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raffic-Oriented Stream Scheduling for 5G-based D2D Streaming Service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7 no.10, 2022년, pp.95 - 103  

Lee, Chong-Deuk (Div. of Electronic Engineering, Jeonbuk National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5G 이동통신 서비스가 점차 확대되어감에 따라 P2P 또는 D2D 응용에서 유튜부 비디오 스트리밍과 같은 트래픽 지향의 스트림 제어가 중요한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D2D 통신에서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전송하는 데이터 스트림의 타입은 비디오 스트림이며, 이것은 대용량의 전송 스트림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D2D 통신환경에서 이런 종류의 스트림은 트래픽 혼잡의 원인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또한 DUE들 간의 서비스 품질을 저하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비디오 스트림과 같은 동적 미디어 스트림의 끊김현상을 최소화하고 스트리밍 서비스 품질을 최적화하기 위해 TOSS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5G gNB 환경하의 3.5GHz와 28GHz의 대역폭상에서 미디어 스트림의 특성과 트래픽 타입을 분석하여 미디어 스트림을 스케줄링한다. 우리는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안된 기법의 성능을 알아보며, 시뮬레이션 결과는 제안된 기법이 다른 비교 기법들에 비해서 성능이 보다 우수함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5G mobile communication services gradually expand in P2P (peer-to-peer) or D2D (device-to-device) applications, traffic-oriented stream control such as YouTube streaming is emerging as an important technology. In D2D communication, the type of data stream most frequently transmitted by users is a...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최근에 5G D2D 통신하에서 고용량의 스트림 세그먼트를 스트리밍하기 위한 여러 기법들이 제안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5G D2D 통신하에서 스트림 혼잡 원인을 제어하여 스트림의 끊김현상을 최소화하고 스트리밍 품질을 최적화하기 위한 TOSS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기법은 S1에서 S7까지 분류된 트래픽 스트림들에 대해서 ASS 트래픽 스케줄러를 적용하여 미디어 스트림들을 분류하였으며, 분류된 스트림들에 대해서 스케줄링을 수행하였다.
  • 만일 요청된 미디어 스트림이 SS에 존재하면, TOSS는 ASS를 미디어 스트림이 active 형인지 Non-active 형인지를 모니터한다. 이러한 목적은 TOSS가 대용량의 트래픽 스트림을 미리 프리패칭(prefetching)하여 active 형으로 인한 대기지연을 줄이고 처리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과정이 성공적으로 완료된 후에는 ASS는 DUE2에게 요청된 미디어 스트림을 스트리밍하게 되며, 그리고 난 후 DUE2는 자신의 로컬 캐시에 스트리밍된 미디어 스트림 정보와 네트워크 자원상태를 저장하게 된다.
  • TOSS는 대용량의 active형 스트림들에 대하여 자원 재활용율(recycle rate)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프리패칭 정책을 수행하며, 다른 미디어 스트림들은 TOSS와 ASS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스트리밍을 수행한다. 이처럼 TOSS와 ASS간의 상호작용은 DUE1과 DUE2간의 사용자의 요청 지연을 줄이며 또한 고품질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정책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D. Prerna, R. Tekchandani, and N. Kumar, "Device-to-Device Content Caching Techniques in 5G: A Taxonomy, Solutions, and Challenges," Computer Communications, vol. 153, pp. 48-84, 2020. 

  2. M. Zink, R. Sitaraman, and K. Nahrstedt, "Scalable 360° Video Stream Delivery: Challenges, Solutions, and Opportunities," Proceedings of IEEE, vol. 107, no. 4, pp. 639-650, 2019. 

  3. J. Ruan and D. Xie, "A survey on QoE-oriented VR Video Streaming: Some Research Issues and Challenges," Electronics, vol. 10, no. 17, 2021. 

  4. N. S. Vo, Q. Duong, H. D. Tuan, A. Kortun, "Optimal Video Streaming in Dense 5G Networks with D2D Communications," IEEE Access, vol. 4. pp. 1-15, 2017. 

