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 Heon Joo
(Global Leadership School, Handong Global University)
,
Kim, Kyung-mi
(Global Leadership School, Handong Global University)
,
Yi, Kang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lectrical Engineering, Handong Global University)
본 연구는 H대학 전교생 필수인 IT 교과목 강의평가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강의만족도가 학업성취도, 출석율, 수강과목군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특별히 컴퓨터를 활용하는 실습이 많이 요구되는 IT 교양과목들의 강의 만족도가 일반 교양과목의 강의만족도 경향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서 H 대학교에서 2019년도 1, 2학기에 진행한 교양 IT 교과교육과정의 12개 교과목에서 2,322명 수강생들이 제출한 2,149건 강의평가 결과를 자료로 사용하였다. 강의평가 결과는 객관식 선택형 문항의 평가점수 외에도 주관식 서술형 문항도 학생들이 제출한 서술문을 긍정형과 부정형으로 분류하여 계량화를 하여 강의평가 결과를 객관화하였다. 연구 결과, 출석률과 학업성취도가 높을수록 강의만족도가 높았으며, 주관식 문항에서는 부정 단어보다는 긍정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하였고, 학점이 낮을수록 부정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하였다. 초급프로그래밍이나 소프트웨어활용군 과목군에서는 출석률이 높을수록 강의만족도가 높았지만, 중급프로그래밍에서는 출석률과 선택형 평가점수는 상관관계가 없었으며 주관식 문항에서도 타 과목군보다 부정 단어를 많이 사용하였다. IT 교과목에 대한 강의평가 경향은 일반 교과목의 강의평가 경향과 유사한 면도 있지만 중급프로그래밍 교과목에서는 대체로 부정적인 평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H대학 전교생 필수인 IT 교과목 강의평가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강의만족도가 학업성취도, 출석율, 수강과목군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특별히 컴퓨터를 활용하는 실습이 많이 요구되는 IT 교양과목들의 강의 만족도가 일반 교양과목의 강의만족도 경향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서 H 대학교에서 2019년도 1, 2학기에 진행한 교양 IT 교과교육과정의 12개 교과목에서 2,322명 수강생들이 제출한 2,149건 강의평가 결과를 자료로 사용하였다. 강의평가 결과는 객관식 선택형 문항의 평가점수 외에도 주관식 서술형 문항도 학생들이 제출한 서술문을 긍정형과 부정형으로 분류하여 계량화를 하여 강의평가 결과를 객관화하였다. 연구 결과, 출석률과 학업성취도가 높을수록 강의만족도가 높았으며, 주관식 문항에서는 부정 단어보다는 긍정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하였고, 학점이 낮을수록 부정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하였다. 초급프로그래밍이나 소프트웨어활용군 과목군에서는 출석률이 높을수록 강의만족도가 높았지만, 중급프로그래밍에서는 출석률과 선택형 평가점수는 상관관계가 없었으며 주관식 문항에서도 타 과목군보다 부정 단어를 많이 사용하였다. IT 교과목에 대한 강의평가 경향은 일반 교과목의 강의평가 경향과 유사한 면도 있지만 중급프로그래밍 교과목에서는 대체로 부정적인 평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We compared and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the lecture evaluation of IT subjects, which are mandatory for all students of H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whether lecture satisfaction has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academic achievement, attendance rate, and categories ...
We compared and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the lecture evaluation of IT subjects, which are mandatory for all students of H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whether lecture satisfaction has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academic achievement, attendance rate, and categories of courses. In this study, we check whether the lecture satisfaction of IT liberal arts subjects that require a lot of computer-based practice differs from that of other liberal arts subjects. We used the 2,149 evaluation data of 12 lectures submitted by 2,322 students in the first and second semesters of year 2019 at University H. As for the lecture evaluation results, in addition to the evaluation scores of the multiple choice questions, the subjective questions were also quantified by classifying the statements submitted by the students into positive and negative types to make the results of the lecture evaluation objective. Our research results show that student group who have the higher attendance rates and academic achievements have higher level of lecture satisfaction and they also use more positive words than negative words in subjective evaluation questions. Students with the lower score use the more negative words, but the ratio between positive and negative words does not differ between groups. Higher attendance rates groups in the basic programming courses and software applications courses have higher lecture satisfaction ratio. But in the intermediate programming courses, the higher attendances rate and the lecture satisfaction do not have any significant relationship. Also students in the intermediate programming courses use more negative words than those in the basic programming courses.
