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중기반의 궤도틀림 분석기법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pplication of Force-based Track Irregularity Analysis Method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5, 2022년, pp.547 - 552  

황선권 (서울교통공사 궤도2사업소) ,  최정열 (동양대학교 건설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궤도틀림이 차륜-레일 상호작용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궤도틀림을 관리할 수 있는 하중기반의 궤도틀림 분석기법을 제안하였다. 도시철도 침목플로팅궤도와 직결도상 접속구간에서 발생된 고저틀림 측정결과를 이용하여 고저틀림이 차륜-레일 상호작용력(동적윤중)과 레일의 진동가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적으로 분석하였다. 직결궤도 총 4개소를 대상으로 부분적으로 직결궤도를 포함한 침목플로팅궤도 구간과 전, 후 인접 침목플로팅궤도 구간으로 구분하여 고저틀림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직결궤도를 포함한 구간이 침목플로팅궤도 보다 궤도틀림이 크게 나타났다. 고저틀림 데이터를 적용한 차륜-레일 상호작용력 분석결과, 거리에 비해 상대 변위차가 큰 구간에서 차륜-레일 상호작용력과 레일가속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고저틀림 데이터의주기와 틀림량(변위)이 일정한 구간의 경우 차륜-레일 상호작용력과 레일가속도가 상대적으로 작게 나타났다. 따라서고저틀림의 주기가 짧고 상대변위차가 클수록 차륜-레일 상호작용력 측면에서 불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궤도틀림 측정데이터를 이용한 차륜-레일 상호작용 해석을 통해 차륜-레일의 상호작용력을 바탕으로한 하중기반의 궤도틀림 분석기법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shape-based track management by analyzing track irregularity was studied in terms of force-based track irregularity analysis by numerical analysis of wheel-rail interaction force using by the measured vertical irregularity. The effect of the vertical irregularity of the track due to t...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1)

  1. S.K. Hwang, "A Study on Application of Force-based Track Irregularity Analysis Method", Master thesis, DongYang University, 2021. 

  2. J.Y. Choi, "Qualitative Analysis for Dynamic Behavior of Railway Ballasted Track", Ph.D. dissertation, Technical University of Berlin, 2014. 

  3. J.Y. Choi, D.R. Park, J.S. Chung, S.H. Kim, "Dynamic Wheel-Rail Force-Based Track-Irregularity Evaluation for Ballasted Track on Serviced Railway by Adjacent Excavation", Applied Sciences, Vol. 12, No. 1, pp. 1-21, 2021. https://doi.org/10.3390/app12010375 

  4. J.Y. Choi, C.M. Jeong, J.S. Chung, "Experimental Study to analyze Effect of Rail Corrugation Reduction according to Rail Grinding",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7, No. 4, pp. 801-806, 2021. https://doi.org/10.17703/JCCT.2021.7.4.801 

  5. J.Y. Choi, H.S. Gong, J.H. Kim, H.S. Kim, J.S. Chung, "An Experimental Study on Causes Evaluation of Rail Corrugation for Concrete Track(STEDEF) in Urban Transit",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4, No. 4, pp. 413-418. 파상마모, https://doi.org/10.17703/JCCT.2018.4.4.413 

  6. M.C. Kim, W.H. You, "Rail Corrugation Effects on the Dynamic Behavior of Clips of Rail Fastening System in Operation Enviornment of Urban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9, No. 4, pp. 489-497, 2016. https://doi.org/10.7782/JKSR.2016.19.4.489 

  7. S.C. Yang, S.Y. Jang, "Investigation of the Maintenance Criteria for the Rail Surface Defects in High-Speed Railway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4, No. 6, pp. 535-544, 2011. https://doi.org/10.7782/JKSR.2011.14.6.535 

  8. J.Y. Choi, S.I. Cho, J.S. Chung, "Parameter Study of Track Deformation Analysis by Adjacent Excavation Work on Urban Transit",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6, No. 4, pp. 669-675, 2021. https://doi.org/10.17703/JCCT.2020.6.4.669 

  9. Y.T Hwang, J.Y. Choi, T.G. Lee, "Study on Force-based Rail Surface Quality Maintenance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23, No. 5, pp. 451-459, 2020. https://doi.org/10.7782/JKSR.2020.23.5.451 

  10. J.Y. Choi, H.H. Lee, Y.S. Kang, J.S. Chung, "Evaluation of Track irregularity due to Adjacent Excavation Work on Serviced Urban Transit",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6, No. 2, pp. 481-487, 2020. https://doi.org/10.17703/JCCT.2020.6.2.481 

  11. J.S. Chung, D.R. Park, J.Y. Choi, "Evaluation of Track Irregularity Effect due to Adjacent Excavation on Serviced Railway Lin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5, No. 4, pp. 401-406, 2019. 궤도틀림, https://doi.org/10.17703/JCCT.2020.6.2.48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