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 Study on IT Curriculum Evaluation for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7 no.10, 2022년, pp.255 - 265  

Kim, Heon Joo (Global Leadership School, Handong Global University) ,  Kim, Kyung-mi (Global Leadership School, Handong Global University) ,  Yi, Kang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lectrical Engineering, Handong Global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H대학 전교생 필수인 IT 교과목 강의평가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강의만족도가 학업성취도, 출석율, 수강과목군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특별히 컴퓨터를 활용하는 실습이 많이 요구되는 IT 교양과목들의 강의 만족도가 일반 교양과목의 강의만족도 경향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서 H 대학교에서 2019년도 1, 2학기에 진행한 교양 IT 교과교육과정의 12개 교과목에서 2,322명 수강생들이 제출한 2,149건 강의평가 결과를 자료로 사용하였다. 강의평가 결과는 객관식 선택형 문항의 평가점수 외에도 주관식 서술형 문항도 학생들이 제출한 서술문을 긍정형과 부정형으로 분류하여 계량화를 하여 강의평가 결과를 객관화하였다. 연구 결과, 출석률과 학업성취도가 높을수록 강의만족도가 높았으며, 주관식 문항에서는 부정 단어보다는 긍정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하였고, 학점이 낮을수록 부정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하였다. 초급프로그래밍이나 소프트웨어활용군 과목군에서는 출석률이 높을수록 강의만족도가 높았지만, 중급프로그래밍에서는 출석률과 선택형 평가점수는 상관관계가 없었으며 주관식 문항에서도 타 과목군보다 부정 단어를 많이 사용하였다. IT 교과목에 대한 강의평가 경향은 일반 교과목의 강의평가 경향과 유사한 면도 있지만 중급프로그래밍 교과목에서는 대체로 부정적인 평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compared and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the lecture evaluation of IT subjects, which are mandatory for all students of H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whether lecture satisfaction has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academic achievement, attendance rate, and categories ...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H대학 재학생들이 졸업 필수인 IT교과목 7학점 3개 교과목으로 수강하는 프로그래밍 과목과 소프트웨어 활용 과목에 대한 강의만족도와 수강생요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 과정은 교양과정을 통해 제공되며, 강의만족도의 선택형 평가 점수와 서술형 문항의 내용을 긍정, 부정으로 나누어서 수강생들의 출석, 학업성취도와 수강과목군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보았다.
  • 이는 IT교과목이 아닌 일반 과목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IT교과목을 기초프로그래밍 교과목과 중급프로그래밍 교과목 그리고 소프트웨어활용군으로 나누어 각 과목군에 따라 강의만족도가 차이가 있는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기초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시작하는 단계에 해당하는 과목으로 block coding과 text coding을 각각 다루는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중급프로그래밍 언어는 기초프로그래밍 과목을 이수한 후 수강할 수 있는 과목으로 text coding만으로 이루어진다.
  • 선택형 강의평가는 문항들의 평균점수를 사용하고 서술형 문항은 긍정적인 표현, 부정적인 표현으로 나누었다. 이 결과와 수강생들의 출석율, 학업성취도와 수강과목군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려고 한다. 분석 대상은 H 대학교에서, 2019년 2학기 진행한 교양 IT 교과교육과정의 12개 교과목, 2,322명 수강생들이 제출한 2,149건 강의평가 결과이다.
  • 이번 연구를 통해 해당 수업의 질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려고 한다. 특별히 컴퓨터를 활용하는 실습이 많이 요구되는 IT교과목의 강의만족도가 일반 교양과목의 강의만족도 경향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Choonho RYU, Joungho Lee, "A Study on Student Factors Associated with the Student Evaluation of Teaching at Universities" "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32, no. 3, pp. 789-807. 2003, UCI : G704-000126.2003.32.3.004 

  2. H.J. Song, "Study on Developing Inventory of Students Satisfaction in University",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6, no.8, pp. 556-567, 2016. DOI:10.5392/JKCA.2016.16.08.556 