We compared and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the lecture evaluation of IT subjects, which are mandatory for all students of H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whether lecture satisfaction has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academic achievement, attendance rate, and categories of courses. In this study, we check whether the lecture satisfaction of IT liberal arts subjects that require a lot of computer-based practice differs from that of other liberal arts subjects. We used the 2,149 evaluation data of 12 lectures submitted by 2,322 students in the first and second semesters of year 2019 at University H. As for the lecture evaluation results, in addition to the evaluation scores of the multiple choice questions, the subjective questions were also quantified by classifying the statements submitted by the students into positive and negative types to make the results of the lecture evaluation objective. Our research results show that student group who have the higher attendance rates and academic achievements have higher level of lecture satisfaction and they also use more positive words than negative words in subjective evaluation questions. Students with the lower score use the more negative words, but the ratio between positive and negative words does not differ between groups. Higher attendance rates groups in the basic programming courses and software applications courses have higher lecture satisfaction ratio. But in the intermediate programming courses, the higher attendances rate and the lecture satisfaction do not have any significant relationship. Also students in the intermediate programming courses use more negative words than those in the basic programming courses.
본 연구에서는 H대학 재학생들이 졸업 필수인 IT교과목 7학점 3개 교과목으로 수강하는 프로그래밍 과목과 소프트웨어 활용 과목에 대한 강의만족도와 수강생요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 과정은 교양과정을 통해 제공되며, 강의만족도의 선택형 평가 점수와 서술형 문항의 내용을 긍정, 부정으로 나누어서 수강생들의 출석, 학업성취도와 수강과목군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보았다.
이는 IT교과목이 아닌 일반 과목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IT교과목을 기초프로그래밍 교과목과 중급프로그래밍 교과목 그리고 소프트웨어활용군으로 나누어 각 과목군에 따라 강의만족도가 차이가 있는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기초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시작하는 단계에 해당하는 과목으로 block coding과 text coding을 각각 다루는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중급프로그래밍 언어는 기초프로그래밍 과목을 이수한 후 수강할 수 있는 과목으로 text coding만으로 이루어진다.
선택형 강의평가는 문항들의 평균점수를 사용하고 서술형 문항은 긍정적인 표현, 부정적인 표현으로 나누었다. 이 결과와 수강생들의 출석율, 학업성취도와 수강과목군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려고 한다. 분석 대상은 H 대학교에서, 2019년 2학기 진행한 교양 IT 교과교육과정의 12개 교과목, 2,322명 수강생들이 제출한 2,149건 강의평가 결과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해당 수업의 질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려고 한다. 특별히 컴퓨터를 활용하는 실습이 많이 요구되는 IT교과목의 강의만족도가 일반 교양과목의 강의만족도 경향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5개 그룹의 강의평가만족도 평균이 동일한가에 대해 검정하기 앞서 먼저 각 그룹의 분산이 동일한가에 대한 분산의 동질성 검정을 실시하였다. 검정결과 Levene 검정통계량 값이 2.
이는 IT교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와도 관련이 있으므로 IT과목 내에서 평가가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먼저 일반적인 강의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출석률과 학점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다음으로 IT 과목군에 따라 강의평가가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주관식 평가에 대해서는 군산대학교에서 발표한 감성사전을 활용하여 R version 4.