  5. A. Ubid, E. Halima, "Multimedia Streaming using D2D in 5G Ultra Dense Networks," 2018 15 th IEEE Annual Consumer Communications & Networking Conference (CCNC), 2018, pp. 1-6, DOI: 10.1109/CCNC.2018.8319230 

  6. J.H. Kim, C. Giuseppe, F. M. Andreas, "Quality-Aware Streaming and Scheduling for Device-to-Device Video Delivery," IEEE/ACM Transactions on Networking, vol. 24. no. 4, pp. 2319-2331, 2016. 

  7. The Global Internet Phenomena Report, www.sandvine.com>down load-mobile-internet-phenomena-report-2021 

  8. E. A. Mohamed, M. A. Ammar, "A Survey on Multimedia over 5G Networks for D2D Communication based WiFi Direct Technology," 54th Annual conference on Statistics, Computer Science and Operation Research, pp. 161-174, 2019. 

  9. M. Dehghan, et al., "On the Complexity of Optimal Routing and Content Caching in Heterogeneous Networks," in Proc. IEEE Conference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s, Apr. 2015, pp. 936-944. 

  10. N. Golrezaei, P. Mansourifard, A. Molisch, A. Dimakis, "Base Station Assisted Device-to-Device Communications for High Throughput Wireless Video Networks," IEEE Transaction on Wireless Communications, vol. 13, no. 7, pp. 3665-3676, Jul. 2014. 

  11. X. Wu, S. Tavildar, S. Shakkottai, T. Richardson, J. Li, R. Laroia, and A. Jovicic, "FlashLinQ: A Synchronous Distributed Scheduler for Peer-to-Peer Ad Hoc Networks," in Proc. Allerton Conference on Communication, Control, and Computing, Monticello, IL, USA, October 2010. 

  12. X. Wu, S. Tavildar, S. Shakkottai, T. Richardson, J. Li, R. Laroia, and A. Jovicic, "FlashLinQ: A Synchronous Distributed Scheduler for Peer-to-Peer Ad Hoc Networks," IEEE/ACM Transactions on Networking, vol. 21, no. 4, pp. 1215-1228, 2013. 

  13. D. Bethanabhotla, G. Caire, and M. J. Neely, "Adaptive Video Streaming for Wireless Networks With Multiple Users and Helpers," IEEE Transactions on Communications, vol. 63, no.1, pp. 268-285, 2015. 

  14. A. Ahmed, A. O. Osama, E. Hamada, S. M. Usama, "Deep Learning-Based Relay Selection In D2D Millimeter Wave Communications," 2019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s (ICCIS2019), pp. 1-5, 2019. 

  15. M. Achraf, J. Wael, A. Wessa, E. Halima, "Deep Reinforcement Learning-based Data Transmission for D2D Communications," 2018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ireless and Mobile Computing, Networking and Communications (WiMob), 2018. DOI: 10.1109/WiMOB.2018.8589114 

  16. W. Dong, Z. Li, X. Chen, "Deep Reinforcement Learning-based Adaptive Clustering Approach in Short Video Sharing through D2D Communication," 2021 IEEE Intl Conf on Parallel & Distributed Processing with Applications, Big Data & Cloud Computing, Sustainable Computing & Communications, Social Computing & Networking (ISPA/BDCloud/SocialCom/SustainCom), pp. 745-752, 2021. 

  17. C. D. Lee, "Self-detecting Traffic Interference Control for Multi-Zone Services under 5G-based Cellular Networks," Sensors, vol. 21. no. 7, pp.1-16, 2021. https://doi.org/10.3390/s21072409 

  18. M. M. Babu, R. P. Sam, P. C. Reddy, "A3C Based Dynamic BitRate for Video Streaming in 5G Edge Assisted D2D Communication using H.266 with Conv-DBN,"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Trends and Technology(IJETT), vol. 70, no. 1, pp. 93-107, 2022. 

  19. S. E. Ullah, K. T. Kim, A. Manzoor, L. U. Khan, S. M. A. Kazmi, C. S. Hong, "Quality Adaptation and Resource Allocation for Scalable Video in D2D Communication Networks," IEEE Access, vol. 8, no. 5, pp. 48060-48072, 202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