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과학자 되어보기 활동 중심의 초등 저학년용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cience Career Education Programs for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1 no.3, 2022년, pp.443 - 456  

주나희 (서울삼정초등학교) ,  권난주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초등학교 저학년에서의 과학 진로교육의 가능성과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를 위하여 먼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이 가진 과학자와 과학에 대한 이미지를 분석하고,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적용 후 과학자와 과학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또 과학자 되어보기 활동을 통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를 알아보고,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의 인식을 설문지와 면담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저학년용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과학자와 과학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초등 저학년용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에 영향을 준다. 셋째, 초등 저학년용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도, 참여도, 이해도 모두에 높은 점수를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possibility and development plan for science career education in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Accordingly, science career education programs were developed and applied. We investigated changes in perception and interest in science before and after the programs, and ...

Keyword

표/그림 (11)

참고문헌 (28)

  1. 교육부(2017a). 2015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2021년 3월 16일 인출, 서울특별시교육청 진로직업교육과 누리집 부서업무방 141번 게시물. 

  2. 교육부(2017b).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즐거운생활 1-1. 

  3. 권난주(2006). 과학과 과학자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한 초등학교 과학 체험활동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교육과학연구, 37(2), 239-264. 

  4. 권난주, 권현주(2012). 초등학교 아침활동시간에 "사이언스 TV"를 활용한 과학 커뮤니케이션 활동 적용 및 학생들의 반응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6(1), 56-68. 

  5. 김소임(2017). 과학관련진로에 대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인식과 배경 탐색.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영신, 양일호(2005).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초등과학교육, 24(3), 292-300. 

  7. 김정화, 조부경(2002). 유치원과 초등학교 학생의 과학 및 과학활동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617-631. 

  8. 김지혜, 신영준(2013). 예술적 과학 활동을 통한 초등 저학년 학생들의 과학 태도 변화. 교육논총, 33(2), 1-28. 

  9.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1998). 국가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체제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57-369. 

  10. 박혜원, 신영준(2012).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자기효능감, 흥미 및 과학태도에 미치는 영향. 생물교육, 40(1), 132-146. 

  11. 박효정(2014). 초등학교 과학교과 관련 진로교육 자료 개발 및 적용.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백진나(2011). 초임 교사의 자기성찰을 통한 초등과학 수업 개선.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송현아(2011). 직업인 되어보기를 활용한 진로통합 과학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적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유소원(2015). STEAM기반 과학 진로교육이 초등학생의 과학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 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이동규, 임희준(2019). 여성 과학자 역할모델 사례를 활용한 진로교육이 초등학생의 과학진로인식에 미치는 효과. 초등과학교육, 38(4), 510-521. 

  16. 이세희(2018). 4차 산업혁명의 직업변화를 강조한 과학 글쓰기가 초등학생의 과학진로인식, 진로흥미, 직업 포부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채희인, 노석구(2013). STEAM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37(3), 417-433. 

  18. 최소영(2001). 초등교사와 초등학생들의 과학자에 대한 인식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한명순(1999). 과학자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및 선호도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한재균, 권난주(2019). 미래유망직업을 활용한 초등학교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및 진로발달에 미치는 효과. 교원교육, 35(4), 113-134. 

  21. Chambers, D. W. (1983). Stereotypic images of the scientist: The draw-a-scientist test. Science Education, 67(2), 255-265. 

  22. Christidou, V. (2011). Interest, attitudes and images related to science: Combining students' voices with the voices of school science, teachers, and popular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and Science Education, 6(2), 141-159. 

  23. Gulsen, L., Duygu, M., Esra Y., & Pinar S. C. (2011). The effect of informal and formal interaction between scientists and children at a science camp on their images of scientists.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22(3), 158-174. 

  24. Lee K. J., & Rebeca L. R. (2021). A global comparison of the circumscription and compromise theory of career development in science career aspiration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21(7), 381-394. 

  25. Ozel, M. (2012). Children's images of scientists: Does grade level make a difference? Educational Sciences: Theory and Practice, 12(4), 3187-3198. 

  26. Sara, R. A., Samantha, D. B., & Yunkyoung, L. (2017). Project HOPE: Evaluation of health science career education programming for Rural Latino and European American Youth.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65(1), 57-71. 

  27. Ting, S. R., Leung, Y. F., Stewart, K., Smith, A. C., Roberts, G. L., & Dees, S. (2012). A preliminary study of career education in middle school. Journal of Career and Technical Education, 27(2), 84-97. 

  28. Tuckman, B. W. (1974). An age-graded model for career development education. Journal of Vatocional Behavior, 4(2), 193-212.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