본 연구에서는 H대학 재학생들이 졸업 필수 7학점, 최소 3개 교과목을 수강하는 프로그래밍 과목 과 소프트웨어 활용 과목에 대한 강의평가를 비교 분석하였다. 2019년 각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의 수와 강의평가에 응답한 학생들의 수는 Table 1과 같이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수강생들의 의견을 파악하기 위하여 선택형 문항과 서술형 문항을 통하여 분석해 보려고 한다. 선택형 강의평가는 문항들의 평균점수를 사용하고 서술형 문항은 긍정적인 표현, 부정적인 표현으로 나누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수강한 과목과 해당 과목의 학점, 출석일 및 결석일 그리고 강의만족도를 기초로 분석하였다. 강의만족도는 Table 2에서 주어진 것처럼 13개의 객관식 평가와 1개의 주관식 평가로 이루어진다.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기반으로 선택형, 서술형 강의만족도 결과와 출석률, 학업성취도와 수강과목군의 관련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본인의 최종학점을 알기 이전에 강의평가를 실시하였다. 일반적인 학점 분류대신 H 대학의 학점 비율과 평가 비율을 고려하여 상급에 해당하는 A+와 A0를 성적의 최상위 그룹, B+를 상위그룹, B0를 중위그룹, C+와 C0를 하위그룹 그리고 D+이하를 최하위 그룹으로 나누어서 분석하였다. 이렇게 분류함으로 성적이 상위와 중위 그룹의 강의 만족도의 상세한 차이를 알고자 한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주를 고려하여 보통 30회 이상 출석은 수업 시간에 매우 충실하게 참여한 학생으로 간주할 수 있으며 나머지 학생들에 대해서는 주 2회 수업을 고려하여 그룹을 나누었다. 즉, 학생들의 출석일에 따라 30일 이상, 28일 이상 30일 미만, 26일 이상 28일 미만, 24일 이상 26일 미만 그리고 24일 미만인 5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출석일이 24일 미만인 학생들은 수업에 대한 흥미가 없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으나 출석일이 중간그룹인 학생들의 수업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출석일은 일주일 단위로 나누어서 그룹화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과정은 교양과정을 통해 제공되며, 강의만족도의 선택형 평가 점수와 서술형 문항의 내용을 긍정, 부정으로 나누어서 수강생들의 출석, 학업성취도와 수강과목군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보았다. H 대학교에서, 2019년도 1, 2학기에 진행한 교양 IT 교과교육과정의 12개 교과목, 2322명 수강생들이 제출한 2149건 강의평가 결과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이 결과와 수강생들의 출석율, 학업성취도와 수강과목군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려고 한다. 분석 대상은 H 대학교에서, 2019년 2학기 진행한 교양 IT 교과교육과정의 12개 교과목, 2,322명 수강생들이 제출한 2,149건 강의평가 결과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해당 수업의 질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려고 한다.
일반적으로 출석률과 강의평가는 상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본 강의평가에 참여한 2149명의 출석률과 강의평가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H 대학에서는 16주의 학사일정으로 주 2회 수업으로 총32회 강의가 이루어진다.
데이터처리
5개 그룹에 대한 분산의 동질성 검정에서 분산이 동일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Levene 통계량=22.419, p-value=0.000) Welch 검정으로 평균의 동질성 검정을 실시하였다. Welch 통계량의 값은 26.
객관식 평가는 모두 리커드식 5점 척도로 이루어졌으며 이 중에서 마지막 종합평가 문항인 “이 수업에 대한 항목별 평가를 포함한 종합적인 만족도”에 대한 응답을 기초로 분석하였으며 주관식 평가는 평가에 임한 모든 응답에 대해 분석하였다.
037로 유의수준 5%에서 분산이 모두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이 기각되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ANOVA 검정 대신 Welch의 검정통계량을 사용하여 각 그룹의 평균이 동일한가에 대해 검정하였다. 그 결과 Welch의 검정통계량 값은 9.
대체로 출석일이 많을수록 강의평가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그룹의 크기와 분산이 동일하지 않으므로 Games-Howell 방법과 Dunnett T3 사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두 방법 모두 동일한 결과를 보였다. Table 5는 Games-Howell 사후검정 결과이다.