  3. K.S. Han, S.H. Choi, J-C. Park, "Problems in Mandatory Course Evaluations", Communications for Statistical Applications and Methods, vol 18, no. 1, pp. 35-45, 2011. UCI: G704-000420.2011. 18.1.014 

  4. Mi-Sook Cho, Chang-suk Kim, "Students'Awareness of Questions for Course Evaluation in Department of Dental,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2, pp. 450-456, 2014. DOI : 10.5392/JKCA.2014.14.02.450 

  5. Innwoo Park, "A study on effects of student ratings of their learning on consistent responses in student ratings of college teach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4, no. 1, pp. 257-281, 2012.DOI : 10.17927/tkjems.2012.24.1.257 

  6. Yong-Tae Kim, Seongyoon Kim, SangJun Lee, "The Practicability of the Sample Course Evaluation System through Simulation", 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8, no. 2, pp. 468-475, 2018. DOI : 10.5392/JKCA.2018.18.02.468 

  7. Heewon Lee, Hye-Ree Min, "Development of concrete method through which the course evaluation feedback system could contribute to improving the quality of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21, no. 3, pp. 257-283, 2013. UCI : G704-001282.2013.21.3.004 

  8. Jung Woong Choi, Dongkyu An, "A Study on the Data Analysis of the Written Comments in Lecture Evalu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1, pp. 101-106, 2016. DOI : 10.14400/JDC.2016.14.11.101 

  9. Kwon O Young, Young-tae Park, Il-Kyu Hwang, Tae-WOn Ahn, KyeongSook Kim, "A Study on the Reliability Improvement for the Course Evaluation System",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7, no. 2, pp. 35-41, 2014. DOI : 10.18108/jeer.2014.17.2.35 

  10. Myoungwha Kim, "Validity and Reliability of Lecture Evalu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6, no. 3, pp. 1-24, 2005. UCI : G704-000733.2005.6.3.005 

  11. Kilseok Yang, "A study on the students' consistent responses to course evaluation at universitie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vol. 27, no. 2, pp. 255-278, 2014. UCI : G704-000051.2014.27.2.014 

  12. Kyungsun Hong, "An analysis of students' response to course evalu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2, no. 2, pp. 97-127, 2006. UCI : G704-000750.2006.12.2.007 

  13. J.-M. Lee, Young-Joon Cha, "Course evaluation model using standardized transformation by group in student evaluation of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aty, vol.23, no. 1, pp. 143-150, 2012. UCI : G704-000605. 2012.23.1.009 

  14. Bo-Keum Choi, Jae-Woong Kim, "Multilevel Analysis of the Effects of Student and Course Characteristics on Student Evaluations of University Teaching",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21, no. 1, pp. 77-100, 2013. UCI : G704-001282.2013.21.1.010 

  15. Shin-Il Han, "Research on Student Ratings of University Teaching : Analysis of Determinants related to Professor, Student, and Clas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Policy, vol. 19, pp. 247-266, 2001. 

  16. Jin-Ho Choi, "The Relation of Attendance Rate and Course Evaluation in Computer Practice Liberal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7, no. 5, pp. 1233-1238, 2013. DOI : 10.6109/jkiice.2013.17.5.1233 

  17. Hanho Jeong, "A study on students awareness of course evaluation: focusing on integrity of responsive attitudes and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8, no. 3, pp. 443-470, 2016. 

  18. Euilkil Lee, Yun-Jung Kim, Joohae Kim, "The effects of learners' rating tendencies on the course evaluation results in an online universit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9, no. 3, pp. 55-66, 2016. DOI : 10.32431/kace.2016.19.3.005 

  19. Jong Ho Shin, "Analysis of Student Response status and Characters of Descriptive Course Evaluation - Focus on A University Case", CNU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40, no. 3, pp. 61-81, 2019. DOI : 10.18612/cnujes.2019.40.3.61 

  20. Keunju Park, "Network Analysis for the Evaluation of Software Education",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ol. 9, no. 4, pp. 67-88, 2019. DOI : 10.34226/gcl.2019.9.4.67 

  21. Dong Myong Lee, "The Effect of Contex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culty Teaching and Student Satisfaction", Productivity Review,, vol. 13, no. 2, pp. 105-130, 1999. 

