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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용자의 앱특성과 개인특성이 배달앱에 대한 태도,신뢰 및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a User's App Characteristics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on Attitudes, Trust, and Reuse Intention towards Delivery App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9, 2022년, pp.113 - 125  

박용정 (광운대학교 실감융합콘텐츠학과) ,  류기환 (광운대학교 스마트융합대학원 관광외식산업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배달앱의 앱특성과 개인특성이 소비자의 태도, 신뢰 그리고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배달앱을 통해 음식을 주문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2022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작성 한 후 코로나 19로 인하여 구글 설문지를 통해 수집을 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앱특성은 태도, 신뢰, 그리고 재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개인특성은 태도, 신뢰, 그리고 재사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태도와 신뢰는 재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배달앱의 지속적인 사용을 위한 요소를 살펴봄에 있어서 앱특성과 개인특성을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가진다. 그리고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배달앱의 재사용을 위해서는 앱 특성, 개인 특성의 요소가 중요하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app characteristics of delivery apps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influence consumers' attitudes, trust, and reuse intention. To address the goal, this researcher selected consumers having experience in ordering food through a delivery app as subjects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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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배달 앱의 지속적인 성장과 재이용 확대를 위해서는 앱특성과 소비자의 개인특성을 동시에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앱특성과 개인특성을 중심으로 태도와 신뢰, 그리고 재사용의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나 지금까지 배달앱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배달앱의 특성과 소비자의 이용의도 및 행동과의 관계 [9-11], 소비자 개인의 특성과 소비자의 이용의도와 관계[12][13], 서비스 품질의 특성과 소비자의 만족 및 이용의도와의 관계[14-17]연구와 같이 배달앱 특성, 소비자 특성, 서비스 품질 등을 중심으로 재이용 의도가 개별적으로 이루어져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앱특성과 개인특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이와 같은 선행요인이 소비자의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소비자의 태도와 신뢰가 앱특성, 개인특성과 재사용의도 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확인함으로써 기존연구와의 차별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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