먼저 일반적인 강의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출석률과 학점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다음으로 IT 과목군에 따라 강의평가가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주관식 평가에 대해서는 군산대학교에서 발표한 감성사전을 활용하여 R version 4.0.2로 분석하였다. 긍정 또는 부정으로 분류되지 않은 중립적 응답은 통계처리에서 제외하였다.
출석일과 주관식 응답에 사용한 긍정과 부정의 단어수가 상관이 있는가에 대한 카이제곱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카이제곱 검정통계량의 값은 11.850이고 p-value 는 0.018로 유의수준 5%에서 귀무가설을 기각한다. 따라서 출석일과 주관식 응답에서 사용한 긍정/부정 단어 수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능/효과
IT교과목을 포함하여 2019년도 개설된 모든 교양과목의 강의만족도 평균점수는 4.32인 것과 비교하면 IT교과목의 강의만족도는 일반 교양과목보다는 낮음을 알 수 있다. 이는 IT교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와도 관련이 있으므로 IT과목 내에서 평가가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둘째, 학업성취도와 선택형 강의만족도 분석결과 전반적으로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일수록 강의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식 문항에서는 전체적으로 부정 단어보다는 긍정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하였으며, 학점이 낮을수록 부정 단어를 더 많이 사용했지만 비율에서는 학점별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성취도와 강의만족도 분석 결과에서 학업성취도가 높을수록 강의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과목군별 비교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났다. 즉 과목군에 상관없이 학업성취도가 높을수록 강의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학업성취도와 출석율이 강의만족도와 비례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소프트웨어 교양 교과목에서의 강의평가 경향과 일반 교과목에서의 강의평가 경향이 유사하다는 의미이다.
셋째, IT 수강 교과목군에 따라서는 강의만족도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프트웨어 활용군에 있는 과목들이 기초프로그래밍이나 중급프로그래밍 과목들보다는 강의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IT 수강 교과목군에 따라서는 강의만족도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프트웨어 활용군에 있는 과목들이 기초프로그래밍이나 중급프로그래밍 과목들보다는 강의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어려운 과목일수록 출석이 강의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유추할 있다.
연구 문제를 기반으로 연구 결과 기술하면, 첫째, 출석률과 강의만족도 분석 결과, 선택형 강의만족도 결과는 전반적으로 출석률이 높은 학생일수록 선택형 강의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식 문항에서는 출석일이 높을수록 긍정단어를 부정단어보다 더 많이 사용하였다.
000으로 유의수준 5%에서 5개 그룹의 평균이 동일하다라는 귀무가설을 기각한다. 즉, 학업성취도 그룹에 따라 강의만족도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성취도가 높을수록 강의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또한 Games-Howell 방법으로 사후분석 검정결과 Table 8과 같이 나타났다.
반면 중급프로그래밍에서는 출석률과 강의만족도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이한 점은 소프트웨어활용군에서는 출석률이 가장 저조한 그룹에서 강의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주관식 문항에서는 전체적으로는 부정 단어보다는 긍정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하였으나, 중급프로그래밍 과목에서는 타 과목군보다 부정 단어를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주관식 평가에 응답한 비율이 약 15%정도로 높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출석일과 주관식 응답에서 사용한 긍정/부정 단어 수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출석일이 24일에서 25일인 그룹에서 주관식 응답비율이 타 그룹보다 매우 낮게 나타난 것에 대한 추가 분석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Fig.
둘째, 중급 프로그래밍 과목에서는 타 과목군보다 부정 단어를 많이 사용하였는데 그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이다. 제시한 주제들을 연구하여 수강생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수 방법이나, 과정을 조정하는데 기반 자료로 활용하려고 한다.
추후 연구가 필요한 주제는 첫째, 출석일이 24~25일인 학생들의 선택형 강의만족도 평균이 가장 낮게 나타났는데 이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중급 프로그래밍 과목에서는 타 과목군보다 부정 단어를 많이 사용하였는데 그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이다.
