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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색채활용인식을 통한 게임디자이너의 직무능력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Job-Related Skills of Game Designers through the Perception of Color Utilization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2 no.4, 2022년, pp.9 - 16  

유명선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공예학과 색채전공) ,  이윤진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색채융합디자인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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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디자이너의 색채인식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자 실무디자이너 대상으로 색채활용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고 산업내에서의 인식정도는 선행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색채활용인식은 측정이 가능한 정량분석으로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설문 결과는 1위 디지털색채, 2위 색채조화, 3위 색채지각, 4위 색혼합, 5위 색채심리, 6위 색이름 으로 분석되었다. 이 결과 게임산업을 위한 실무 중심의 색채에 대한 재교육의 필요성과 게임관련 학과의 색채 교육에서 1~4위의 색채분야는 집중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연구가 향후 게임 산업의 디자이너 양성을 위한 색채 교육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tudied the improvement of job-Related skills by grasping the status of color use of game designers. The use of color centered on designer was surveyed. As a result, the ranking of color use was in the order of digital color, color harmony, color perception, color mixing, color emotion,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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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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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색채활용을 통한 게임디자이너의 직무능력향상에 관한 연구로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한국 디자인진흥원의 게임 콘텐츠 관련 연구 보고서를 기반으로 게임산업과 게임 디자인의 동향, 국내 정규 교육기관과 색채교육 현황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선행연구에서의 게임콘텐츠에서의 색채 활용 사례는 설문 문항의 근거를 위해 진행하였으며 설문 방법은 게임 기업에 근무하는 디자이너 대상으로 학력과 근무기간을 배제한 표본으로 리커드 척도 5단계를 이용하여 모바일 설문으로 2주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게임산업에서 색채분야에 대한 인식정도를 살펴보고 게임디자이너중심으로 직무에서 활용중인 색채분야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설문을 통한 게임디자이너들이 직무에서 활용도가 높은 색채분야로 1위 디지털색채, 2위 색채조화, 3위 색채지각, 4위 색혼합, 5 위 색채심리, 6위 색 이름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가장 활용정도가 높은 1~4위는 직무에서 체화된 능력에 따른 활용 인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또한 선행연구에서의 게임콘텐츠에서의 색채 활용 사례는 설문 문항의 근거를 위해 진행하였으며 설문 방법은 게임 기업에 근무하는 디자이너 대상으로 학력과 근무기간을 배제한 표본으로 리커드 척도 5단계를 이용하여 모바일 설문으로 2주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병행한 이유는 직무에서 색채활용에 대한 인식을 정량적인 연구로 객관성을 검토하고 게임산업에서 색채의 직무 연관성이 높은 게임 디자이너들의 색채감각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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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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