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감각처리척도(Sensory Processing Scale for Children; SPS-C)의 검사-재검사 신뢰도와 검사자간 신뢰도 연구
A Study of Test-Retest Reliability and Interrater Reliability of the Sensory Processing Scale for Children (SPS-C)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20 no.2, 2022년, pp.11 - 21  

김경미 (인제대학교 보건의료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  김가연 (인제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이승진 (인제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개발된 아동감각처리척도(Sensory Processing Scale-Children; SPS-C)의 안정성 확립을 위해 감각처리에 어려움을 가진 만 3~5세 아동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검사-재검사 신뢰도와 검사자간 신뢰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 본 연구의 대상자는 감각처리에 어려움을 가진 3~5세 아동 70명이었다. 검사-재검사 신뢰도 검증은 감각처리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의 주 양육자 20명이 대상이었다. 초기평가 후 7~14일 내로 재평가를 실시하였고, 두 시점 간 관련성은 피어슨 상관계수를, 일치도는 급내상관계수를 사용하였다. 검사자 간 신뢰도 검증은 감각처리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의 주 양육자, 부 양육자 각각 1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두 검사자 간의 일치도 확인은 급내상관계수를 사용하였다. 결과 :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피어슨 상관계수 r=.914, 급내상관계수 ICC=.939로 높은 수준의 관련성과 일치도를 나타냈다. 검사자간 신뢰도는 급내상관계수 ICC=.727로 좋은 일치도를 나타냈으나 촉각 영역(ICC=.455)과 고유감각 영역(ICC=.439)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보통의 일치도를 보였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해 아동감각처리척도(SPS-C)는 검사-재검사 신뢰도와 검사자간 신뢰도가 검증되어 안정성 있는 평가도구임을 확인하였으며, 추후 임상적 사용을 위한 표준화 연구에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examined the test-retest reliability and interrater reliability of the Sensory Processing Scale for Children (SPS-C). Method : Senventy primary caregivers of children with sensory processing difficulties and 3 years old participated in the study. The subjects were recruited th...

주제어

참고문헌 (38)

  1. Almohalha, L., Santos, L. F., & Pfeifer, L. I. (2021). Cross-cultural adaptation and reliability of the Infant Sensory Profile2 for brazilian babies.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Schools, & Early Intervention, 15(1), 61-71. doi:10.1080/19411243.2021.1910607 

  2.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 (1999). Standards for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testing.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3. Benjamin, T. E., Crasta, J. E., Suresh, A. P. C., Alwinesh, M. J. T., Kanniappan, G., Padankatti, S. M., ... Russell, P. S. S. (2014). Sensory Profile Caregiver Questionnaire: A measure for sensory impairment amo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India. Indian Journal of Pediatrics, 81(2), 183-186. doi:10.1007/s12098-014-1603-4 

  4. Brown, T., Morrison, I. C., & Stagnitti, K. (2010). The reliability of two sensory processing scales used with school-age children: Comparing the response consistency of mothers, fathers, and classroom teachers rating the same child.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Schools, & Early Intervention, 3(4), 331-347. doi:10.1080/19411243.2010.541775 

  5. Case-Smith, J., & O'Brien, J. C. (2015).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St. Louis, Missouri: Elsevier. 

  6. Cervera, P. S., Cerezuela, G. P., Andres, M. I. F., & Minguez, R. T. (2015). Sensory processing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Relationship with non-verbal IQ, autism severity and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symptomatology.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45-46, 188-201. doi:10.1016./j.ridd.2015.07.031 

  7. Cha, J., & Kim, Y. (1994). An analytical review of interrater reliability & agreement. Korean Management Review, 23, 75-102. 

  8. Cho, K. S., & Choi, J. Y. (2003). A preliminary study on development of Korea version of the 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BASC): Parent Rating Scale-Preschool(PRS-P).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38(1), 291-314. 

  9. Crowe, T. K. (1989). Pediatric assessments: A survey of their use by occupational therapists in northwestern school systems.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of Research, 9(5), 273-286. doi:10.1177/153944928900900502 

  10. Custers, J. W., Hoijtink, H., Van der Net, J., & Helders, P. J. (2000). Cultural differences in functional status measurement: Analyses of person fit according to the Rasch model. Quality of Life Research, 9(5), 571-578. 

  11. Dunn, W. (1997). The impact of sensory processing abilities on the daily lives of young children and their families: A conceptual model. Infants & Young Children, 9(4), 23-35. 

  12. Dunn, W. (1999). Sensory Profile user's manual.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13. Eeles, A. L., Spittle, A. J., Anderson, P. J., Brown, N., Lee, K. J., Boyd, R. N., ... Doyle, L. W. (2013). Assessments of sensory processing in infants: A systematic review. Developmental Medicine & Child Neurology, 55(4), 314-326. doi:10.1111/j.1469-8749.2012.04434 

  14. Fleiss, J. L. (1986). The design and analysis of clinical experiments. NY: Wiley. 

  15. Jeong, B. L., Yoo, E. Y., Jung, M. Y., & Chung, B. I. (2009). Adaptation of the Korean-translated version of the pediatric evaluation of disability inventory and cross-cultural research: Preliminary stud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7(3), 121-132. 

