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8 no.3, 2022년, pp.161 - 183
강은경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빅데이터응용학과) , 양선욱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빅데이터응용학과) , 권지윤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빅데이터응용학과) , 양성병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빅데이터응용학과)
Opinion polls have become a powerful means for election campaigns and one of the most important subjects in the media in that they predict the actual election results and influence people's voting behavior. However, the more active the polls, the more often they fail to properly reflect the voters' ...
고정애, 안철수 지지층 38.3%는 이재명, 37.7%는 윤석열 찍었다, 중아일보, 2022, Available at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58749.
공윤엽, 김동하, 최현성, 황재호. (2022). 소셜 빅데이터 기반의 20 대 대선후보 키워드 분석을 통한 선거전략 수립. 인문사회 21, 13(1), 3191-3206.
권혁남. (2001). 16 대 총선 여론조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출구조사와 무응답률 문제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1), 46-74.
김가현, '깜깜이 기간' 尹으로 기운 포심... 지지격차는 0.9%~5.2%P 요동, 서울신문, 2022, Available at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20310006005.
김종훈, 연령불문 인기 1위 '유튜브' 50대 증가하는 까닭은?, 조선일보, 2019, Available at http://www.dizzotv.com/site/data/html_dir/2019/05/16/2019051680230.html.
김찬우, 박효찬, 박한우. (2017). 2017 년 대통령 후보수락 연설 유튜브 동영상의 댓글망과 의미망 분석.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KDAS), 19, 1379-1390.
김형수. (2020). Step by Step 비즈니스 머신러닝 in 파이썬. 서울: 프레딕스.
바이브컴퍼니. Sometrend Biz, 2022, Available at https://biz.some.co.kr/intro.
박석봉, 정주호. (2021).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활용한 병역제도 여론 연구: 인터넷 뉴스, SNS를 중심으로. 한국국가안보국민안전학회지, 13, 7-30.
박영석, [그래픽] 역대 대선 여론조사 및 득표율, 연합뉴스, 2021, Available at https://www.yna.co.kr/view/GYH20211127000600044.
박중현, 유튜브의 인기 비결... 무엇이 현대인을 사로잡았나, 똑똑, 2021, Available at https://www.dokdok.co/post/youtube-3.
송화영, 박세정, 박한우. (2020). 2020 년 국회의원 선거 기간의 유튜브 빅데이터 분석.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2(5), 2063-2074.
안지현, '오락가락' 여론조사 결과 왜?.. '정치 저관여층'에 달렸다, JTBC, 2022, Available at https://news.v.daum.net/v/20220223190803040?sprint_news.
이광춘, 유튜브에 쌓인 데이터들... 대선 결과를 예측할까, 오마이뉴스, 2022, Available at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_w.aspx?CNTN_CDA0002816615.
이수범, 강연곤. (2013). 국내 일간지의 트위터 이슈에 관한 보도 프레임 분석: 정치적 소통과 여론 형성이라는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7(1), 28-53.
이승종, [심층출구조사 분석]①49.3% "후보 만족스럽지 않지만 투표", KBS뉴스, 2022, Available at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412126.
임예인, "2022 대선, 여론조사의 패배를 묻다: 괴골 인터뷰 2/2", ㅍㅍㅅㅅ, 2022.05.11., Available at https://ppss.kr/archives/254019.
전창훈, 선거 100일전 웃은 후보가 결국 이겼다, 부산일보, 2021, Available at http://www.busan.com/view/bstoday/view.php?code2021112817571734900.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20대 대통령선거(재보궐 포함) 투표구별 개표결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1과, 2022, Available at https://www.nec.go.kr/site/nec/ex/bbs/View.do?cbIdx1129&bcIdx175508.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공직선거법 제108조(여론 조사의 결과공표금지 등),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법제과, 2017, Available at https://www.law.go.kr/%EB%B2%95%EB%A0%B9/%EA%B3%B5%EC%A7%81%EC%84%A0%EA%B1%B0%EB%B2%95/%E7%AC%AC108%E6%A2%9D.
최문열, [이슈 따라잡기] 3일부터 여론조사 공표 금지, 배경과 이유, UPDOWNNEWS, 2022, Available at http://www.updow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0555.
최필선, 민인식. (2013). 18 대 대통령 선거 여론 조사의 기관별 정확성 측정 및 비교. 조사연구, 14(2), 1-18.
하상현, 노태협. (2020). SNS 기반 여론 감성 분석.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6(1), 111-120.
하승태. (2012). 선거여론조사와 후보별 보도량 분석: USA Today의 미대선 경선 보도를 중심으로.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16(2), 115-140.
홍원식, 한균태, 서영남. (2009). 대선보도와 여론 조사-여론조사 공표 금지 조항 개정을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12, 245-277.
MBC. [여론M] 여론조사를 조사하다, 2022, Available at http://poll-mbc.co.kr/.
Chen, Y., & Wang, L. (2022). Misleading political advertising fuels incivility online: A social network analysis of 2020 US presidential election campaign video comments on YouTub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31, 107202.
Krishna, A., Zambreno, J., & Krishnan, S. (2013, December). Polarity trend analysis of public sentiment on YouTube. In Proceedings of the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agement of data (pp. 125-128).
Lee, K., 9 Informative Infographics To Guide Your Visual Content Marketing, Buffer, 2014, Available at https://buffer.com/resources/infographics-visual-content-marketing/.
Mehrabian, A. (1981). Silent messages: Implicit communication of emotions and attitudes, Wadsworth Pub.
Patterson, T. E. (2005). Of polls, mountains: US journalists and their use of election surveys. Public Opinion Quarterly, 69(5), 716-724.
Ridout, T. N., Franklin Fowler, E., & Branstetter, J. (2010, August). Political advertising in the 21st century: The rise of the YouTube ad. In APSA 2010 Annual Meeting Paper.
Shevtsov, A., Oikonomidou, M., Antonakaki, D., Pratikakis, P., & Ioannidis, S. (2020). Analysis of Twitter and YouTube during USelections 2020. arXiv preprint arXiv:2010.08183.
Zolghadr, M., Niaki, S. A. A., & Niaki, S. T. A. (2018). Modeling and forecasting US presidential election using learning algorithms. Journal of Industrial Engineering International, 14(3), 491-50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