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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자세 추정방법에 의한 2차원 웹툰 캐릭터 포즈 생성
Pose Creation of Character in Two-Dimensional Cartoon through Human Pose Estimation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7 no.5, 2022년, pp.718 - 727  

정희용 (전남대학교 인공지능융합학과) ,  신춘성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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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웹툰 산업 매출액이 전년도 대비 약 65% 폭발적 성장을 하였고 향후 매출 규모가 1조원을 돌파할 것이라 예상을 하고 있다. 웹툰 제작 과정을 살펴보면 스토리와 콘티와 같이 창작을 필요로 하는 작업도 있지만, 스케치와 펜터치와 같은 단순 반복 작업도 있기 때문에 최근 주목받고 있는 딥러닝 기반 인간자세 추정방법을 사용하여 간소화 할 수 있다면, 웹툰 제작 과정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간자세 추정방법을 사용하여 인간의 동작을 스케치한 2차원 웹툰 캐릭터와 관절을 매칭 시켜서, 인간의 동작에 따라서 캐릭터의 동작을 생성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생성한 2차원 캐릭터를 SVG 파일 형식인 벡터화된 그래픽 이미지로 생성시켜 인간자세의 관절을 나타내는 스켈레톤과 매칭을 시켰다. 실험결과를 통해 2차원 웹툰 캐릭터의 포즈가 웹 카메라의 사용자 자세와 동일한 동작을 생성시킬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저장한 정지 이미지에서 하나의 포즈를 선별하여 필요한 장면에 삽입할 수도 있고, 연속 동작에 대하여 비디오로 녹화하여 포즈 선별을 할 수 있다는 점도 확인하였다. 제안한 포즈 생성 방법은 기존의 포즈 투 포즈 방식 애니메이션 포즈 생성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domestic cartoon industry has grown explosively by 65% compared to the previous year. Then the market size is expected to exceed KRW 1 trillion. However, excessive work results in health deterioration. Moreover, this working environment makes the production of human resources insufficient...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11)

  1. Y. J. Yoon, "Even if I can't draw at all, I'm also a webtoon writer with AI," aitimes.com, Jun, 2022. (http://www.aitimes.com). 

  2. Y. S. Kim, "A Study of Analysis and Comparison about Effective "Stretch and Squash" in 3D Animation," Cartoon & Animation Studies, vol. 10, pp. 10-120, 2006. (UCI : G704-001980.2006..10.004) 

  3. P. Blair, "Cartoon Animation," Walter Foster Publishing, ISBN-10:1560100842, January, 1994. 

  4. H. Whitaker, J. H. Obe, "Timing for Animation," Focal Press, ISBN-10: 9780240517148, March,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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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R. Williams, "The Animator's Survival Kit," Faber & Faber, 2nd Edition, ISBN-10: 0571358446, January 2002. 

  7. V. LoBrutto, "The Art of Motion Picture Editing: An Essential Guide to Methods, Principles, Processes, and Terminology," Allworth, 1st Edition, September, 2012. 

  8. Y. C. Kim, "A Study on Good Pose in Pose to Pose," The Korean Society of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pp. 57-73, 2015. doi: https://doi.org/10.7230/KOSCAS.2015.41.057 

  9. SVG file, Adobe, (https://www.adobe.com/kr/creativecloud/file-types/image/vector/svg-file.html). 

  10. S. Huang, "Pose Animator," TensorFlow Blog, 2020. https://blog.tensorflow.org/2020/05/pose-animator-open-source-tool-to-bring-svg-characters-to-life.html. 

  11. Y. Mun, H. Kim, C. Kim, H. Jeong, "Development of webtoon tool based PoseNet," Korean Domestic Conference, Korean Institute of Smart Media, June, 2022. https://kism.jams.or.kr/co/com/EgovMenu. kci?s_url/ac/conference/main/jmMain.kci&s_MenuIdMENU-000000000030000&accnIdAC000000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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