참고문헌 (38)
Choonho RYU, Joungho Lee, "A Study on Student Factors Associated with the Student Evaluation of Teaching at Universities" "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32, no. 3, pp. 789-807. 2003, UCI : G704-000126.2003.32.3.004
H.J. Song, "Study on Developing Inventory of Students Satisfaction in University",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6, no.8, pp. 556-567, 2016. DOI:10.5392/JKCA.2016.16.08.556
Mi-Sook Cho, Chang-suk Kim, "Students'Awareness of Questions for Course Evaluation in Department of Dental,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2, pp. 450-456, 2014. DOI : 10.5392/JKCA.2014.14.02.450
Innwoo Park, "A study on effects of student ratings of their learning on consistent responses in student ratings of college teach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4, no. 1, pp. 257-281, 2012.DOI : 10.17927/tkjems.2012.24.1.257
Yong-Tae Kim, Seongyoon Kim, SangJun Lee, "The Practicability of the Sample Course Evaluation System through Simulation", 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8, no. 2, pp. 468-475, 2018. DOI : 10.5392/JKCA.2018.18.02.468
Heewon Lee, Hye-Ree Min, "Development of concrete method through which the course evaluation feedback system could contribute to improving the quality of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21, no. 3, pp. 257-283, 2013. UCI : G704-001282.2013.21.3.004
Jung Woong Choi, Dongkyu An, "A Study on the Data Analysis of the Written Comments in Lecture Evalu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1, pp. 101-106, 2016. DOI : 10.14400/JDC.2016.14.11.101
Kwon O Young, Young-tae Park, Il-Kyu Hwang, Tae-WOn Ahn, KyeongSook Kim, "A Study on the Reliability Improvement for the Course Evaluation System",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7, no. 2, pp. 35-41, 2014. DOI : 10.18108/jeer.2014.17.2.35
Myoungwha Kim, "Validity and Reliability of Lecture Evalu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6, no. 3, pp. 1-24, 2005. UCI : G704-000733.2005.6.3.005
Kilseok Yang, "A study on the students' consistent responses to course evaluation at universitie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vol. 27, no. 2, pp. 255-278, 2014. UCI : G704-000051.2014.27.2.014
Kyungsun Hong, "An analysis of students' response to course evalu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2, no. 2, pp. 97-127, 2006. UCI : G704-000750.2006.12.2.007
J.-M. Lee, Young-Joon Cha, "Course evaluation model using standardized transformation by group in student evaluation of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aty, vol.23, no. 1, pp. 143-150, 2012. UCI : G704-000605. 2012.23.1.009
Bo-Keum Choi, Jae-Woong Kim, "Multilevel Analysis of the Effects of Student and Course Characteristics on Student Evaluations of University Teaching",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21, no. 1, pp. 77-100, 2013. UCI : G704-001282.2013.21.1.010
Shin-Il Han, "Research on Student Ratings of University Teaching : Analysis of Determinants related to Professor, Student, and Clas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Policy, vol. 19, pp. 247-266, 2001.
Jin-Ho Choi, "The Relation of Attendance Rate and Course Evaluation in Computer Practice Liberal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7, no. 5, pp. 1233-1238, 2013. DOI : 10.6109/jkiice.2013.17.5.1233
Hanho Jeong, "A study on students awareness of course evaluation: focusing on integrity of responsive attitudes and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8, no. 3, pp. 443-470, 2016.
Euilkil Lee, Yun-Jung Kim, Joohae Kim, "The effects of learners' rating tendencies on the course evaluation results in an online universit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9, no. 3, pp. 55-66, 2016. DOI : 10.32431/kace.2016.19.3.005
Jong Ho Shin, "Analysis of Student Response status and Characters of Descriptive Course Evaluation - Focus on A University Case", CNU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40, no. 3, pp. 61-81, 2019. DOI : 10.18612/cnujes.2019.40.3.61
Keunju Park, "Network Analysis for the Evaluation of Software Education",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ol. 9, no. 4, pp. 67-88, 2019. DOI : 10.34226/gcl.2019.9.4.67
Dong Myong Lee, "The Effect of Contex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culty Teaching and Student Satisfaction", Productivity Review,, vol. 13, no. 2, pp. 105-130, 1999.
