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전통창작음악단체 북미 진출현황과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f Korean Traditional Creative Music Groups: How They Are Performing in North America and How to Support Th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8, 2022년, pp.180 - 190  

원혜연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권혁인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북미권역 월드뮤직 시장에 진출한 한국 전통창작음악 단체의 현황을 살펴보고 지속적인 북미진출 활성화를 위한 성공요인, 전략, 정부지원 개선방안 등을 모색하였다. 이에 따라 북미 월드뮤직 시장에 진출한 경험이 있는 음악단체 및 해외진출 전문가들의 인터뷰 분석을 통한 실질적인 방안을 도출했다. 주요 인터뷰 질문은 1. 북미시장 진입경로, 2. 성공요인, 3. 진출전략, 4. 애로사항, 5. 정부지원 개선 요구사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국내외 음악마켓 참여, 현지 에이전시 여부, 한국적 음악 특징 및 대중성, 워크숍 진행 가능여부 등이 성공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수익성 있는 투어기획 부재, 복잡한 비자발급, 네트워크 한계 등이 진출 시 애로사항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향후 북미 월드뮤직 시장 진출을 계획하는 음악단체들에게 효과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유관기관의 정책적 제언으로도 활용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views the current status of Korean traditional creative music groups that have entered the North American World Music market. It also explores some success factors and strategies behind the artists' sustainable activities in the region as well as improvements needed for the Korean gover...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캐나다는 미국과 캐나다프리젠터 사이에 협업 구조를 형성중인[8] 일종의 미국진출 교두보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북미월드뮤직 시장진출을 위한 한국 전통창작음악단체의 진출현황을 살펴보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예술경영지원센터, 2020 공연예술조사(2019년 기준) 보고서, 2021. 

  2. 김희선, "월드뮤직 장의 한국전통음악-탈경계 실천의 궤적과 의미-," 동양음악, 제40권, pp.11-40, 2016. 

  3. 이일우, 소규모 창작 국악단체의 활성화 연구-국내/외 뮤직 마켓과 페스티벌을 중심으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4. 양은영, 전인수, "전통음악의 현대화를 통한 세계화 국악 록밴드 잠비나이 사례 연구," 문화정책논총, 제30집, 제2호, pp.46-64, 2016. 

  5. 정민경, 소규모 민간 창작국악단체의 해외시장 진출성공 요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6. 연은지, 전통예술의 해외진출 현지화(Localization) 방안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7. 콘텐츠진흥원, 2020 해외 콘텐츠시장 분석, 2021. 

  8. 예술경영지원센터, 북미지역 공연예술 현황과 진출 사례, 2007. 

  9. Thompson, W. Forde, Music in the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An Encyclopedia, SAGE Publications, p.1198, 2016. 

  10. E. Veit, "Aesthetics of the Global Imagination: Reflections on World Music in the 1990s," Public Culture, Vol.8, No.3, pp.467-488, 1996. 

  11. E. Veit, The Discourse of World Music, Western Music and Its Others: Difference, Representation, and Appropriation in Music,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6. 

  12. J. Guilbault, "On Redefining the "Local" Through World Music," The World of Music, Vol.35, No.2, pp.33-47, 1993. 

  13. 신현준, 신현준의 월드뮤직 속으로, 웅진닷컴출판사, pp.68-69, 2003. 

  14. 김희선, "월드뮤직 장의 한국전통음악," 동양음악, 제40집, pp.12-14, 2016. 

  15. https://www.theguardian.com/music/ 

  16. 김선영, 권병웅, "공연예술의 해외시장진출 지체요인 및 향후과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pp.216-217, 2016. 

  17. 박지선, 국내공연예술 수출을 위한 아트마켓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8. 박예울, "'장르융합'을 통한 월드 뮤직의 세계화:NPR의 'Tiny Desk Concer'를 중심으로," 인문사회, 제12권, 제2호, pp.11-13, 2021. 

  19. https://www.gokams.or.kr/webzine/wNew/column/column_view.asp?idx2101&page6&c_idx48&searchString&c_idx_2 

  20. https://kr.usembassy.gov/ko/visas-ko/ 

  21. http://www.nytimes.com/2020/01/13/arts/music/globalfest.html 

  22. https://www.npr.org/2021/07/09/1013381304/jambinaitiny-desk-home-concert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