  22. Joonsuk Chu, Youngsoo Lee, "A Study on the Adjustment Method of Lecture Evaluation", Collection of Thesis, vol. 11, pp. 97-126, 2003. 

  23. Eugene Yoon, "A Study on the Variables Affecting the Evaluation of Lecture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2, no. 5, pp. 185-210, 2018. 

  24. Wansung Park, A study on Teaching Methods And Lecture Evaluation of General Subjec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4, no. 2, pp. 29-44, 2010. UCI : G704-SER000001745.2010.4.2.004 

  25. Jangsik Cho, Changwan Kang, SeungBae Choi, "Comparison on equating methods for course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aty, vol. 20, no. 1, pp. 65-75, 2009. UCI : G704-000605.2009.20.1.003 

  26. Sichang Yum, "Validating Students' Ratings of Teaching Scale and Analyzing Multilevel Model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vol. 21 no. 2, pp. 25-52, 2008. UCI : G704-000051. 2008.21.2.005 

  27. Min-Woo Nam, Eun Soon Cho, "A study of college semester-end lecture evaluation weight control and class size difference verification", The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 8, no. 2, pp. 153-168, 2014. UCI : G704-SER000003049.2014.8.2.001 

  28. Eun-Jung Jang, Wan-Young Ryoo, "A case study of the students' course evaluation and the learning achievement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1, no. 2, pp. 103-126, 2005. 

  29. Haesook Park, Innwoo Park, "The Effect of Instructional Language on Overall Course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 37, no. 3, pp. 319-338, 2006. UCI : G704-001618.2006.37.3.002 

  30. JiYeon Lee, Yeong-Ju Lee, "Developing and Validating the Lecture Evaluation for Enhancing Teaching Competency", Soonchunhyang Journal of Humanities, vol. 37, no. 4, pp. 91-120, 2018. DOI : 10.35222/IHSU.2018.37.4.91 

  31. Yoon-Hee Choi, Rin Yun, "A Study on Developing and Validating the Lecture Evaluation Tool-Focusing on the H University cas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26, no 1, pp. 25-49, 2020. DOI : 10.15833/KAFEIAM.26.1.025 

  32. Yoonhee Choi, Rin Yun, "The study on the comparison of students' and professors' perception of lecture evalu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25, no.2, pp. 251-272, 2019. DOI : 10.15833/KAFEIAM.25.2.251 

  33. Seung-Ok Kim, Sumee Park, "Analysis of Perception Gaps regarding a University Course and Teaching Evaluation between Students and Faculty Groups: Based on a Case Study of a Course and Teaching Evaluations at K University",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9, no. 18, pp. 501-520, 2019. DOI : 10.22251/jlcci.2019.19.18.501 

  34. Joo-Young Seo, Seung-Hun Shin, "Case Study on Problem-based Programming Classes in Software Education for Non-Computer Science Major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5 no. 4, pp. 213-222, April 2020. DOI : /10.9708/jksci.2020.25.04.213 

  35. Eui-Sun Kang, Jung-Mi Lee, "Artificial Intelligence Liberal Arts Curriculum Design for Non-Computer Major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3, no. 1, pp. 57-66, Jan. 2022. DOI : 10.9728/dcs.2022.23.1.57 

  36. Eun-Hee Roh, "A Study on Non-Majors Student's Perception of SW Education and Contents of SW Liberal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1, no. 7, pp. 1241-1250, Jul. 2020. DOI : 10.9728/dcs.2020.21.7.1241 

  37. Kyungmi Kim, Heon Joo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Class by Analysis of Programming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0, no. 4, 2017. 

  38. Kyungmi Kim, Heon Joo Kim, "The Effects Analysis of Programming Education to Freshmen's Major Choi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9, no. 2, 201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