Joonsuk Chu, Youngsoo Lee, "A Study on the Adjustment Method of Lecture Evaluation", Collection of Thesis, vol. 11, pp. 97-126, 2003.
Eugene Yoon, "A Study on the Variables Affecting the Evaluation of Lecture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2, no. 5, pp. 185-210, 2018.
Wansung Park, A study on Teaching Methods And Lecture Evaluation of General Subjec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4, no. 2, pp. 29-44, 2010. UCI : G704-SER000001745.2010.4.2.004
Jangsik Cho, Changwan Kang, SeungBae Choi, "Comparison on equating methods for course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aty, vol. 20, no. 1, pp. 65-75, 2009. UCI : G704-000605.2009.20.1.003
Sichang Yum, "Validating Students' Ratings of Teaching Scale and Analyzing Multilevel Model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vol. 21 no. 2, pp. 25-52, 2008. UCI : G704-000051. 2008.21.2.005
Min-Woo Nam, Eun Soon Cho, "A study of college semester-end lecture evaluation weight control and class size difference verification", The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 8, no. 2, pp. 153-168, 2014. UCI : G704-SER000003049.2014.8.2.001
Eun-Jung Jang, Wan-Young Ryoo, "A case study of the students' course evaluation and the learning achievement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1, no. 2, pp. 103-126, 2005.
Haesook Park, Innwoo Park, "The Effect of Instructional Language on Overall Course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 37, no. 3, pp. 319-338, 2006. UCI : G704-001618.2006.37.3.002
JiYeon Lee, Yeong-Ju Lee, "Developing and Validating the Lecture Evaluation for Enhancing Teaching Competency", Soonchunhyang Journal of Humanities, vol. 37, no. 4, pp. 91-120, 2018. DOI : 10.35222/IHSU.2018.37.4.91
Yoon-Hee Choi, Rin Yun, "A Study on Developing and Validating the Lecture Evaluation Tool-Focusing on the H University cas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26, no 1, pp. 25-49, 2020. DOI : 10.15833/KAFEIAM.26.1.025
Yoonhee Choi, Rin Yun, "The study on the comparison of students' and professors' perception of lecture evalu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25, no.2, pp. 251-272, 2019. DOI : 10.15833/KAFEIAM.25.2.251
Seung-Ok Kim, Sumee Park, "Analysis of Perception Gaps regarding a University Course and Teaching Evaluation between Students and Faculty Groups: Based on a Case Study of a Course and Teaching Evaluations at K University",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9, no. 18, pp. 501-520, 2019. DOI : 10.22251/jlcci.2019.19.18.501
Joo-Young Seo, Seung-Hun Shin, "Case Study on Problem-based Programming Classes in Software Education for Non-Computer Science Major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5 no. 4, pp. 213-222, April 2020. DOI : /10.9708/jksci.2020.25.04.213
Eui-Sun Kang, Jung-Mi Lee, "Artificial Intelligence Liberal Arts Curriculum Design for Non-Computer Major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3, no. 1, pp. 57-66, Jan. 2022. DOI : 10.9728/dcs.2022.23.1.57
Eun-Hee Roh, "A Study on Non-Majors Student's Perception of SW Education and Contents of SW Liberal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1, no. 7, pp. 1241-1250, Jul. 2020. DOI : 10.9728/dcs.2020.21.7.1241
Kyungmi Kim, Heon Joo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Class by Analysis of Programming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0, no. 4, 2017.
Kyungmi Kim, Heon Joo Kim, "The Effects Analysis of Programming Education to Freshmen's Major Choi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9, no. 2, 20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