  16. Jin, M., Liu, A., Chen, Z., & Li, Z. (2013). Sequential testing of measurement errors in inter-rater reliability studies. Statistica Sinica, 23(4), 1743-1759. doi:10.5705/ss.2012.036s. 

  17. Kerlinger, F. N. (1964). Foundations of behavioral research: Educational and psicological inquiry. Holt, NY: Rinehart and Winston. 

  18. Ketelaar, M., Vermeer, A., & Helders, P. (1998). Functional motor abilitie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f assessment measures. Clinical Rehabilitation, 12(5), 369-380. doi:10.1191/026921598673571117 

  19. Kielhofner, G. (2006). Developing and evaluating quantitative data collection instruments. In G. Kielhofner (Ed.), Research in occupational therapy: Methods of inquiry for enhancing practice (pp. 155-176). Philadelphia: F. A. Davis. 

  20. Kim, K. M., & Shin, H. H. (2016). A study for construct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Sensory Processing Scale for Children(SPS-C).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4(2), 11-21. doi:10.18064/JKASI.2016.14.2.011 

  21. Kim, K. M., Shin, H. H., & Kim, M. H. (2015). A preliminary study to development of an assessment to measure sensory processing of children, 'Sensory Processing Scale for Children (SPS-C)'.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3(2), 31-41. doi:10.18064/JKASI.2015.13.2.031 

  22. Kim, M. H., Shin, H. H., & Kim, K. M. (2015). Assessment tools of sensory processing for preschool-aged children: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3(1), 1-12. doi:10.18064/JKASI.2015.13.1.001 

  23. Ko, J. Y., & Kim, G. W. (2010). Test-retest, inter-rater, and intra-rater reliability of a pediatric balance scale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Journal of Korean Physical Therapy, 22(4), 43-48. 

  24. Kong, K. A. (2017). Statistical methods: Reliability assessment and method comparison. Ewha Medical Journal, 40(1), 9-16. doi:10.12771/emj.2017.40.1.9 

  25. Korean Society for Preventive Medicine. (2013). Preventive medicine and public health (2nd ed). Seoul: Gyechuk Munwhasa. 

  26. Lee, S. H., Hong, C. R., & Park, H. Y. (2018). Current trend in use of occupational therapy assessment tool by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is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6(3), 23-33. doi:10.18064/JKASI.2018.16.3.023 

  27. Lim, Y. J., Park, K. Y., & Yoo, E. Y. (2007). Pilot study to establish content validity of a Korean-translated version of a Sensory Profil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5(2), 25-42. 

  28. Little, L. M., Freuler, A. C., Houser, M. B., Guckian, L., Carbine, K., David, F. J., ... Baranek, G. T. (2011). Psychometric validation of the Sensory Experiences Questionnair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5(2), 207-210. doi:10.5014/ajot.2011.00084 

  29. Martin, R. P. (1988). Assessment of personality and behavior problems: Infancy through adolescence. NY: Guilford Press. 

  30. McIntosh, D. N., Miller, L. J., Shyu, W., & Dunn, W. (199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hort Sensory Profile. In W. Dunn (Ed.), The sensory profile: Examiners manual.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operation. 

  31. Ohl, A., Butler, C., Carney, C., Jarmel, E., Palmieri, M., Pottheiser, D., ... Smith, T. (2012). Test-retest reliability of the Sensory Profile Caregiver Questionnair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6(4), 483-487. doi:10.5014/ajot.2012.003517 

  32. Parham, L. D., Ecker, C., Miller Kuhaneck, H., Henry, D. A., & Glennon, T. J. (2007). Sensory Processing Measure (SPM) manual. Los Angeles, C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33. Portney, L. G., & Watkins, M. P. (2009). Foundations of clinical research: Applications to practice (3rd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Health. 

  34. Rosner, B. (2006). Fundamentals of biostatistics (7th ed). Boston, MA: Duxbury Press. 

  35. Shin, J. E., Kim, K. M., Chang, M. Y., & Hong, E. (2020). A pilot study for standardization of the Sensory Processing Scale for Children (SPS-C).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8(2), 42-54. doi:10.18064/JKASI.2020.18.2.42 

  36. Silva, L. M., & Schalock, M. (2012). Sense and Self-regulation Checklist, a measure of comorbid autism symptoms: Initial psychometric evidenc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6(2), 177-186. 

  37. Szklo, M., & Nieto, F. J. (2007). Epidemiology: Beyond the basics (2nd ed). MA: Jones & Bartlett Publishers. 

  38. Yoo, S. Y. (2003). Translating and validating questionnaires for physical education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 22(1), 1-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