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작업치료사의 근무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The Phenomenological Study on Work Experience of School-Based Occupational Therapists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20 no.2, 2022년, pp.46 - 55  

배원진 (동강대학교 작업치료과) ,  정남해 (동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작업치료사의 근무 경험에 대한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현상학적 연구이다. 참여자는 학교 작업치료사 7명으로 모두 여성이고, 평균 근무경력은 5년이었다. 이들을 대상으로 학교 작업치료사로서의 근무 경험에 관하여 일대일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부가적인 인터뷰 내용 확인은 이메일을 활용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대상자의 동의를 얻어 녹음하였고, 연구자가 녹음을 여러 번 듣고 전사하여 Colaizzi 연구 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결과 : 인터뷰 내용을 분석하여 2개의 주제와 10개의 하위 주제가 도출되었다. 주제로는 어려움과 희망이 도출되었다. 어려움에는 행정업무에 대한 부담, 물리적 환경 제약, 교사 또는 교직원의 인식 부족, 불안정한 고용, 학교에 근무하는 '의료기사' 작업치료사가 있었고, 희망에는 아동에 대한 사명감, 같은 목표를 가진 팀원, 학교 작업치료를 원하는 아동들, 교사의 만족, 작업치료발전에 대한 책임감이라는 하위 주제가 있었다. 결론 :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질적으로 향상된 학교 작업치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교 작업치료에 대한 제도적 개선과 정책적 지원이 마련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aimed to explore the meaning of work experience of school-based occupatioanl therapists. Methods : This study was a phenomenological study. The participants were 7 school-based occupational therapists, all of whom were female with working experience of 5 years. One-on-One inte...

주제어

참고문헌 (25)

  1.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020).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Domain and process (Fourth ed.).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74, 7412410010p1-7412410010p87. 

  2. Bose, P., & Hinojosa, J. (2008). Reported experiences from occupational therapists interacting with teachers in inclusive early childhood classroom.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2, 289-297. 

  3. Colaizzi, P. F.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In R. S. Valle & M. King (Eds.), Existential-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pp. 48-71).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4. Jeong G. S. (2009). Current status of treatment support service and future direction. Field Special Education. Retrieved 22 August, 2022, from https://www.nise.go.kr/ 

  5. Kang, M. J. (2018. 10. 4). I with there was a doctor in a special school. Ulsan Journal. Retrieved 22 August, 2022, from http://usjournal.kr/news 

  6. Kennedy, J. N., Missiuna, C. A., Pollock, N. A., Sahagian Whalen, S., Dix L., & Campbell W. N. (2020). Making connections between school and home: Exploring therapists' perceptions of their relationships with families in partnering for change. British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83(2), 98-106. 

  7. Kim, B. H., Kim, K. J., Park, I. S., Lee, K. J., Kim, J. K., Hong, J. J., ... Lee, H. Y. (1999). A comparison of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olog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6), 1208-1220. 

  8. Kim, S. Y., & Kim, S. J. (2010). A survey on the status of supporting center for special education and school based occupational therapy. Korean Association of Occupational Therapy, 18, 53-67. 

  9. Korean Association of Occupational Therapists. (2022). Current status of occupational therapists. Retrieved 22 August, 2022, from https://www.kaot.org/pds/stat.jsp 

  10.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k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Publications. 

  11. Ministry of Legislation. (2022a). Act on special education for the disabled. Retrieved 22 August, 2022, from https://www.law.go.kr 

  12. Ministry of Legislation. (2022b). Constitution. Retrieved 22 August, 2022, from https://www.law.go.kr 

  13. Ministry of Legislation. (2022c). Act on medical technicians. Retrieved 22 August, 2022, from https://www.law.go.kr 

  14. Missiuna, C. A., Pollock, N. A., Levac, D. E., Campbell, W. N., Sahagian Whalen, S. D., Bennett, S. M, ... Russell, D. J. (2012). Partnering for change: An innovative school-based occupational therapy service delivery model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Canadi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79(1), 41-50. 

  15. Nochajski, S. M. (2002). Collaboration between team members in inclusive educational settings. Occupational Therapy in Health Care, 15, 101-112. 

  16. Oh, H. W., & Kim, S. Y. (2010). Working conditions and job satisfaction of therapy support service professionals at schools and support centers for special education: Centered on occupational therapy major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18(2), 23-37. 

  17. Park, S. J., & Han, K. G. (2021). Teacher's perceptions of cooperation betwee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and occupational therapy servic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37(2), 47-71. 

  18. Prigg, A. (2002). Experiences and perceived roles of occupational therapists working with children with special learning needs during transition to school: A pilot study. Australian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49, 100-111. 

  19. Pyo, Y. H. (2012). A qualitative inquiry on the therapeutic support in the educational environment.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and Health Disabilities, 55(3), 251-276. 

  20. Rens, L., & Joosten, A. (2014). Investigating the experiences in a school-based occupational therapy program to inform community-based paediatric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Australian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61, 148-158. 

  21. Shin, O. S. (2004). Meaning of validity in qualitative studies. Education and Rural Areas, 23(1), 287-301. 

  22. Song, M. O., Lee, S. J., & Kim, H. J. (2010). Parents response for the therapy support services provided by center for special education-centered on parents of occupational therapy support serv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8(1), 51-60. 

  23. Spencer, K. C., Turkett, A., Vaughan, R., & Koenig, S. (2006). School-based practice pattern: A survey of occupational therapists in Colorado.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0(1), 81-91. 

  24. Vincent, R., Stewart, H., & Harrison, J. (2008). South Australian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occupational therapy reports. Australian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55, 163-171. 

  25. World Federation of Occupational Therapy. (2016). WFOT position statement: Occupational therapy services in school-based practice for children and youth. Retrieved 10 June, 2022, from https://www.wfot.or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