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 내 의사결정 태도가 청소년의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Decision-making Attitudes within the Family on the Human Rights Awareness of Adolescents: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0 no.10, 2022년, pp.131 - 136  

김정희 (명지대학교) ,  최연선 (한세대학교 사회복지행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가족 내 의사결정 태도가 청소년의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2018년 한국청소년정책 연구원에서 조사한 한국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자료의 전체 응답자 중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청소년 693명을 추출한 뒤, 결측치이상치, 가중치를 제거하여 총 511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측정 변인 간 영향력과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SPSS WIN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가족 내 의사결정 태도가 청소년의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부분 매개 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유의성 확인을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부모-자녀 간의 바람직한 의사소통과 인권의식 고취 및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사회복지개입실천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in the influence of family decision-making attitudes on adolescents' human rights awarenes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data from the Korea Youth Policy Research Institute surveyed in 2018 were used and analyzed. After extra...

주제어

참고문헌 (17)

  1. S. H. Kim. (2018).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rights consciousness and cultural intelligence of adolescents. Journal of Human Rights & Law-related Education, 11(1), 71-97. 

  2. S. J. Park & T. S. Im. (201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uman rights awarenes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development of human rights judgment. Journal of Human Rights & Law-related Education, 3(2), 39-58. 

  3. https://www.law.go.kr/ 

  4. Y. M. Cha & S. H. Cha. (2019).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in the convergence relation ship between respect for human rights and school adaptation of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10(10), 207-214. 

  5. D. J. Hwang., H. Song & S. H. Kim. (2015). The influence of human right education on adolescents' awareness of human right - Focusing on the mediator effect of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10), 77-100. UCI : G704-000387.2015.22.10.008 

  6. A. N. Hyun. (2016). Effects of adolescents on human rights awareness: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and gender difference,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35(0), 187-212. DOI : 10.32465/ksocio.2021.31.1.002 

  7. J. Y. Kim. (2011). A study on the formation and typology of youth's human rights consciousness. Korea Law-Related Education Association, 6(2), 57-83. DOI : 10.29175/klrea.6.2.201112.57 

  8. J. H. Koo. (2004). Conceptual development and contents of human rights in elementary social studies. Social Studies Education, 43(2), 65-84. UCI : G704-001280.2004.43.2.010 

  9. J. H. Jeon. (2010).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school environment on the youth attitude towards human rights. Seoul Christian University Doctoral thesis. 

  10. H. S. Jeon. (2021). The influence of consciousness of human rights on school adjustment among adolescent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esteem, parents abuse,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54(0), 53-77. DOI http://dx.doi.org/10.20993/jSSW.54.3 

  11. J. E. Kim & J. S. Kim. (2021).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and human rights awareness of high school students. The International Promotion Agency of Culture Technology, 7(6), 51-57. http://dx.doi.org/10.17703/JCCT.2021.7.4.51 

  12. M. Rosenberg. (1986). Rosenberg self-esteem scale (RSE):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Measur. Pack 61:52. 

  13. R. M. Baron & D. A. Kenny. (1986). The moderator -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DOI : 10.1037/0022-3514.51.6.1173 

  14. J. S. Lee. (2006). A research on state and recognition of adolescents' human rights.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Rights, 10(3), 461-485. UCI : G704-000427.2006.10.3.001 

  15. J. Y. Lee., Y. M. Lee., M. L. Kim., S. H. Ahn & H. S. Lee. (2020). Exploring factors influencing students' human rights consciousness. The Journal of Saramdaum Education, 14(4), 85-104. 

  16. Y. K. Kim. (2019). Structural influencing relation family and school culture of highly human rights on human rights consciousness by its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11), 91-102 DOI : 10.35873/ajmahs.2019.9.11.009 

  17. Y. G. Choi. (2021).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on the effects of youth human rights awareness on school violence. Learner-Centered Curriculum Education Research, 21(0), 1293-1315. DOI : 10.22251/jlcci.2021.21.1.1293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