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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R 음향 콘텐츠 활용을 위한 감성-뇌연결성 분석 연구
Brain Correlates of Emotion for XR Auditory Content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7 no.5, 2022년, pp.738 - 750  

박상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  김종화 (한솔인티큐브 인공지능융합연구팀) ,  박순용 (서울기술연구원 스마트도시연구실) ,  문성철 (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XR 콘텐츠나 인터페이스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음향 자극의 종류를 고찰하고, 청각 자극 기반의 감성 유발이 뇌과학적으로 실효성을 가지는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외부 청각자극, 감성변화 및 뇌연결성의 상관관계 규명에 초점을 맞추어, XR 환경에서 사용자 경험을 제고하기 위한 기계학습 기반 개인 맞춤형 사운드 트랙 제공 서비스 개발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짧은 음향자극으로 감성을 유발할 수 있는지를 테스트하여 청각자극에 의해 유발된 각성상태에서 우측 전두엽이나 전두엽, 두정엽, 후두엽 네트워크에서 뇌의 기능적 연결성이 강화되고 이완시에는 상반된 패턴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보다 입체적인 XR 상호작용 경험을 제시하고 사용자의 XR 인지수용성을 제고하여,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초실감 XR 사운드 바이오피드백 시스템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reviewed and discussed whether auditory stimuli with short length can evoke emotion-related neurological responses. The findings implicate that if personalized sound tracks are provided to XR users based on machine learning or probability network models, user experiences in XR envi...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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