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탈설계 조건에서 추력 증대를 위한 에어로 스파이크 핀틀 노즐의 설계인자 분석 연구
Design Factor Analysis of Aerospike Pintle Nozzle for Increasing Thrust in Off-Design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6 no.4, 2022년, pp.1 - 9  

김정진 (국방과학연구소 미사일연구원 1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에어로 스파이크 핀틀 노즐의 구동으로 인한 탈설계 조건에서의 추력 감소를 저감하고자 설계인자 분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Close (NPR 100), open (NPR 11) 스트로크 모두 부족팽창 조건으로 고정되었다. 설계인자로 핀틀 형상, 핀틀 헤드 반경 (R), 덮개 각도 (θ), 덮개 출구 길이 (L)를 선정하였다. 검증된 수치해석 기법으로 설계인자로 인한 추력 변화를 분석하였다. 먼저 핀틀 헤드 반경과 덮개 출구 길이는 추력에 미치는 영향이 적었다. 덮개 각도는 유효 노즐목 면적에 영향을 주어 질량 유량을 변화시키고, 덮개 출구에서의 역압력 구배를 생성하였다. 이중 에어로 스파이크 형상을 적용한 결과, 탈설계 조건에서의 추력이 기준 case 대비 약 1.2%, 가장 악조건인 case 대비 약 3.4% 증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esign factor analysis was conducted to reduce the thrust reduction in the off-design, due to the driving of the aerospike pintle nozzle. The close (NPR 100) as well as the open (NPR 11) stroke were fixed, as under-expansion conditions. The pintle contour, pintle head radius (R), cowl angle (...

주제어

표/그림 (16)

참고문헌 (8)

  1. J. Heo, K. Jeong, H. Sung, "Numerical Study of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Pintle Nozzles for Variable Thrust,"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31, no. 1, pp. 230-237, Jan. 2015. 

  2. H. Sung, K. Jeong, J. Heo,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pintle nozzle using the conformal sliding mesh technique,"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vol. 16, pp. 85-94, Feb. 2016. 

  3. G. Lee and H. Sung, "Three-dimensional Effects of an Axi-symmetric Pintle Nozz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2, no. 6, pp. 47-55, Dec. 2018. 

  4. S. S. Park, Y. Moon, J. S. Kawk, "Numerical Analysis and 2-D Experiment of Heat Transfer Coefficient on the Pintle of a Controllable Thruster Nozzle,"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6, no. 4, pp. 24-28, Dec. 2012. 

  5. J. Kim, S. Oh, J. Heo, D. Lee, "Analysis of the Flow Characteristics of Plug Nozzle for Cold Air Test with Pintle Shape and Operating Press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3, no. 3, pp. 28-34, June 2018. 

  6. J. Kim,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an Aerospike Pintle nozzle in terns of Stroke and Operating Pressure,"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14, no. 4, pp. 1-9, Mar. 2020. 

  7. S. B. Verma,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n Annular Conical Aerospike Nozzle with Freestream Effect,"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5, no. 3, pp. 783-791, May 2009. 

  8. P. P. Nair, A. Suryan, H. D. Kim, "Study of Conical Aerospike Nozzles with Base-Bleed and Freestream Effects,"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56, no. 4, pp. 990-1005, July 201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