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CU '페이즈3'영화에 나타난 기하학적 상상력
The Geometrical Imagination of the MCU 'Phase 3' Movi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10, 2022년, pp.132 - 142  

김영선 (단국대학교 문예창작과) ,  김태수 (단국대학교 문예창작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MCU의 보편적 세계관을 기하학의 관점으로 해석하고 서사적 요소를 수학적 상상력으로 스토리텔링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스토리텔링을 위해 2016년부터 2019년까지 방영된 페이즈3 시리즈 자료를 활용하였다. 페이즈3 시리즈는 기하학 이론과 미래기술에 대한 다양한 예측을 바탕으로 서사와 이미지에 나타난 실재감이 대중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상상력은 경험하지 않은 것에 대해 다양하고 독창적인 사고를 이루는 원동력이며 혼란 속에서 질서를 찾고 물질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창조하는 능력이다. 예술 활동뿐만 아니라 논리와 합리성이 중시되는 과학 분야에도 상상하는 힘이 매우 필요하다. 바슐라르 상상력은 인간의 원초적 영역인 예술을 지향하고 자연과 만물의 경이로움을 향한 진정함과 열정을 담고 있다. 기하학적 논리와 상상력에 의한 이미지적 몽상으로 MCU의 세계관과 슈퍼히어로 서사를 탐구하면 영화에 나타난 우주적 메시지와 법칙을 이해할 수 있다. 예술과 학문의 융합적 관점에서 MCU 영상 제작에 활용된 수학과 과학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다양하고 독창적인 기법은 영상분석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erpret the MCU's universal worldview from the perspective of geometry and to storytell narrative elements with mathematical imagination. For storytelling, data from the Phase 3 series aired from 2016 to 2019 was used. The Phase 3 series stimulates the imagination o...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3)

  1. 이현중, 슈퍼히어로 영화의 스토리텔링 전략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2. 주정숙, "마블 스튜디오의 부상과 할리우드 프랜차이즈 영화 제작," 현대영화연구논문지, 제39권, p.154, 2020. 

  3. 김노익, 슈퍼히어로 영화 장르의 진화에 따른 영웅주의 세계관의 변화 연구:마블 시리즈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 

  4. 동아출판편집부, 수학 동아, 동아사이언스, 2022. 

  5. T. Crilly, 위대한 수학, 김성훈 역, 지식갤러리, 2011. 

  6. R. Osserman, 멋진 우주, 우아한 수학: 기하학으로본 우주, 박유진 역, 컬처룩, 2020. 

  7. 뉴턴프레스, 뉴턴의 대발명:미분과 적분, 뉴턴코리아, 2020. 

  8. 이종섭, "소설과 영화를 통한 상상력 신장 교육의 한 방법," 국어교육학연구논문지, 제35권, pp.440-443, 2009. 

  9. 안재신, 상상력 개발을 위한 유아기 음악 교육과정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4. 

  10. 이지원, 가스통 바슐라르의 상상력의 형상학과 한옥성의 상관관계에 관한 해석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11. G. Bachelard, 몽상의 시학, 김웅권 역, 동문선, 2007. 

  12. 김윤희, "2000년 이후 판타지영화에 등장하는 슈퍼히어로의 복식미," 한국디자인포럼논문지, 제38권, pp.405-409, 2013. 

  13. 김세익, 경험서사이론으로서의 트랜스아이덴티티 연구:마블시네마틱유니버스(MCU)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14. 박소영, 노철환, "할리우드 슈퍼히어로 영화 속 미국 지배적 가치 분석: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를 중심으로," 디지털영상학술지, 제18권, 제2호, pp.31-53, 2021. 

  15. 노정민, 바슐라르의 4원소론을 적용한 색채 이미지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16. 황석하, 바슐라르의 상상력과 그 도덕 교육적 의의,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17. 뉴턴프레스, 자연의 기하학: 자연계에 나타나는 신비의 도형들, 뉴턴코리아, 2012. 

  18. 박영현, 가스통 바슐라르의 상상력 이론에 근거한 유아의 문학적 상상력 탐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19. W. Arntz, M. Vincente, and B. Chasse, 블립:일상의 현실을 바꾸는 무한한 가능성의 발견, 박인재 역, 지혜의 나무, 2010. 

  20. Plato, 플라톤의 국가, 최광열 역, 아름다운 날, 2014. 

  21. M. Kaku, 평행우주, 박병철 역, 김영사, 2006. 

  22. S. W. Hawking and L. Mlodinnow, 짧고 쉽게 쓴 '시간의 역사', 전대호 역, 까치, 2006. 

  23. 이남인, 현상학과 해석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