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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지각적 사용 용이성과 유용성 매개효과를 통한 인지적 나이가 소비자 혁신성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효과 연구
The Study on the Structural Effects of Cognitive Age on Consumer Innovativeness by Mediating Perceived Usefulness and Easy of Use of Mobil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8, 2022년, pp.140 - 148  

손영석 (한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나경수 (한라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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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의 지각적 사용 용이성과 지각적 유용성을 매개효과로 인한 소비자들의 인지적 나이가 소비자 혁신성에 영향을 주는 구조적 효과를 밝히는 것에 연구의 주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서 구조화된 설문을 통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의 Process macro를 이용하여 병렬 이중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소비자의 인지적 나이가 젊다고 지각할수록 소비자 혁신성이 높게 지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의 지각적 사용 용이성과 모바일 지각적 유용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분석에서도 모바일의 지각적 사용 용이성은 소비자 혁신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긍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를 통해서 소비자들의 인지적 나이가 소비자 혁신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모바일의 지각적 사용 용이성과 지각적 유용성 간의 구조 관계를 분석하였다는 점에 본 연구의 기여점을 둘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the finding out the structural effect of consumers' cognitive age affecting consumer innovativeness due to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easy of use of mobile and perceived usefulness of mobile. For this study, a self report survey is conducted through a structured question...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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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인지적 나이를 젊게 생각하는 소비자들 상당 부분이 온라인을 통한 탐색과 쇼핑을 하는 행동을 하는 과정에서 스마트폰이 매개가 되어 활동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을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기술수용 모델(TAM)에서 주로 사용되는 변수인지각적 용이성과 지각적 유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파악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최근 늘어나고 있는 스마트폰등 모바일기기와 관련된 지각적 사용용이성과 지각적 유용성을 매개효과를 통하여 소비자의 인지적 나이가 소비자 혁신성에 영향을 구조적 효과를 통해 밝히는 것에 연구의 주안점을 두었다. 즉 소비자들이 일상적인 다양한 업무와 관련 행동들을 모바일기기를 통해서 얼마나 혁신적으로 수행하는가에 관련된 매개변수를 모바일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으로 두고 인지적 나이가 소비자 혁신성에 어떤 구조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30대 이상의 소비자들은 생체적인 나이보다는 인지적 나이를 유의하게 젊게 지각하는 경향이 높을 것이다.
  • 가설 1: 소비자들의 인지적 나이가 젊다고 지각할수록 모바일의 지각적 사용용이성(perceived easy of use)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소비자들의 인지적 나이가 젊다고 지각할수록 모바일의 지각적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모바일 폰의 지각적 사용 용이성이 지각적 유용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미칠 것이다.
  • 가설 4: 소비자들의 인지적 나이가 젊다고 지각할수록 소비자 혁신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소비자들의 모바일의 지각적 사용 용이성은 소비자 혁신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소비자들의 모바일의 지각적 유용성은 소비자 혁신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따라서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통한 정보의 검색이쉽고 편리하다고 지각할수록 유용하다고 느끼는 순환과정이 적용될 것으로 간주하고 주요한 변수인 지각적 사용 용이성과 지각적 유용성의 변수의 매개효과를 결합시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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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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