, 이지연, 정윤경, 한국의 직업윤리에 관한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9. 

  9. 이상오, "독일의 직업교육-훈련제도분석 : 우리의 직업교육 개혁에의 시사점," 진로교육연구, Vol.4, No.1, pp.79-126, 1995. 

  10. 이동임, 독일 고등교육 이원화 제도의 성과와 한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6. 

  11. Ein Portal der TarGroup Media GmbH & Co. KG, Wegweiser, Duales Studium 2018-Statistiken & Trends, 2018. 

  12. https://dual-fom.de/?utm_sourcewegweiserduales-studi-um&utm_mediumbanner&utm_campaigndauerplatzierun-g, 2022.01.13. 

  13. https://www.wegweiser-duales-studium.de/#beliebte-duale-studiengaenge, 2022.01.23. 

  14. 이동임, 독일 고등교육 이원화제도의 성과와 한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6. 

  15. https://www.na-bibb.de/presse/news/aufruf-zum-programm-erasmus-fuer-2022, 2022.02.14. 

  16. Dirk Bachem, Bernd P. Pietschmann, Das duale Studium, Eine Moglichkeit, sich vor dem kommenden Fach- und Fu hrungskraftemangel wirkungsvoll zu wappen ; Information fur Unternehmen, Studieneinrichtungen und zukunftige Studenten. (VAWW-Verlag fur angewandte Wirtschaftwissens chaften UG: Ko ln, pp.14-15, 2011. 

  17. Lothar Funk, "독일의 직업교육훈련 제도의 실태와 전망," 국제노동브리프 , Vol.3, No.6, pp.47-57, 2005. 

  18. https://bildungsklick.de/aus-und-weiterbildung/meldung/mittelstand-stemmt-groessten-teil-der-berufsausbildung-in-deutschland/2022.01.10. 

  19. https://bildungsklick.de/aus-und-weiterbildung/meldung/studie-zur-mindestausbildungs-verguetung-aus-sicht-der-betriebe/2022.01.10 

  20. https://bildungsklick.de/aus-und-weiterbildung/meldung/rund-18-mrd-euro-aus-eigener-tasche/2022. 01.20 

  21. 연방직업교육연구소(Bundesinstitut fur Berufsbildung). Er hebung zum 30.9. 2020. https://www.bibb.de/datenreport/de/2021/140210.php#module143072, 2022.02.03. 

  22. 독일 통계청 2021. https://de.statista.com/statistik/daten/studie/74795/umfrage/jugendarbeits losigkeit-in-europa/ 2022.02.04. 

  23. 연방직업교육연구소(BIBB, 2020), Pandemie laesst Ausbild ungsmarkt nicht unberuehrt Elf Prozent weniger Ausbildun gsvertraege in 2020. 2020. 

  24. 연방직업교육연구소(BIBB, 2021), https://www.bibb.de/de/pressemitteilung_85039.php, 2022.02.05. 

  25. 연방직업교육연구소(BIBB, 2021), Pandemie laes st Ausbild ungsmarkt nicht unberuehrt Elf Proz ent weniger Ausbildun gsvertraege in 2021. 2021. http://www.spiegel.de/lebenundlernen/schule/oecd-bildungsbericht-ausbildung-schuetzt-gut-vor-arbeitslosigkeit-a-1227453.html, 

  26. https://bildungsklick.de/aus-und-weiterbildung/meldung/erfolgreicher-einstieg-in-den-beruf/2022.0213 

  27. https://bildungsklick.de/aus-und-weiterbildung/meldung/vorrang-fuer-duale-ausbildung-erfolgsprogramm-geht-in-naechste-runde/, Sachsen 통계청, 2021. 

  28. Baden-Wurttemberg 통계청, 2021. 

  29. https://de.statista.com/statistik/daten/studie/74795/umfra-ge/jugendarbeitslosigkeit-in-europa. 2022.02.27. 

  30. 이성균, "독일 직업교육의 인문교육 연계성 모색, 경상논총," Vol.40, No.1, pp.129-151, 2022. 

  31. https://bildungsklick.de/aus-und-weiterbildung/meldung/weiterbildung-zu-digital-themenboomt/ 출처 : 비트콤 e.V. : 2018년 평생교육연구. 

  32. https://www.dihk.de/de/Suche?typeaheadDigitalisierungsprozesse 

  33. 이동임, 독일의 직업교육훈련(VET)4.0,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8. 

  34. Gesellschaft zur Foderung von Bildungsforschungund Qual-ifizierung mbH. Weiterbildung neu denken, 2018. 

  35. 조선일보, "한국 취업 걱정 없던 마이스터고도 최저임금 한파 (취업률 94%에서 68%로 감소), 2018.12.14. 

  36. 장석인, "선진국들의 청년층 실업과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국제비교연구," 한독사회과학논총, Vol.20, No.4, pp.211-244, 2010. 

  37. 독일 통계청, https://de.statista.com/statistik/daten/studie/74795/umfrage/jugendarbeitslosigkeit-in-europa/ 2022.02.16. 

  38. 독일고용연구소(Institut fur Arbeitsmarkt und Berufsforsc hung: IAB) 보고서 2020. https://www.iab.de/de/befragunge-n.aspx. 2022.02.28 

  39. 고용노동부, 일학습병행제 운영 및 평가규정,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